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별풍선

last modified: 2016-11-27 19:25:43 Contributors

Contents

1. 말 그대로 모양을 한 풍선
2. 아프리카TV가 만든 캐쉬 아이템
2.1. 긍정적 효과
2.2. 부정적 효과
2.3. 여담


1. 말 그대로 모양을 한 풍선

star.png
[PNG image (Unknown)]

모양 때문인지 고무 풍선보다는 알루미늄 풍선에 더 많이 보인다. 다만 이거 하나 적자고 항목을 만든건 당연히 아니다.

2. 아프리카TV가 만든 캐쉬 아이템

efa.jpg
[JPG image (Unknown)]



말 그대로 아프리카TV의 밥줄이다

다양한 결제수단을 통해 구입하여, 시청자가 BJ에게 선물할 수 있다. 일종의 기부금 형식의 시청료인 셈이다. 이를 받은 BJ는 일정량이 모이게 되면 본인확인을 거친 뒤 다시 현금으로 환전할 수 있다. 이 별풍선은 한개에 110원으로[2], 선물되는 별풍선 하나 당 베스트BJ 방송에서는 BJ가 70원, 아프리카가 30원을 받고, 일반BJ 방송과 스포츠 저작권방송에서는 BJ가 60원, 아프리카가 40원을 받는다.[3] 이 별풍선의 유효기간은 받은 날로부터 5년으로, 기간이 지나면 환전이 불가능하며 지난 별풍선은 전액 아프리카로 귀속된다.[4] 환전기준도 일반BJ는 누적 1000개부터, 베스트BJ는 500개부터 환전이 가능하다. 말그대로 5년내로 1000개를 모아야 돈을 버는 셈.
예전에는 bj의 거의 유일한 수입원이었으나 현재는 스폰서,유튜브등 부가산업(?)이 많이 창출된 이후로는 조금 빛이 바랬다. 덕분에 별풍선에 연연하지 않고도 방송을 직업으로 삼을수 있게 되었지만...

2.1. 긍정적 효과

시청자 입장에서는 재밌고 만족한 방송을 하는 BJ에게 격려와 시청료로써 지원하고 방송 환경을 제공한 아프리카는 중계수수료(관리비)를 거둬들이며 양쪽 모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생겨났다. 그리고 보다 많은 BJ들을 양성하고 사기충전과 방송의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만든 목적도 있었다. 그래서 별풍선 제도가 생긴후 BJ들이 부쩍 늘어난 것도 사실이다.

2.2. 부정적 효과

이처럼 좋은취지로 만들어 졌지만 방송을 통해 수익을 올릴수 있다는 점을 악용해서 별풍선을 받기 위해 선정적이고 엽기적인 행위를 하는 저질 BJ들이 점차 늘어났다. 특히 일부 여성 BJ가 노출이 심한 옷을 입고 야릇한 포즈로 방송한다거나, 춤을 추다 실수 혹은 실수를 가장해 속옷을 노출하는듯한 영상을 방송하고 이를 대가로 별풍선을 받아 돈을 버는 행위 때문에, 별창녀 혹은 별풍창녀라는 신조어가 생겨나기도 했다.[5] 게다가 순위가 높을수록 시청자가 몰리기 마련이고 방송국 페이지 메인에 스폰서 광고를 유치하거나 별풍선을 많이 받을수 있기에 BJ간의 신경전과 암투[6]가 벌어져 눈쌀을 찌푸리게 했다. (은 역시 만악의 근원...)
어찌되었건 방송의 인기 여하에 따라 이 별풍선으로 꽤나 짭짤하게 벌 수도 있다고 하니, 생업을 포기하고 아프리카 방송에 올인하는 사람도 있는 모양이다. 이런 일부의 몰지각한 BJ들 때문에 종편채널이나 보수적인 언론으로부터 공격받고 있다.

2.3. 여담

가끔 코프리카에서 심심하다고 별풍선을 대놓고 밝히는 여성 BJ들 위주로 방송중에 난입해 방을 털기도 한다. 방터는 것을 그들만의 은어로 운전(or 드라이브)라고 한다. 그러나 아프리카측에서 이들을 형사고발하겠다고 강경하게 입장을 밝혔다.# 그리하여 일련의 행위는 막을 내리는가 싶었는데... 2011년까지도 운전방은 간간히 성행했다. 다만 타겟이 잘모르는 신입 일반BJ들의 골탕먹이기로 바뀌었는데 이것도 2012년 초 업데이트 후 매니져 채팅창의 태그까지 원천차단되면서 못하게 됐다.

asdf.jpg
[JPG image (Unknown)]

간혹 아프리카에선 이렇게 씀씀이(?)가 좋으신 분들도 만나볼 수 있다. 내 인생을 그녀에게 바쳤다 아이고 200만원이 한 순간에 이 쪽은 별풍셔틀이라 불린다.갑부


참고로 웃고 또 웃고의 코너 최국TV에서 나오는 달풍선은 별풍선을 패러디 한 것이다.

이래서 아프리카TV를 멀리하고 다음 팟플레어를 가까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별풍선을 신경 쓰지않고 방송하거나 오히려 싫어하는 bj가 종종 있는데 이경우는 두 가지이다. 별풍선 말고도 스폰서,유튜브,광고등 부가 수입이 많아 굳이 별풍선을 신경쓰지 않는 경우거나 방송을 그저 취미로 하는 경우, 보통 유명한 bj는 전자, 별로 유명하지 않은 bj는 후자의 경우가 많다.간혹 마케팅인 경우도 있다.


----
  • [1] 사실 이건 실제 별풍선이 아닌 태그를 이용한 장난이다 아프리카TV의 캐쉬 아이템 결제 한도의 제한때문에 실제로는 이런 개수의 별풍선은 쏠 수가 없다.
  • [2] 별풍선 하나에 100C(캐쉬)이나 100C를 구매하기 위해선 부가세(10%)를 포함한 110원이 소요된다.
  • [3] 환전할 때 소득세가 징수되는데 2012년 6월 부터는 세법 개정으로 별풍선을 개인 사업 소득세로 간주된다는 듯. 고로 수령액은 이보다 약간 적다.
  • [4] 원래는 받은 날로부터 1년이었지만 2011년 말에 제도가 변경된 것으로 보인다.
  • [5] 한 코갤러가 이같은 행위를 비꼬고 고발하는 내용의 동영상도 만들었다.
  • [6] 방송상에서 실시간으로 맞디스를 하거나 상대방이 방송중이 아닐땐 돌려까기도 하고 시청자들을 선동해 서로의 방송을 감시하고 신고해서 정지먹이기 등등.. 그러나 분란이 가속되자 보다못한 운영진이 개입하여 BJ간의 상호 비방과 선동행위의 방송은 적발시 방송정지처분을 내리겠다는 규칙을 신설하기 이르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