E,AHRSS

병맛

last modified: 2019-07-06 16:56:37 Contributors

비하적 요소 포함!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비하적인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열람 시 주의해야 하며,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e0072368_4c61010914c10.jpg
[JPG image (Unknown)]


만화와 병맛의 차이가 모호해지고 있다.
만화는 문화를 반영하는데 세상이 병맛이 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엉덩국-

Contents

1. 개요
2. 상세
2.1. 병맛 만화에 대한 비판
3. 병맛 작품
3.1. 병맛 만화/애니메이션
3.2. 병맛 게임
3.3. 병맛 다큐멘터리
3.4. 병맛 드라마
3.5. 병맛 영화
3.6. 병맛 소설
3.7. 병맛 시
3.8. 병맛 CF
3.9. 병맛 UCC
3.10. 병맛 음악
3.11. 병맛인 행위
3.12. 기타
4. 같이 보기


1. 개요

병신 같은 의 줄임말이다.

디시인사이드 카툰연재 갤러리에서 맨처음 무악공고가 등장하면서 '병신 같은 맛' 이라는 말이 처음 생겼고 잉위 등의 병신 같은 맛 전문 만화가들이 나타나면서 '병맛' 으로 줄여졌다.

2. 상세

처음에는 병신 같으면서도 웃기다는 뜻의 긍정적인 의미였으나 병신 같은 맛의 본좌 잉위가 등장하면서 온갖 아류들이 등장해 웃기지도 않고 성의도 없는 말 그대로 병신 같은 만화를 그려대면서부터 약간 부정적인 뜻이 생겼다.[1]

'병맛' 코드를 주요 골자로 하는 갖가지 스토리텔링의 파생 형태에서는 그 이야기의 전개 방식에 있어 문학이나 논설문 따위에서 사용되는 전개 방식인 기승전결에서 마지막 '결' 부분을 병맛 나는 결말이라 하여 '병' 으로 치환한 '기승전병' 이라는 새로운 형태를 따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정확히 무엇이 '병맛' 인지에 대해서는 명확한 기준이 없으나 이야기의 개연성이 심각하게 떨어지고 상식적으로 말도 안 되는 일이 자주 일어나는 것이 공통점이라면 공통점.

단순한 마이너한 인터넷 유행 정도로 치부하고 넘어가기 쉽다. 이는 원체 병맛 코드가 일단 일반적인 상식으로 보기에 너무나도 파격적이고 낯설며 대부분 그 발현의 동기나 근원이 불성실하고 사회적으로 거리감이 있는 부분[2]에 두고 있는 경우가 많아 대중적인 주목을 받기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의외로 병맛 유행이 하나의 문화적 코드로 자리 잡았고, 이 현상을 더욱 확장하여 분석하면 인터넷 문화의 주요 생산/소비층이자 그 사회의 주요한 문화 소비층인 10~20대들의 경향과 취향을 반영하였다. 이 '병맛' 이라는 단어는 이후 카툰갤러리 이외에 다른 곳에도 널리 퍼졌다.

네이버에 웹툰 마음의 소리를 연재하는 조석 작가의 호 비슷한 것이 병맛이다. 사실상 가장 '대중화' 된 병맛이라고도 표현할 수 있는데, 어찌 보면 병맛이라기보다는 일본식 개그 코드와 한국식 개그 코드를 작가의 기량으로 적절히 버무려 한국에서 유행하는 병맛 코드와 적당히 융화시켜 완성시킨 형태. 이말년의 병맛은 발전을 거듭해서 좋은 병맛으로 발전했다. 기존 병맛 코드의 과격한 표현과 비상식에서 오는 극렬한 거부감을 비 문화 향유층에게 있어 그것이 덜 느껴지게끔 순화, 정제하였다.

2009년 병맛 만화의 본좌는 웃긴대학이름부터가 병맛 넘치는 '탁탁탁하다오줌싼놈' 이며 그의 병맛력은 디시인사이드의 잉위를 맞먹는, 혹은 그를 넘어선 역대 본좌 자리에 올랐다.[3] 그리고 2010년 말~2011년 초에 엉덩국이 등장, 당시 유행하는 인터넷 유머 코드 중 하나인 '게이' 코드를 병맛과 함께 훌륭하게 융합해낸 성 정체성을 깨달은 아이로 일약 스타덤에 올랐다.

병맛 스포츠 만화로는 최의민이 만든 '이블 승엽' 이 있다. 이걸로 인기 얻은 최의민은 네이트에서 불암콩콩코믹스를 그렸다. 여기서도 병맛은 여전하고 매니아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주의할 점은 이러한 병맛 만화를 기존 상식으로 보면 논란이 될 요지가 있다. 디 시리즈나 애니고 만화 시리즈 등이 대표적이다.

단어의 어원에 대해서는 '병신' 의 변형어인 '병삼' 의 오타라는 주장도 있으며 혹은 멍청하다라는 말을 순화시켜 표현하는 말이라는 주장도 있다.

전반적으로 인터넷을 오래 접하는 젊은 남자를 중심으로 인기가 높고, 거기서 하나씩 제외될수록 평이 안 좋아지는 것이 특징이다. 그나마 메이저에서 노는 작가들은 병맛 이외의 무기를 따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버티는 것이다. 귀귀는 정열맨으로 대표되는 스토리의 특이성, 조석은 그림체만 병맛, 최불암은 스포츠 카툰이라는 베이스 등의 형태. 막장과 병맛은 종이 한 장 차이이고 그 종이의 두께는 얇다 못해서 마이너스가 되는 경우까지 있기 때문에 안정된 퀄리티의 유지가 어렵다.

코미디빅리그에서는 동화와 병맛을 섞은 '병맛대소동'이란 코너를 선보인 적이 있다.

