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배틀필드 2

last modified: 2015-01-19 19:13:58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확장팩
3. 유명 MOD
4. 그 외

1. 개요


배틀필드 시리즈의 세 번째 작품. 이번에는 현대전을 배경으로 한다.

다소 부진한 기미를 보이던 배틀필드 프랜차이즈를 단 번에 FPS의 중심으로 끌어올린 명작이다. 발매 전부터 당시 최고 수준의 인게임 그래픽을 활용한 훌륭한 트레일러 영상으로 이슈가 되었으며 전작에서 이어진 훌륭한 넓은 스케일의 맵과 장비, 훌륭한 분대 시스템 등을 발전시켜 탄탄한 완성도를 이루었다. 그 때문인지 다소 매니악했던 느낌이 있던 배틀필드 시리즈를 당당한 메이저 프렌차이즈 게임으로 등극시켰다.

가까운 미래에 미국과 유럽 연합이 중국과 가상의 단체인 중동연합(MEC)을 상대로 전쟁을 벌인다는 게 기본 설정이다. 다만 게임상에서 중국과 MEC가 동맹 관계인지는 나오지 않는다. 나중에 발매된 아머드 퓨리 확장팩의 맵에선 둘이 사이좋게 미국 본토를 공격하니 동맹 맞을지도. 전쟁의 정확한 발발 원인과 경과, 그리고 결말은 알 수 없고 단지 게임 상의 맵 설명만으로 유추할 수 있을 뿐이다. 본편과 확장팩의 맵을 보면 초기에는 미국과 유럽 연합이 중국과 MEC를 공격하지만 나중에는 미국 본토가 중국과 MEC의 공격을 받는다. 홈프론트

전작의 모드였던 데저트 컴뱃의 제작진이 참여해서 데저트 컴뱃의 강한 영향을 받아 현대전의 느낌을 현실적으로 잘 살렸다는 평가. 데저트 컴뱃을 만든 트라우마 스튜디오는 배틀필드 2 발매 후 바로 EA에게 해고당했다. 그래서 트라우마 스튜디오 인원들이 후에 만든 프론트라인 퓨얼 오브 워에선 DICE가 채팅 금지용어다. 전작과 비교하면 무기와 탈 것의 종류가 증대되고, 그래픽이 대폭 개선되었으며, 분대 시스템 등이 강화되는 등 거의 모든 면에서 발전하였으며 큰 호평을 받은 게임이다.

물론 단점들도 있다. 첫째 타 게임에 비해 소총 자동사격 명중률이 낮아 지나치게 점사에 의존해야 한다. 특히 집탄률이 낮은 총들은 코앞에서 한탄창을 자동으로 갈겨도 적을 못죽이는 경우도 있었을 정도. 이러한 특성과 근거리 전투에서 유탄이 지나치게 강한 문제, 서로 마주치면 방방 뛰는 버니홉 문제, 공중에서 포복하는 돌핀다이브와 샷건의 콤보가 겹쳐 보병전이 아수라장이 된 적이 있었다. 물론 유탄이나 버니홉, 돌핀다이브의 경우 패치로 어느정도 문제를 해결했지만. 그리고 둘째로는 장비에 문제가 있다. 특히 전투기와 공격헬기가 너무 강해 고수가 잡을 경우 지상에서는 대적하기 어렵다는 점 등은 문제점으로 꼽혔다.

2005년에 발매되었지만 여전히 즐기는 사람이 많다. 차기작인 배틀필드 4에 대한 요구 중 하나가 배틀필드 2로의 회귀임을 생각하면 배틀필드 시리즈 중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작품이 2임을 부정하기는 힘들다. 그러나 2014년 6월 30일 부로 멀티 플레이 서비스가 종료됐다. 멀티 서버를 공급하던 '게임스파이' 라는 회사가 망해버렸기 때문. 물론 사설/개인 서버등 게임스파이 서버를 이용하지 않는 서버는 여전히 이용가능하며, 능력있는 팬들이 따로 배틀필드 2용 배틀로그를 만들어 냈다!.EA가 안해주면 우리가 한다

2. 확장팩

1.5버전으로 업데이트시 일종의 확장팩인 아머드 퓨리와 유로 포스를 무료로 즐기는게 가능하다. 물론 두개의 부스터팩이 포함된 패치이니 용량을 많이 차지한다. 단 특수 부대간의 전투를 다룬 스페셜포스는 돈주고 구매 해야하는 확장팩이다.

