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범신론

last modified: 2015-12-27 19:05:54 Contributors

의 존재에 대한 견해
없다 알 수 없다
무신론 (Atheism) 불가지론 (Agnosticism)
있다
유신론 (Theism)
이신론
(Deism)
범신론
(Pantheism)
다신론
(Polytheism)
일신론
(Monotheism)
신 X까! 난 인간이라고!!
반신론 (Antitheism)


汎神論 / Pantheism

Contents

1. 개요
2. 대표적 범신론자
2.1. 철학
2.2. 과학
2.3. 작가
2.4. 기타

1. 개요

범신론은 우주, 세계, 자연의 모든 것이 이라고 하는 세계관이다. 만유신론(萬有神論)이라고도 한다.
모든 것은 신의 발현이며 그 속에 신을 포함한다고 한다. 리처드 도킨스는 그의 저서 '만들어진 신'에서 범신론을 매력적으로 다듬은 무신론이라고 평하기도 했다.

  • 세계가 돌아가는 체계 자체를 신 혹은 신의 변형으로 본다(스피노자).
  • 신을 형체가 있는 모든 것의 전체로 본다(유물론에 가깝다).

인도우파니샤드 사상이나 그리스 사상, 근대의 스피노자 사상, 이슬람교의 분파인 수피즘, 시크교 등에서 볼 수 있다. 한국,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 전반에 걸친 민속종교나 샤머니즘도 범신론이라고 볼 수 있다. 한국의 동학(東學)에서도 사람이 곧 하느님(人乃天)이라는 말을 했는데, 사람 뿐만 아니라 모든 것이 다 하느님이라는 말이기 때문에 범신론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물론 자세히 파고들면 복잡해진다.

과학적, 합리적 세계관을 인정하면서도 신을 버리지 않게 되면 이러한 생각으로 귀결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

약간의 변형으로 범재신론이 있다. 범신론과는 달리 만물이 '신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포함한 것으로 보며, 이의 발현을 통해 신적인 존재로 나아갈 수 있다는 사상.

2. 대표적 범신론자


2.1. 철학

2.3. 작가

  • 로빈슨 제퍼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