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베르크 캇체(GATCHAMAN CROWDS)

last modified: 2015-03-28 02:36:30 Contributors

gatchaman_crowds_katze.gif
[GIF image (Unknown)]
gatchaman_crowds_katze_gsuit.png
[PNG image (Unknown)]
평소 모습 G-슈트

Contents

1. 개요
2. 베르크 캇체의 능력
3. 행적


1. 개요

ベルク・カッツェ

GATCHAMAN CROWDS의 등장인물. 성별 불명. 생년월일 불명. 연령 불명. 혈액형 불명. 신장은 215㎝. 성우는 미야노 마모루. [1]

"우주인" 을 자칭하는 괴이한 인물. 그 목적과 행동 이념 모두는 수수께끼에 싸여있다. 상어이빨 속성. 머리카락에 가려진 눈은 가끔 보여주는데 흰자위가 시뻘겋고 눈동자 대신에 꼬리의 마름모마크가 흘러가는 엄청 무시무시한 모습이다.

2. 베르크 캇체의 능력

가지고 있는 NOTE는 행재낙화[2]의 NOTE. 생명체를 도발하고 혼란시켜 서로 다투게 하는데 특화되어 있다. 이런 인물이 어떻게 과거 G 멤버 였는지 의아할 정도로 뒤틀린 능력. 모 티탄처럼 중간에 삐뚤어진 걸지도 모른다.

대상과 키스함으로 변신하는 것이 가능하다.[3] 저 검은색 마름모꼴 꼬리는 무기처럼 사용할 수 있는 듯 하며, 투명화 능력과 순간이동 비슷한 능력도 있다. 일부러 사고를 일으켜서 GALAX로 사고를 해결하도록 조장하는 것 같다.

자신의 손을 쓰지 않고 그 별 내의 주민내에 분란을 일으켜 자멸하는 순간을 지켜보는 것을 즐긴다고 한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JJ처럼 여러 인재들을 선별하여 힘을 부여한 듯한 묘사가 있다. 또한 루이가 가지고 있는 NOTE를 베르크 캇체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아 루이의 NOTE나 크라우즈 등은 전부 베르크 캇체가 부여한 힘이라고 추정되었고, 이후에 방영된 분량에서 확실시되었다.

3. 행적

1화에서 "갓챠맨 떴다-!"[4]포제?!!라고 환희의 비명을 남긴 채 사라졌다.

그리고 3화에서 사고를 일으키다가 그것을 발견한 히비키 죠와 정면으로 맞서게 된다.

4화에서는 본인도 버드 고 와 비슷한 것을 보여줬다.[5] 이 NOTE의 힘으로 죠를 한 방에 관광시켜 버렸다. 이후 파이맨에 따르면 베르크 캇체는 여러 별을 멸망시킨 악마라고 한다. OD의 고향별도 캇체가 멸망시켰다.

5화에서는 일부러 사고를 일으켜 GALAX로 사고를 해결하도록 조장하는 것 뿐만이 아니라 루이에게 크라우즈를 사용하도록 충동질하는 등 무언가 노림수가 있는 것 같다.

7화 시작부분에서 이미 한 명을 변신능력으로 카피한뒤 사람 하나를 죽인 듯 피묻은 나이프를 보여주었고, 이후 루이+크라우즈 대군을 버드 고[6] 후에 모습은 보이지 않고, 허공에서 금빛 체인을 날려 크라우즈들을 순삭시켰다. 그 뒤에 루이를 일방적으로 죽일듯 패다가 구출하러 온 죠 역시 압도적으로 몰아붙인다. 스가네까지 변신할 틈도 안주고 기절시킨 뒤 죠를 일방적으로 패며 정신공격[7]까지 시전해서 발라버리고서는 노트를 뽑아서 사망 직전까지 몰아넣은 뒤, 스가네에게도 키스하려다가 이를 제지하는 하지메와 조우. 장난스러운 말들을 하다가 사라졌다. 그가 던진 마지막 질문은 "모든 인간이 좋아하는 엄청 ~ 달고 맛있는 것은 뭘까요?" 9화에서 하지메가 밝혀낸 그 질문의 해답은 타인의 불행.

8화에선 루이에게 키스함으로써 그의 모습으로 변신하고, 총재 X까지 탈취해 SNS 갤럭스를 자신의 것으로 삼아버렸으며, 우메다에게 접근하며 자신이 LOAD임을 밝힌 뒤 네오 헌드레드의 창설을 밝힌다.

9화에선 본격적으로 네오 헌드레드들에게 크라우즈 어플리케이션을 배포해, 국회의사당과 경찰청 등 공공시설에 대한 테러를 시작. 더불어 총재X를 사용해 여론조작과 갓챠맨 선전활동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더불어 공공시설 관련 사고와 재난 등등도. 덤으로 캇체가 직접 말한 것으론, 그도 전직 갓챠맨이었다. 노트를 괜히 가진 게 아닌 셈. 갓챠맨은 J.J에게 속박당한 새장 속의 새기 때문에 전혀 무서울 거 없으며, 그래서 관뒀다고.

