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벤젠

last modified: 2015-04-08 11:36:30 Contributors

Contents

1. 화학물질
2. 얼음과 불의 노래 등장인물 벤젠 스타크
3. 스타크래프트 맵
4. 대한민국디밴드


1. 화학물질



분자식은 C6H6.
벤+젠=벤젠(츠치야 코우타)
B-E-N-Z-E-N(요시이 아키히사)[1]

결합 구조는 육각형으로 매우 아름답지만 응? 아름답나?화학덕후 눈에는 아름다워 보이나 보지 독성을 지닌 유기물질로, 액체라서 여러 가지 물질을 녹이는 기용매로 쓴다. 이과라면 무조건 한 번은 들어보고, 이과가 아니라도 케쿨레의 벤젠 고리 구조의 발견 이야기(그는 꿈에서 뱀이 자기 꼬리를 무는 꿈을 꾸고 벤젠도 그와 같은 구조이리라 생각했다고.)는 대개 한 번쯤 들어본다.

산업적으로 벤젠은 주로 다른 화학물질을 만들기 위한 중간 물질이다. 그 가운데 에틸벤젠을 가장 많이 만들고, 이는 플라스틱의 원료인 티렌 제조에 쓴다. 그 밖에도 수많은 의약품이 벤젠과 치환기들로 나온다.

1950년대만 해도 휘발유에 첨가해 쓰기도 했다. 벤젠이 휘발유의 옥탄가를 높이고 노킹을 방지하기 때문인데, 요즘은 독성 때문에 벤젠을 안 넣는다. 덤으로 벤젠의 독성을 잘 알지 못했던 19세기까지만 해도 좋은 향이 난다고 이런걸 면도크림에도 넣었다. 오우~ 스멜~

벤젠은 암이나 다른 질병을 일으킬 가능성이 많다. 생불량성 빈혈, 급성 백혈병, 골수 이상 등의 치명적인 질병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신체 기관 중 손상으로 유명하고, 그 밖의 다른 기관(, , 신장, 심장, )에도 타격을 준다. 벤젠은 을 일으키는 것으로 공인한 물질이라,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기관인 국제암연구소(IARC)에서 1군 발암물질(암 발생과 명백한 상관관계가 있다라 확인한 물질)로 지정했다. 그래서 실험 때도 매우 위험한 괴수 취급한다. 아직 안전의식이 미약한 국내 인식과 달리 좀 엄격한 규칙을 준수하는 타국의 연구소에선 이건 숫제 괴수가 아니라 재앙 취급이다.

2차 세계대전 때에는 약물주사형에 이걸 사용한 기록도 있다. 나치 독일 군의관에두아르트 크렙슈바흐(Eduard Krebsbach)은 병든 죄수들에게 벤젠을 주사해서 900여명에 달하는 러시아인, 폴란드인, 체코인들을 죽였다. 이 때문에 악명이 자자했고 "주사 박사(Dr Spritzbach)"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였다. 당연히 종전 이후 전범으로 재판받고 교수형에 처해졌다.

비타민C와 자양강장제의 방부제 성분인 안식향산나트륨이 만나면 벤젠이 나와서, 이 둘을 같이 먹으면 당연히 몸에 매우 해로우니 주의해야 한다.

매우 안정한 물질이라 주로 치환반응을 한다. 첨가반응도 하지만 치환반응이 대부분이며, 방향족의 친전자성 치환반응의 메커니즘을 따라 반응한다. 수소 3분자가 첨가반응하여, 사이클로헥세인이 된다.

방향족 물질의 얼굴마담으로 유기화학을 듣는다면 굉장히 많이 그리게 된다. 수많은 반응은 덤.

당연하지만 2와는 무관하다.

3. 스타크래프트 맵


신한은행 프로리그 10-11시즌, 피디팝 MSL에서 쓰인 맵.

맵 밸런스는 전체적으로는 좋은 편. 테저전에서 저그가 약간 밀리는 편임에도 불구하고 이 맵에서 가장 좋은 활약을 펼쳤던 선수는 저그 유저 박태민. 박태민공군 ACE시절 이 맵에서 거의 전담 출전하듯이 나와서 구성훈, 전태양[2], 이재호[3] 등을 잡아내기도 했다. 박태민이 소위 말하는 시절이었음에도, 이 맵에서 만큼은 전성기급 활약을 보였다.

4. 대한민국디밴드

한국의 서울에서 활동하고 있는 펑크 록 밴드. 케잍 코어 밴드로 알려져 있다.
----
  • [1] 바시소 1권 제 6문 화학시험에서
  • [2] 운영싸움에서 저그에게 지지 않는다는 전태양을 히드라-럴커의 고전운영으로 잡아냈던 MBC GAME 선정 2010년 최고의 완벽운영경기. 경기 영상
  • [3] 당시 박태민 상대로 상대전적 6:0의 천적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