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방사능

last modified: 2015-03-26 18:21:02 Contributors

Contents

1. 물리적 개념
1.1. 픽션 속의 방사능
2. 대한민국의 힙합그룹 리듬파워의 이전 팀명.


1. 물리적 개념


radiation.png
[PNG image (Unknown)]

[1]

480pxnew_radiation_symbol.gif
[GIF image (Unknown)]

이온화 방사선 주의 표지. 2010년부터 사용되기 시작했다.

Radioactivity

이 세상에서 가장 위험한 성질 중 하나.


어떠한 원소가 안정적인 상태로 변하기 위해 끊임없이 에너지를 내보내는 것으로, 원자핵이 붕괴하면서 고에너지 전자기파 혹은 입자를 방출하는 것을 방사선(Radiation)이라 하고, 그러한 방사선을 내는 능력을 방사능(Radioactivity) 혹은 방사성이라고 한다. 모 교수는 이를 가리켜 방사능은 똥, 방사선은 똥냄새로 비유하셨다. 명쾌한 비유다.[2] 그러므로 엄밀하게 따지면 방사능 유출이라는 말은 적합하지 않고 방사능 물질 유출, 방사성 물질 유출 등이라는 말이 적합하다. 다만 일반에서는 방사능이라는 말을 방사능을 지닌 물질(방사능 물질)을 줄여 가리키는 말로 쓰는 경우가 있다.

방사능의 세기는 초당 붕괴 횟수 (decay per second)DPS로 나타낸다. 횟수는 단위에서 생략하므로 방사능의 단위는 sec-1. 물론 이렇게 두면 번잡하기 때문에 방사선을 최초로 발견하여 부인과 함께 노벨상을 수상한 과학자 베크렐의 이름을 따 Bq로 쓴다. 그 밖의 단위로 1Ci(= 3.7×1010 Bq = 37 GBq)가 있으며, 이 단위는 라듐-226 1g의 방사능에서 유래하였으나 지금은 잘 쓰이지 않는다.

방사성 물질이나 방사선을 사용하는 곳에서는 필연적으로 방사능 폐기물이 나오게 되는데, 이것을 처리하기가 쉽지 않다.

피폭에 대해서도 봐두는 것이 좋다. 방사선을 쬐게 된다면. 후덜덜...

방사선 피폭의 위험성을 알면서 무시하는 사례도 있는데, 냉전 시기 바르샤바 조약기구의 선제공격 전략에는 핵무기가 사용된다. 그리고 서방 연합군 역시 당연히 핵으로 보복할 것이다. 따라서 필연적으로 WP군은 방사능 지대를 넘어야 하는데, 이에 대한 해결책이 없다. 작전 계획에 따르면 라인강변 까지는 피폭 증세를 보이지 않을 것이라 예측하고 피폭된 부대는 2선 부대로 돌린다. 흠좀무. 물론 작전 계획만 이렇지, 소련이 멸망 직전까지 밀리거나 선제 핵공격을 먼저 맞거나 하지 않는 이상은 이런 짓까지 할 가능성은 매우 적었다.

1.1. 픽션 속의 방사능

닿기만 하면 100% 확률로 돌연변이가 되는 물질로 쓰이고 있다. 보통은 사람을 이성 잃은 괴수로 만든다던지, 온순한 짐승을 파멸의 화신으로 재탄생 시키는 등 영 좋지 못한 결과를 맞이하게 되지만 주연들은 그런거 없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일부 작품에서는 부작용 돌연변이 그런거 없이 새로운 능력만 부여해주는 심히 무안단물스러운 충공깽적인 성능을 보여준다. 대체 그 세계의 정부는 뭘 하고 있는거냐 그런거 실전배치 안하고[3]

2. 대한민국의 힙합그룹 리듬파워의 이전 팀명.

학교 축제 때 부르면 이름만으로 기겁하는 가수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을 의식하고 바꾼걸로 예상된다. 다행히도 지금은 '리듬파워'로 명칭을 바꿨다. 자세한건 리듬파워 항목 참조.

----
  • [1] 1946년 미국 버클리 대학교의 방사선 연구실의 낙서에서 유래되었으며, 원자에서 나오는 방사선을 묘사한다고 한다.
  • [2] 정확히는 똥은 방사성 물질이고, 방사능은 똥냄새를 낼 수 있는 능력에 더 가깝다.
  • [3] 사실 육종학 등에서는 식물씨앗을 방사능에 노출시킨 뒤, 여기서 발생한 돌연변이 중에서 쓸 만한 것들을 골라내는 연구를 하기도 한다. 다만 식물 한정.
  • [4] 카메론이 쓴 각본을 기반으로한 영화판에선 역전사효소를 이용하여 전자 조작된 거미로 나오는데 이쪽이 훨씬 과학적이다.
  • [5] 이렇게 방사능에 무감각한 이유는 석유고갈로 인해 모든 에너지원을 원자력으로 처리해야 했기 때문이다. 당장 초소형 핵융합전지(MFC)니 핵분열전지니 하는 게 굴러다니고 자동차 동력도 핵에다가 기념품, 로켓 연료도 핵인 판국에 뭘... 이 때문에 라드어웨이나 라드-X같은 방사능제거 약물들이 민간 시중에도 풀려서 대전쟁 후에도 방사능에 대한 걱정이 상당히 줄었다.
  • [6] 그런데 토라스크 선택안하면 과학선이 쓰던 방사능을 몸에 뒤집어 쓰고다닌다. 아군피해? 그런거 없다.모로가든 도로가든 둘다 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