10화에서는 J.J처럼 자신도 예언시같은 것을 쓰는 걸 보여줬으며, 네오 헌드레드들에게 총리를 잡으면 좀 더 지치지 않는 크라우즈 버전 2를 준다고 하여 네오 헌드레드들 전원을 타치가와 시에 집결시켜 테러를 유도했다. 이런 와중에서도 루이의 여장모습으로 희희낙락. 그리고 우메다와 만나 우메다가 반항하자 우메다 가족 전원의 신상을 풀어버려서 큰 위험에 빠트렸다.

11화에서는 결국 진짜 루이를 총재X가 알아보는 바람에 갤럭스에서 로그아웃 당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총리가 직접 거리에 나가 싸울 것을 웅변하는 영상을 해킹한 뒤 시민들에게 정의를 위해 싸우라면서 크라우즈를 대량 배포하는 바람에 크라우즈가 엄청나게 증식되는 일을 일으킨다.

그리고 마지막 12화. 크라우즈로 인한 혼란을 즐겨보던 캇체는 O.D.의 도발을 받고 이에 O.D.가 기다리는 타치가와 CAGE로 향한다. 그리고 CAGE 앞에서 상황의 타개책을 생각하는 하지메를 도발하며 그녀의 흑화를 부추키지만, 하지메는 이를 아무렇지 않게 흘려보내고 오히려 캇체에게 타치가와 역앞 광장에서 만날 것을 제안한다. 캇체는 이에대한 대답을 하지 않은체 타치가와 CAGE에 돌입해 O·D와 싸움을 시작, 사지가 절단되어버렸지만 J.J의 가위로 O·D의 노트를 부숴서 실상 무승부. 그러나 절단된 사지는 약간의 휴식으로 금세 회복한다. 그리고 루이의 크라우즈 활동을 역으로 소셜 게임화하여 분쟁이 종료된 것에 실망하여 발광하다가 사라진다.

12화 감독판에서 추가된 장면으로, 이후 약속대로 다시 나타나 하지메한테 머리카락이 잘리고 키스를 당하면서 노트가 돼며, 하지메가 노트를 고통스럽게 가슴에 봉인하면서 융합된다. 그리하여 하지메가 하나가 되어 살아가게 된다. 여전히 말로 하지메에게 부정적인 의견으로 맘을 흔들어보려고 하는거 같지만 먹히지 않을테니……. 영원히 고통받는 캇체

그 정체는 인간의 본성의 안 좋은 부분이 뭉쳐져 생긴 의식생명체로 인간 본성을 부정적으로 보고 또한 이를 자극하여 분란을 조장하면서 즐기는데, 이는 트롤링의 특성과 많이 일치한다. 사실상 트롤의 4.1항목을 하나의 캐릭터로 만들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메와의 관계는 완벽한 아치 네메시스. 인간의 본성을 긍정적으로 보는 하지메와 그 반대인 베르크 캇체는 결코 타협할 수 없는 존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지메와 베르크 캇체는 직접 대면 한 적이 없다. 베르크 캇체는 하지메와 많은 대화를 나누긴 했지만, 단 한 번도 그녀 앞에서 모습을 보인 적이 없기 때문이다. [8] [9] 12화에서 나온 자신을 감추는 베르크 캇체와 있는 그대로 드러내는 하지메의 대담은 의미심장하다.
----
  • [1] 매우 정신나간 연기덕에 미야노 마모루를 재평가 하는 사람들도 상당히 보인다.
  • [2] '재앙을 다행으로 여기고 즐거워한다'는 뜻의 사자성어.
  • [3] 상대방의 모습으로 둔갑할 뿐만 아니라, 그 대상의 마음속에 내재된 악의도 읽어내는 것이 가능한것같다. 참고로 이 카피 능력은 대상의 모든 것(소지품 포함)을 카피할 수 있고 취사선택이 가능한 모양.
  • [4] '○○ 떴다-!'는 일웹에서 많이 사용하는 표현
  • [5] 모습이 보이지 않아서 정확한 것은 모른다. 이 힘을 발동하자 마자 자동차들은 갑자기 이상을 일으켰고 변신한 죠를 한 방에 날려 버린것으로 보아 상당히 강력한듯.
  • [6] 다른 갓챠맨처럼 버드 고라고 짧게 외치는게 아니라 버 버버버버 버 버버버버 버드 고~~ 라고 버를 엄청 늘려서 외친다.NOTE의 G마크도 다른 NOTE와는 달리 마크의 뾰족한 부분이 둥그렇게 처리되어있다.
  • [7] 이 정신공격 연출은 말 그대로 후로게이스럽다…
  • [8] 극중의 연출을 보면 베르크 캇체는 분명 하지메 앞에 있는데 하지메는 이를 보지 못한다. 왜냐하면 하지메는 다른 사람과는 달리 편견이 없어서 사람들의 어두운 부분을 보지 않기 때문.
  • [9] 반면 하지메는 베르크 캇체 앞에서 G슈트를 입은 적이 없다. 즉 대화에 앞서 자신의 맨 얼굴을 드러내는 데에 거침이 없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