2015학년도 숙명여대 논술에 인문계열 문항으로 병맛에 대한 내용이 출제되었다. 제시문에는 병맛의 시작과 유명한 병맛 만화들이 언급되며, 다른 제시문의 논지를 이용해 병맛이 유행하는 현상을 분석하라는 문제가 나왔다.

2.1. 병맛 만화에 대한 비판

영상에 비해 만화가 만들기 쉽다 보니 생산량도 가장 많고 비판도 많다. 프로 작가들 사이에서도 지나친 병맛 만화로 인한 만화의 전체적인 질적 저하가 지적되었다.

어차피 나중 가서 병신 같이 뒤틀어버리면 끝나는 게 병맛이기 때문에 내용이 좋아질 건덕지가 전혀 없고 자정 작용도 일어날 수가 없다. 병맛 만화의 좋고 나쁨을 평하는 기준도 병신 같이 뒤틀어짐을 얼마나 센스 있게 표현했나 이지 작품 자체의 완성도를 논하지는 않기 때문에 전체적인 표현력보다는 한순간의 미친 센스가 중요하다. 이 풍조가 서서히 확대되다가 실제로 2011년 중~후반에 네이버 웹툰에 하루에 하나씩 병맛 만화가 있었지만 모든 병맛 만화가 패턴이 비슷해지는 상황으로 흘러가 대부분의 연재가 끝났다.

병맛 만화 특유의 폐쇄성도 문제시 되는데, 병맛 만화는 앞서 말했듯이 기존의 기준으로서 평가하기 힘든 장르이다. 하지만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평가는 기존의 기준이기 때문에 둘 사이에서의 마찰은 자연스럽게 생겨나게 되고 그게 언젠가는 터지게 된다. 이는 만화계에 굉장한 악영향을 미치는데 폭력적인 요소와 성적인 요소, 개연성이 없는 인기 병맛 만화가 모든 만화를 대변하는 모습으로 비춰지기 때문. 열혈초등학교가 좋은 예다.

3. 병맛 작품

똑같이 병맛이라 불리지만 여기의 작품들이 전부 병신 같은 것만 있는건 아니다. 단순히 작품 자체가 수준 이하라 병맛 소리를 듣게 된 것(※)이 있는가 하면 의도적으로 병맛스럽게 만든 것도 있기 때문.

예를 들면 디 워은 연출의 허접함이나 작중 캐릭터들의 비상식적인 행동으로 인해 원작자의 의도와는 달리 병맛이 철철 넘치게 됐고, 몬티파이튼의 성배는 특유의 개그 센스와 아스트랄함에서 비롯된 의도된 병맛이라는 것에서 분명한 차이가 있다. 때문에 분위기가 병맛스럽게 묘사되었지만 충분히 수작으로 평가받을 수 있는 작품이 적지 않다.

3.1. 병맛 만화/애니메이션

3.3. 병맛 다큐멘터리

3.5. 병맛 영화

3.12. 기타

----
  • [1] 병맛 만화는 큰 웃음을 줘서는 안 되고 벙찐 결말을 줘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 [2] 병맛이란 대한민국 인터넷 문화의 생산지인 DC에 근원을 두고 있다.
  • [3] 웃대의 '탁탁탁하다오줌싼놈' 은 당시 고등학교 1학년생이었으며 디시인사이드 '잉위' 는 대학생으로 추정된다.
  • [4] 작화는 평범한 미소녀 애니메이션인데 괴랄한 스토리 하나로 병맛 애니메이션의 반열에 올랐다.
  • [5] 카연갤 극초반 아햏햏 시절의 시대를 앞서간 병맛만화로서 심오한 병맛이 일품.
  • [6] 스토리나 설정은 평범한 대체역사물이지만 작화가 병맛 중의 병맛. 그야말로 신의 작붕으로, 허접한 작화 때문에 화제가 되었다.
  • [7] 병맛 UCC가 원작이다.
  • [8] 겉은 평범한 아동용 애니메이션 같지만, 그 속은 각종 패러디와 병맛으로 가득 찼다.
  • [9] 사실 스토리 자체는 진지한 편인데 등장인물들의 헤어스타일을 비롯한 엄청난 센스와 기행 때문에 종종 병맛물로 회자된다. 자세한 것은 니코니코 유희왕 사전 항목 참조.
  • [10] 원작자가 가끔 병맛 넘치거나 막 나가는 에피소드를 그리며, 애니 스텝들은 그걸 자르기는 커녕 더 업그레이드 한다.
  • [11] 정확히 말하자면 병맛보다 광기에 가깝다.
  • [12] 다소 억지스러운 전개도 있지만 어지간한 누키게라면 있을 법한 수준. 사실 이게 여기 올라와 있는 건 순전히 플레이한 사람들의 병맛스러운 후기 때문이다.
  • [13] 스타 유즈맵이지만 대단한 병맛 센스를 자랑한다.
  • [14] 초기에는 그냥 GTA 아류작 정도였는데 시리즈가 계속되면서 병맛스러웅 자기 자신의 개성을 확립한다. 그에 따라 이야기도 이상해지더니 결국은...
  • [15] 광기의 세계를 개그와 병맛스럽게 잘 표현했다.
  • [16] 선택에 따라 불륜에 패륜에 가족을 죽이는 막장이 되는 상황이 흔하게 벌어지며, 심지어 조로아스터교는 근친상간이 가능하다.
  • [17] 세계관이 업데이트를 거듭하면서 병맛이 된다.
  • [18] 특정 루트를 제외하면 상당히 섬뜩한 호러 게임이지만 그 병맛 루트들의 임팩트가 너무 강해서 병맛 게임으로 분류된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