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방송사고

last modified: 2015-04-07 15:17:15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최악의 방송사고들
2.1. 살인 생중계
2.2. 자살 생중계
2.3. 인명사고 생중계
2.4. 포르노 생중계
2.5. 전파납치
3. 대한민국의 방송사고들
3.1. 영상 사고
3.2. 자막 오타
3.3. 기타 사고
3.4. 대한민국의 방송사고가 될 뻔한 사건

1. 개요

방송 중에 사고가 발생하여 정상적인 방송에 차질이 생기는 경우를 말한다. 녹화방송보다는 생방송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압도적으로 많다.

보통 이 경우는 방송 관리를 잘못한 해당 방송사가 욕을 먹는 경우가 많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개그 소재로 승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중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는 사고라고 보면 된다.

간혹 FPS 게임의 클랜전 같이 침묵이 요구되는 게임에서 실수로 전체 채팅을 사용하는 경우도 방송사고라고 부르기도 한다. 줄여서 '방사'.

1950~60년대 텔레비전 방송이 현재처럼 녹화, 녹음 후 편집[1]이 일반적이지 않았던 시절 (즉, 영화나 대한뉴스를 제외한 모든 프로그램을 생방송으로 진행했던 시절)에는 지금 보면 당장 방송 접어야 할 수준의 방송사고가 많이 일어났다고 한다. 그리고 그 중 일부는 정말 접었다 [2] 그야말로 전설의 시대. 배우 이순재가 2009년에 MBC 황금어장 무릎팍도사에 출연 중 언급해 일반인, 특히 젊은 세대에게 신선한 충격을 줬다.

2. 최악의 방송사고들

※ 자살과 살인 생중계는 검색시 잔인한 장면을 그대로 볼수 있으니 링크 금지.

2.1. 살인 생중계


1960년 일본 TV 토론회에서 연설중인 일본 사회당 당수인 아사누마 이네지로(浅沼稲次郎)를 17세의 극우학생 야마구치 오토야(山口二矢)가 흉기로 살해한 도쿄 찌르기 사건이다. 야마구치도 나중에 자살한다.

불가리아에서는 생방송 중 야당 대표가 간신히 암살을 피했다. 암살 항목서 영상을 볼 수가 있다.

마리차 마틴은 1993년 1월 18일, 생방송으로 인터뷰를 하던도중 갑자기 나타난 전 남편의 총에 머리를 맞고 사망했다. 사망한뒤에도 남편은 11발이나 더 쏘면서 확인 사살했고, 이후 25년형을 선고받았다. 해당 영상은 마이클 무어의 볼링 포 콜롬바인에서 참고영상으로 나오기도 했다.

2.2. 자살 생중계

미국에서는 생방송 권총 자살이라는 충격적인 사건도 있었다. 크리스틴 처벅이라는 사람 이야기로 1974년 7월 플로리다주 새라소타 WXLT-TV방송사의 토크쇼 선코스트 다이제스트에서 방송 시작 8분 후인 오전 9시 38분, 갑자기 "채널 40의 정책에 따라 생동감 있는 화면으로 최근 굉장히 폭력적인 영상물을 제공하였습니다. 이제 또다른 자살 시도 장면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라는 말을 남기더니 38구경 리볼버 권총을 꺼내 자신의 머리를 쏘았다. 그녀는 병원에서 14시간 후 사망했다.

버드 드와이어도 생방송 중 자살한 것으로 유명. 참고로 인터넷에 이름만 검색해도 영상이 뜨니 링크를 타고 들어가기만 하는 걸 추천.

1980년대엔 뉴스 카메라에 나이아가라 폭포에서 투신자살하는 남성이 포착되기도 했다.

2012년 폭스 뉴스에서 경찰 추격전을 생중계하던 도중 용의자가 차량 밖에 나와 권총으로 자살하는 장면을 잡는 바람에 논란이 일어난 적도 있다. 뉴스측에서도 놀란 건지 바로 화면을 돌렸다.

2008년 아르헨티나에서는 전직 경찰관 마리오 페레이라(Mario Ferreyra, 63)가 과거 군부독재 시절 고문을 한 것에 대해 2시간 가량의 단독 인터뷰를 가지면서 전부 시켜서 했다며 책임을 은근슬쩍 떠넘기고 "절대로 나를 체포할 수 없다." 고 인터뷰가 끝나길 기다리는 경찰들을 비웃고는 아내와 자녀가 보는 앞에서 인터뷰를 끝냄과 동시에 권총으로 자살했다. 해당 장면은 생방송으로 중계됐다.

미수에 그쳤지만 이탈리아에서는 2006년 인터뷰 도중 분신자살을 기도한 사람이 나오기도 했다. 관련 영상. 잔인한 장면은 없으니 걱정은 안 해도 된다.

2.3. 인명사고 생중계

2007년 미국 애리조나피닉스에선 범인과 경찰의 추격전을 헬기 촬영으로 생중계하던 도중 다른 방송국의 헬기와 공중충돌해 리포터가 죽어가는 소리("Oh, geez!")까지 생중계[3]된 사고가 있었다. 안타깝게도 양쪽 헬기에 탔던 사람들이 전원 사망했다고 한다. 보러가기. 영문 위키백과 참조.

챌린저호도 마지막 비행이 생중계되던 도중 공중에서 폭발했다.