배틀필드2에서는 플레이어가 경험치를 통해 레벨업을 하고 이 레벨이 오를 때 마다 잠겨 있는 총기를 언락하여 게임 내에서 스폰시에 사용이 가능한데 오리지널 유저는 한번의 레벨업에 한 개의 오리저널 무기를 언락을 할 수 있고 확장팩 유저(스페셜포스)는 레벨업 한번에 두 개의 무기(오리지널 무기 + 확장팩 무기)를 언락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 '확장팩 유저'를 시스템적으로 판별하는 기준은 배틀필드2 계정이 한번이라도 확장팩 스페셜포스의 맵을 플레이했다는 증거만 있으면 되었기 때문에 오리지널만 보유하고 있는 유저는 확장팩을 가진 유저에게 계정과 비밀번호를 알려주고 확장팩 유저가 한번만 확장팩 게임 플레이를 해주면 되기 때문에 확장팩 스패셜포스는 무기 언락을 위한 필수 구매 타이틀은 아니였다.

하지만 확장팩인 스페셜포스는 오리지널의 인기 맵인 카칸드, 샤키반도, 마쉬투르 같은 보병전이 위주인 지상맵으로만 구성되어 있고 오리지널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야간전 맵과 야시경, 보통은 올라 갈 수 없는 곳을 가게 해 주는 그래플링 훅, 건물과 건물 사이를 오갈수 있는 활강줄, 섬광탄과 최루탄 및 방독면 등의 아이템으로 보병 전투에 깊이를 더한 점은 호평을 받았다.

3. 유명 MOD

  • 프로젝트 리얼리티 현실성과 협동성을 강조한 모드.

  • AIX 모드 : UN군, 각종 병기, 맵의 추가가 이뤄진 모드이며 인기도 상당하다.

  • CQB 모드 : 일본 자위대와 정체불명의 테러리스트 집단과의 전투가 주인 모드. 자위대의 경우 100% 일본어 보이스다(!!!). 배틀필드 1942의 일본군 보이스를 리메이크했는지 비슷한 일본어 표현들이 들린다. 테러리스트 진영은 유로 포스의 EU군 보이스를 재탕했는데 깃발이 붉은 바탕에 투구 쓴 사무라이가 그려진 깃발이다. 정체가 뭘까... 그리고 의외로 눈치 못 챈 사람들이 많은데, nemoship 맵 한정으로 육상자위대가 아닌 해상자위대 특별경비대(SBU) 가 등장한다. 다만 멀티 전용이라는 게 함정으로, nemoship 맵 폴더 안에 있는 Server.zip 안의 Init.con에서 팀 데이터를 복사해다가 다른 맵 폴더 안의 Init.con에 붙여넣기로 수정해 주면 해당 맵에서도 싱글 플레이로 해자대 플레이가 가능하다. 해자대 진압군 vs 자위대 쿠데타군 맵으로 개조해 기동경찰 패트레이버세이기노 히로를 재현할 수도 문제는 뭐가 잘못 되었는지 체력이 절반으로 설정되어 있어서(...) Objects_server.zip 파일의 Soldiers 폴더 안에 들어가 jsdf_soldier.tweak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서 hitPoints 부분을 100으로 바꿔 주면 된다.

  • 포가튼 호프 2 : 배틀필드 1942의 모드인 포가튼 호프의 후속작으로써, 그래픽뿐만 아니라 현실성 역시 대폭 상승했다. 영국군, 호주군, 뉴질랜드군과 미군, 독일군, 이탈리아군으로 플레이가 가능하며 지중해 전역, 서유럽 전역의 전투를 배경으로 한 맵들이 있다.

4. 그 외

콘솔용으로는 '배틀필드 2 : 모던 컴뱃'이라는 이름으로 발매되었다. 하지만 PC용 본가 배틀필드와는 여러모로 다른 게, 배틀필드 시리즈 최초로 싱글 플레이어 캠페인이 포함되어 있고, 기본적인 컨퀘스트 모드 이외에도 깃발뺏기 모드가 존재한다. 멀티플레이의 경우 최대 24인이 플레이 가능하다.

한국에서는 한때 넥슨의 횡포에 반발해 일부 PC방이 워록 (넥슨 서비스 게임) 대신 이 게임을 들여놓기도 했다. 결과는 별로 안 좋았다. 근데 그 워록도 예전보다는 대우가 영 좋지않다.

2005년에 나온 게임이니만큼 게임 발매 후 꽤 시간이 지난 2010년 이후엔 스팀이나 오리진을 통해 구입하는 것만이 가능했다. 하지만 게임스파이 멀티플레이어 서버가 사라진 이후로 오리진은 배틀필드 2의 판매를 중지했다. 배틀필드 2142도 같은 이유로 판매가 중지됐다. 2014년 11월 기준, 스팀에서 게임은 올라와 있는데 구매는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