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last modified: 2017-08-29 04:06:15 Contributors

Contents

1. 壁, wall
2. 사르트르의 단편 소설
3. 전국시대 나라의 장수
3.1. 하라 야스히사만화 킹덤에서의 묘사
4. 윤상의 노래


1. 壁, wall

집이나 방 따위의 둘레를 막은 수직 건조물.갱맘이 넘지 못하는 것 독재사회가 되고 비밀 경찰이 돌아다니는 무서운 때에는 벽에도 눈이 달려 있다고 한다.

2. 사르트르의 단편 소설

스페인 내전을 배경으로 사형 집행을 기다리는 인물의 심리를 그려낸 작품.

쿠데타를 일으킨 군부를 대상으로 국제여단이 내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주인공 이비에타는 국제여단에 동조한다는 있다는 의심을 받고 잡혀와 사형집행을 기다리고 있었다. 군부는 이비에타에게 국제여단의 일원인 라몬 그리스의 행방을 알려주는 대가로 목숨을 살려주겠다고 하지만, 이비에타는 이왕 죽을 거 오히려 군부를 골려주자는 생각에 그가 실제 숨어있는 곳이 아닌 '묘지'[1]에 숨어있다고 허위사실을 털어놓는다. 그리고 30분 후, 사형을 기다리는 이비에타 앞에 다른 장교가 나타난다. 자신의 거짓말을 질책하며 죽일 것이라는 생각과 달리 그 장교는 이비에타를 재판에 회부하고, 이비에타는 죽음을 면한다. 그 뒤 빵장수를 통해 라몬 그리스가 정말로 묘지에 있다가 체포되어[2] 처형당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한순간에 두 사람의 삶과 죽음이 뒤바뀐 이 아이러니와 '죽음'조차도 '필연'이 아닌 부조리함을 느끼는 것으로 끝난다.

3. 전국시대 나라의 장수


(? ~ B.C. 239)

진시황의 이복동생인 성교가 반란을 일으키자 군사를 이끌고 출진해 반란을 토벌하고 직후에 사망했다고 한다. 벽(壁)이 인명이 아니고 '장군이 성내(또는 진영)에서 죽었다'는 것을 뜻한다는 해석도 가능하다. <사기정의>에서는 후자(성내)의 의미로 해석했다.

3.1. 하라 야스히사만화 킹덤에서의 묘사

벽(킹덤) 문서 참고.

4. 윤상의 노래


윤상이 제대 직후 발매한 앨범 'Renacimiento'의 수록곡이다.[3]
박창학 작사, 윤상 작곡, 윤상 & Cecile[4] 노래.
이 노래를 분석한 글. 참고하면 좋다.

가사
ELQUES RIMES, POUR VOUS DIRE,
JE VIUS AIME SANS DILEMNE

미안해 모르겠어 무슨말을 하는지

DES MOTS TENDRES, A ENTENDRE
DES MOTS DOUX, JUSTE POUR VOUS

몇번을 되물어도 마찬가진걸

얼마나 이해하니
숨가쁜 목소리로 너에게 들려주었던
나만의 세상을
어디를 보고있니
지금도 난 쉴새없이 속삭이고 있는데 어쩌면 우린 이토록 비슷한게 없을까?
꽤 많은 시간이 흘러왔는데
조금씩 닮아가는건 너무 커다란 기대인지
난 어느덧 지쳐가려해

2.이제 시작일뿐이야 아직도 나에게는
너에게 들려주고픈 이야기가 있지
어떤게 소중하고 어떤 것을 사랑하는지
또 미워하고 있는지
부탁해 잠깐기다려 아직은 끝난게 아니야
들리지않니? 들리지 않니…
어쩌면 우린 이토록
하나에서부터 열까지 빗나가고만 있을까 어쩌면 우린 이토록 비슷한게 하나 없을까
꽤 많은 시간이 흘러왔는데
이것봐 마찬가진걸 아무리 소리쳐 불러도
딴 생각을 하고 있잖아
----
  • [1] "너희들이 애타게 찾는 그 사람도, 그리고 너희들도 결국엔 '무덤'에 가게 될 것"이라는 조롱의 의미였다.
  • [2] 원래 숨어있던 곳에서, 사촌과 다툰 뒤 그 곳을 나와 묘지로 갔다가 마침 그 곳에 그리스를 찾으러 온 군인들에게 체포되었다.
  • [3] Renacimiento 앨범은 당시 윤상을 따라다니던 일본음악 표절설에 대해 항변하기 위해 만들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닌 앨범으로, 윤상 자신의 히트곡들을 월드뮤직으로 리메이크해서 수록한 앨범이다. 전체 9곡이 수록되었으며, 이 중 '벽'과 '배반' 2곡만이 한국어 노래이다.
  • [4] 프랑스의 여가수로, 프랑스어 파트를 불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