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베이리프


Contents

1. 개요
2. 성능
3. 애니메이션
4. 여담

153 베이리프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
치코리타チコリータChikorita전국 : 152
성도 : 001
수컷: 87.5%
암컷: 12.5%
베이리프ベイリーフBayleef전국 : 153
성도 : 002

포켓몬스터/특성(PDW 특성은 *)
심록자신의 현재 HP가 전체 HP의 1/3 이하일 때, 풀 타입 공격기의 위력이 1.5배 상승
*리프가드날씨가 쾌청일 때, 상태이상에 걸리지 않는다.

포켓몬분류신장체중알 그룹
152 치코리타잎사귀 포켓몬0.9m6.4kg괴수
식물
153 베이리프1.2m15.8kg

종족치포켓몬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152 치코리타454965496545318
153 베이리프606280638060405

진화레벨 16레벨 32
152 치코리타153 베이리프154 메가니움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5배
불꽃 얼음 독 비행 벌레노말 격투 에스퍼 바위 고스트 드래곤 악 강철 페어리물 전기 풀 땅

도감설명
152 치코리타
금/하트골드머리의 잎사귀에서 희미하게 달콤한 향기가 감돈다.
조용히 햇살을 쬐는 걸 아주 좋아한다.
리프그린
은/소울실버좋은 향기의 잎사귀는 주위의 습도나 온도를 탐지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
파이어레드
크리스탈햇살을 쬐는 걸 아주 좋아한다. 머리의 잎사귀을 사용해 따뜻한 곳을 찾는다.
3세대잎사귀을 휘둘러 상대방을 위협하지만 잎사귀에서 달콤한 냄새가 풍겨서
서로 부드러운 분위기가 된다.
4~5세대머리의 잎사귀로 주위의 온도나 습도를 탐지한다. 햇살을 쬐는 걸 아주 좋아한다.
153 베이리프
금/하트골드목 주변에서 나는 향긋한 향기를 맡으면 왠지 싸우고 싶어진다.
리프그린
은/소울실버목 주변에서 발산하는 향신료 같은 향기에는 힘을 내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파이어레드
크리스탈목 주위의 잎사귀에서 풍기는 향기를 맡은 사람은 몸에서 힘이 넘쳐흐른다.
3세대목 주위를 둘러싼 잎사귀 안에는 작은 열매가 하나씩 들어 있다.
그 향기는 사람을 힘이 나게 해준다.
4~5세대목 주위의 봉오리로부터 풍기는 향긋한 향기는 향기를 맡은 사람을 힘이 나게 한다.

1. 개요

2세대 풀타입 스타팅 포켓몬 메가니움의 진화 전 단계. 베이 리프는 월계수잎을 뜻한다.

2. 성능

진화 후인 메가니움의 모든 스텟을 20씩 깎은 능력치로, 상당히 암담한 메가니움만 보고 이 녀석도 대강 이렇겠구나 하면 그야말로 함정에 빠진 것이다. 이 항목이 따로 만들어진 이유.

메가니움은 어차피 공격을 하기보다는 내구력을 살려 팀을 서포트해주는 역할을 맡는 포켓몬이었는데, 그런 포켓몬의 미진화형이라면 진화의휘석을 달아주는 것으로 진화형 이상의 내구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HP가 메가니움보다 낮지만 진화의휘석으로 1.5배 뻥튀기되는 방어/특방 능력치가 그걸 커버하고도 남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휘석 베이리프는 확실히 메가니움보다 더 단단하다. 여기에 메가니움이 쓰던 빛의장막, 리플렉터, 아로마테라피, 씨뿌리기, 광합성, 풀피리, 치유파동 등 많은 보조기술들을 당연히 베이리프도 모두 쓸 수 있기 때문에, 본래 메가니움의 컨셉대로 운용하는 데도 전혀 문제가 없다. 해피너스를 놔두고 럭키에 휘석을 달고 쓰는 거랑 비슷한 경우다.

그렇다고 휘석 베이리프가 메가니움보다 월등히 좋은가 하면 그렇지는 않아서, 내구는 올라가지만 잃는 것들도 있다. 일단 도구가 휘석으로 고정되기 때문에 메가니움의 특기인 벽 깔기를 빛의점토로 보강할 수 없게 되고, 체력 보강을 위해 먹밥이나 자뭉열매를 달아줄 수도 없다. 휘석몬들 특유의 약점으로 탁쳐서떨구기트릭 같은 기술을 당하는 순간 베이리프는 하룻강아지 범 무서운 줄 모르고 대전판에 끼어든 미진화 포켓몬에 불과하다. 또 비록 메가니움이 스피드로 먹고 사는 포켓몬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베이리프보다 종족치가 20이나 높은 80으로 답이 없이 느린 편은 아니었는데, 이 20이 스핏에 보정하지 않는 포켓몬과 싸울 때는 종종 선공 후공을 가를 때도 있다. 후공이 된다는 것은 한대 더 맞는다는 소리고 이건 실질 체감 내구를 크게 깎아먹을 수도 있는 요소다. 공격 쪽 종족치가 낮아지는 건 신경쓰이지 않을 수도 있으나 사실 특공이 낮다는 점은 기가드레인의 회복 효율이 그만큼 떨어진다는 의미도 된다. 칼춤을 통해 어태커로 써볼 시도라도 해볼 수 있는 메가니움과는 달리 이쪽은 공격기는 수치도 떨어지고 역린을 못 배우는 등 기술폭도 미묘하게 딸리니, 공격은 그냥 깨끗이 포기하고 확실히 방어/보조 특화로 가는 것이 좋다.