오웬 하트의 사망은 경기 생중계 도중 일어났다.

2.4. 포르노 생중계

뒤에 있는 화면에 본의 아니게 검열삭제가 잡히는 일도 있다.

2006년에 스웨덴 공영 텔레비전의 뉴스 시간에 한 건 발생해서 시끄러웠다.

2013년엔 그리스 공영방송 ERT에서 뉴스하던 도중에 앵커 뒤에 다른 야동이 잡혔다. 이 때문에 총리의 괘씸죄를 사게 된 ERT는 얼마 안 가 잠정 폐쇄되는데...

위에 것 말고도 외국 사례 중에 간혹 케이블 SO에서 뭘 잘못 건드려 멀쩡한 채널 보고 있는데 갑자기 검열삭제가 뜨는 일도 있다고 한다.

2.5. 전파납치

항목 참조

3. 대한민국의 방송사고들


3.1. 영상 사고

3.2. 자막 오타

3.3. 기타 사고

  • 뉴스 프로그램에서 앵커나 기자들이 혀가 꼬이는 경우 컨디션 조절이 힘든 아침이나 심야시간에 자주 보인다. 가끔 너무 추워서(대관령이라든지) 혀가 어는 경우도 존재. 또 시간을 못 맞춰 헐레벌떡 뛰어와 바로 대본을 읽어 의도치 않게 아침방송을 19禁으로 만들어버린 여성 리포터도 있었다.

  • 이쪽으로 유명해진 인물로 박대기 기자가 있는데 사실 그건 방송사고라기보다는 한 기자의 프로정신이 사람들에게 웃음과 감동을 함께 준 경우.

3.4. 대한민국의 방송사고가 될 뻔한 사건

어째 E스포츠 관련만 나온다
----
  • [1] 이유는 비디오 가격이 비싼데다가 외화도 넉넉치 못한 시절이었기 때문. 60년대 말부터는 비디오가 제작 현장에 널리 퍼지게 되었지만 여전히 비디오 가격이 비싸긴 마찬가지라서 70년대까지도 비디오 재활용이 이루어졌고 각 방송사에서 방송 프로그램 전편을 저장하기 시작한 건 80년대 중,후반 정도가 되어서부터였다.
  • [2] 물론 영화필름으로도 찍을 수는 있었지만 당대 경제 형편상 TV보급이 원활하지 않아서 방송사 재정이 그정도로 넉넉치 못했다(...)
  • [3] 영상에서 화면이 끊기고 아나운서가 상황을 설명할 때 비명 소리가 들린다.
  • [4] KBS 뉴스광장의 논평 코너인 뉴스 해설에서 벌어진 일로 '유고 밀로셰비치 체포와 전망' 이라는 주제로 논설을 하던 정용석 당시 해설위원이 2분 후 왼쪽 코에서 피를 흘리기 시작했다. 스태프진은 화면에 드러나지 않게 손수건을 갖다주는 조치를 취했으나 정위원이 피를 닦지 않고 진행을 계속하자, 클로징 멘트를 생략하고 6시 50분쯤 방송을 마무리했다.
  • [5] 노래하는 도중에 MR이 갑자기 빨라지던가 톡톡 끊기는 가수 입장에서는 최악의 상황이었음에도 꿋꿋하게 박자 음정 다 맞추고 완창하는 위엄을 보였다. 오오 박효神 오오. 하지만 가요대상 측에서 별다른 대처 및 사과가 없었고 재방송은 아예 박효신 부분을 전부 반달해버렸다(...) 지못미. 그나마 위안이 되는 건 이 방송사고로 인해 박효신 팬이 된 사람이 상당히 많다는 것. 그리고 8년이 지나서야 방송사고 항목에 추가되었다
  • [6] 돌다가 멈춰야 할 회전무대가 고장으로 멈추지 않아 회전무대 위에 서 있던 멤버들이 다 넘어졌다. 공교롭게도 노래 제목도 깨알같이 "나 어떡해"였으니... 더 웃긴 사건이 되었다.
  • [7] 지붕뚫고 하이킥의 '빵꾸똥꾸' 란 표현에 대해 방송심의위원회가 권고조치를 내린 소식을 보도하던 도중 웃음을 참지 못해 터진 것. 간신히 뉴스를 진행하긴 했으나 후폭풍(?)이 꽤 강한 사건이었다.
  • [8] 빠르게 수습하는 주변 인물들의 면면을 보자. 괜히 예능프로그램 MC들을 한 게 아니다.
  • [9] 이 분야의 본좌. 이 사건은 대한민국 역사상 최악의 방송사고로 기록되었다.
  • [10] 김정일·김정은이 개새끼인 것은 맞다만(...). 반려견 비하발언이잖아
  • [11] 사실 방송사고가 났을 시간이 정파시간이었기에 평상시라면 별거 아닌 방송사고 정도로 넘어갈 수도 있었지만 선거기간 중에(그것도 오후방송 시작 직전에) 일어난 사고라 제주지역 선거판도를 완전히 뒤집어놓았다. 자세한건 제13대 국회의원 총선거항목을 참조하자.
  • [12] 어떤 사람이 인니(인도네시아)를 언니로 고쳐서 인터넷에 올린 것이다.
  • [13] 이쪽도 어떤 사람이 기지를 자X로 고쳐서 인터넷에 올린 것이다(참조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