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벌레

last modified: 2015-04-13 05:57:46 Contributors

Contents

1. 작고 기어다니는 동물들을 통칭하는 말
1.1. 관련 항목
2. 충사에 등장하는 생물군
3. 무시우타에서 등장하는 벌레
4. 전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이머 김모씨(......)
5. 벌레공주님에 등장하는 벌레
6. T24 소셜 페스티벌로 유명해진 SLR클럽 회원 'Lv7.벌레'


1. 작고 기어다니는 동물들을 통칭하는 말


虫(むし)

조그맣고 꼬물거리는 생물들을 부를 때 쓰는 말. 흔히 벌레 하면 곤충을 떠올리지만, 벌레는 그보다 좀 더 큰 범주에 속한다. 단히 예를 들면, 거미는 벌레지만 곤충이 아니다. 그냥 벌레라 하면 곤충 이외에도 여러 작은 동물이 포함된다. 결국 따지자면 곤충이 벌레의 하위항목(벌레>곤충)이다. 영어로 굳이 설명하면 곤충은 Insect(인섹트)고 벌레는 bug(버그)[1][2]

모 위키러에 따르면 집밖에 있으면 곤충, 집안에 있으면 벌레라고 한다 카더라

흔히 인간과 생김새가 전혀 다르고, 딱딱한 갑각이나 날카로운 이빨과 발톱, 그리고 덤으로 촉수가 달린 생물들도 벌레라고 부르기도 한다. 설령 그 생물들이 우주전함보다 크더라도 벌레라고 부른다.

티몬과 품바의 주식이며, 베어 그릴스의 귀중한 단백질 보급원이다.

그냥 서바이벌틱한 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최근 인구증가와 기후변화로 인해 식량 부족이 우려되자 새로운 대체 식량으로 진지하게 거론되고 있으며, 충식 참조.
창작물 속의 여캐 프로필의 싫어하는 것 항목에도 한번씩은 꼭 나와주는 단골항목이다. 가끔 개그 캐릭터 기믹으로 남캐가 벌레를 무서워해서 떼어줘!! 라고 발광하면서 다른 캐릭터한테 안기는 갭모에경우도 가끔 존재한다. 왜 벌레가 유독 인간의 혐오대상이 되는지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거북스럽다고 인식되는 상대를 향해 벌레로 비유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벌레 같은 ~', '벌레 만도 못한 ~'등. 또한 '~충'이라고 하는 용어도 있다. 해충, 항목도 참고.

물론 이런 표현들은 온라인상에서만 주로 사용되고, 현실적으로 사회에서 스투충, 티모충 같은 표현을 널리 사요하진 않는다. 특히 30대 이상 어르신들은 못 알아먹는다.

다만 온라인과 오프라인 사회에 걸쳐 널리 퍼진 유일한 표현으로는, 이름을 언급해선 안 되는 반달 당하는 볼드모트급의 모 극성향 보수 사이트의 회원들을 비하하는 일X충이라는 표현이 있다. 아예 이들을 그냥 벌레라고 부르기도 한다.
주로 사회에서 '충'이라는 단어를 쓰면 이들을 연상한다. 溢輩蟲(넘칠 일 무리 배 벌레 충: 넘쳐나는 벌레무리 라는 뜻이라 카더라) 배가 아니고 베 아닌가?

2. 충사에 등장하는 생물군

그 어떤 존재보다 생명 그 자체에 더 가까운 존재. 비유하자면, 인간을 손 끝이라 하면 그 아래로 동식물은 손의 혈관이라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를 쭉 따라가면 혈관이 모여 하나의 줄기가 되고 어깨를 타고 심장에 가까워진다. 충사에서 말하는 '벌레'란 이 심장(생명의 근원) 근처에 있는 생명체다.

종류는 아주 다양하며 다양한 만큼 특성이나 서식, 먹이도 제각각이다. 우리가 아는 동식물의 모양을 비롯하여 플랑크톤이나 미생물 같이 생긴 것도 있고 물이나 어둠처럼 특별한 형상이 없는 것도 있다.

그렇기에 생명의 근원으로부터 멀어진 인간은 대개 벌레를 느낄 수 없다. 다만 특이체질이라 벌레를 느낄 수 있거나 벌레 자체가 인간에게 보이는 종이 있다.

벌레가 미치는 영향은 인간에게 이익이 되기도 하지만 해를 끼치기도 한다. 하지만 그것은 단지 살아가는 방식이 다를 뿐 벌레의 잘못도, 인간의 잘못도 아니다라는 것이 만화 충사의 주된 내용.

이런 벌레와 연관된 현상을 해결하고 연구하는 사람을 '충사(蟲師)'라고 한다.

3. 무시우타에서 등장하는 벌레

시작의 세마리에게 꿈을 먹혀 충빙이 될시 태어난다. 이 벌레들은 곤충과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으며, 숙주의 꿈을 먹어 능력을 발휘한다.

벌레의 능력의 경우에는 대부분 숙주가 충빙이 될 시, 혹은 그 전부터 강하게 인식하고 있는 대상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특수형의 충빙은 이 특성이 강하게 나타나는 편.

또한 벌레가 사망하면 숙주는 모든 감정을 잃은 누락자라는 상태가 되며, 벌레에게 꿈을 전부 먹혀도 성충화라는 현상이 일어나 벌레가 무지막지하게 강해지면서 숙주는 목숨을 잃게 된다.

벌레의 특성에 따라서 분리형, 특수형, 동화형으로 나뉜다.

4. 전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이머 김모씨(......)


5. 벌레공주님에 등장하는 벌레

곤충모습을 하고 있는 거대한 벌레. 갑수라고 부른다. 주인공인 레코가 타고 다니는 갑수는 킨이로라고 하는 투구벌레형의 갑수인데 사슴벌레형 갑수와 사이가 안좋다고 한다.

6. T24 소셜 페스티벌로 유명해진 SLR클럽 회원 'Lv7.벌레'

----
  • [1] 이때문에 유명인들 중 성이 비슷한 발음인 berg로 끝나는 사람의 별명을 벌레라고 하는 경우가 있다. MLB의 스티븐 스트라스버그 벌레갑이라든지 프로레슬링의 금벌레라든지.
  • [2] 당연하지만 한국 한정. IPA로 보면 -berg의 발음은 bɜrg, bug는 bʌg로, 매우 다른 발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