어찌되었든 실제로 제대로 써먹을 수 있는 포켓몬은 생각보다 적은 진화의휘석을 제대로 써먹을 수 있는 포켓몬 중 하나임은 사실이니, 서로 장단점을 비교해 보고 휘석 베이리프와 메가니움 중 자신의 마음에 드는 쪽을 선택하도록 하자.

쾌청팟에 채용한다면, 광합성이나 씨뿌리기, 둘 중 하나를 고르고 솔라빔리플렉터, 빛의장막을 채용한 깔짝 장막요원을 추천. 시너지가 잘 맞는 포켓몬은 체리꼬날쌩마같은 쾌청팟에 특화된 포케들이다. 더블이나 트리플배틀에서는 얘가 중앙에 서서 옆에 어태커를 세우고, 빛장이나 리플렉터 깔면서 아로마테라피로 보조하고, 체력 떨어지면 회복기로 보충하고...하는 식으로 하면 상당히 도움 된다. 여기에 숨겨진 특성 리프가드까지 있으면 광합성 이외의 메리트가 생기기 때문에 쾌청팟에서 활약하기 상당히 좋아지지만, 애석하게도 아직 풀리지 않았다. 하지만 조만간 풀린다고 하니, 쾌청팟에서 더욱 활약할 수 있을듯.

다만 얘의 문제는 먹고살 길이 쾌청팟뿐이라는 것. 일반 파티에 넣자니 내구는 좋은데 약점이 5개고, 모래/비/눈팟에 넣을 수도 없다. 분명 메가니움보다 내구가 올라가기는 하는데 저주받은 방어상성을 가진 단일 풀타입에다 스피드도 빠르지 않다는 메가니움의 단점 자체는 그대로라는 점에 주의할 것.

물론 스토리에서는 그냥 메가니움이 되기 위해 고통스러워하며 거쳐가는 단계일 뿐이다. 2세대와 4세대에선 휘석도 없고, 휘석이 있었다 해도 그냥 화력과 스피드가 더 좋은 메가니움으로 진화시키는 게 훨씬 낫다.

3.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에서는 나진의 치코리타로 첫 등장했다.

한지우의 포켓몬으로 등장한 바 있다. 첫 등장은 치코리타였는데, 첫 만남은 딱 피카츄와의 첫대면 모습이었다. 하지만 지우가 자신을 위해 몸을 사리지않는 모습에 감동해서 그 이후로는 지우를 지나치게 좋아한 나머지 항상 붙어있는 피카츄를 질투하고 떨어뜨려놓기도 했다.이 행동 때문에 당시 어린이들이 치코리타를 싫어하게 되었다는 후일담이 있다. 예를 들어 "치코리타 개년새*..." 이하생략 이쯤되면 얀데레다(...)

지우를 정말로 사랑좋아한다. 심지어 베이리프로 진화한 계기는 자기가 갇혔을 때 구하러 온 지우가 눈 앞에서 로켓단에게 고통받고 있어서(...)다. 베이리프로 진화한 이후에는 지우를 깔아뭉개는 패턴이 추가되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지우는 몇십kg이 넘는 포켓몬들을 멀쩡히 들고다니면서 15.8 kg의 베이리프는 감당을 못한다.덕분에 감당할 수 없는 사랑의 무게라는 농담이 생겼다

대표적인 지우를 사랑하는 포켓몬이다. 다만 문제는 사랑의 포켓몬 라이벌이 라티아스메로엣타다. 실제 게임과 팬덤 내에서 이들과 치코리타 계열의 취급을 비교하면...망했군. 모든 게 끝이야.

4. 여담

치코리타와 그 진화체들로만 깨는 포켓몬 월드 토너먼트 챔피언스 영상이 있는데 결승전에서 베이리프가 그린의 후딘, 괴력몬, 나시를 내리 꺾으며 스윕했다.8분 25초부터 보자
그린 曰 : 내가 이런 녀석에게 지다니!

2세대 게임에서는 갈색시티의 포켓몬 애호가 클럽 회원이 이 베이리프를 데리고 있는데, 머리의 나뭇잎이 귀엽다며 자랑을 한다. 옆에 있는 베이리프에게 말을 걸면 울음소리는 "리 리프!". 참고로 이 시절 당시 많은 포켓몬들이 같은 아이콘을 돌려쓰고 있던 것 때문에, 맵상에 표시되는 그래픽은 안습하게도 뚜벅쵸의 모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