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last modified: 2015-04-15 19:50:32 Contributors

Contents

1. 해가 져서 어두워진 때부터 다음 날 해가 떠서 밝아지기 전까지의 동안
2. 열매
3. 네이버 웹툰 신의 탑주인공스물다섯번째 밤의 약칭


1. 해가 져서 어두워진 때부터 다음 날 해가 떠서 밝아지기 전까지의 동안

일요일 개그콘서트가 끝나면 절망이 오는시간
금요일 VJ특공대가 시작하면 행복해지는 시간



"완벽한 밤이여... 완벽히 영원하라."
- 매리 피어슨

"하루가 끝나면, 나는 밤 하늘 아래에서 퍼져나가는 바닷물의 춤 노래를 듣기 위해 나룻배를 타고 바다로 떠내려간다."
- 라빈드레나스 타고레

동짓달 기나긴 밤을 한 허리를 베어내어
춘풍 이불 아래 서리서리 넣었다가
임 오신 날 밤이어든 굽이굽이 펴리라
- 황진이

지구의 자전에 의해서, 현재 관측자의 위치에서 햇빛이 보이지 않는 하루이자, 오후9시부터 밤12시까지의 시간. 반대말.

오후9시부터 밤12시까지의 시간은 밤을 의미하며, 이는 해가 지는 오후5시부터 오후9시까지를 저녁, 밤12시부터 오전5시까지를 새벽으로 보기 때문이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저녁과 새벽은 정확히 시간으로 나누는 기준이 없다는 것이다.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의하면 밤은 일몰부터 일출까지, 저녁은 해가 질 무렵부터 밤이 되기까지의 사이, 새벽은 먼동이 틀 무렵이다. 보면 알겠지만 시간이 잘 나뉘지 않을 뿐더러, 저녁의 '해가 질 무렵'은 일몰과 동의이니 저녁이 밤과 완전히 다르다고 보기 힘들고, 새벽은 아침에 속하는 성격을 가지기도 한다.

군대처럼 시간 기준을 확실히 정해야 하는 곳에서는 해가 완전히 지고 박명까지 없어진 시간(EENT)부터 해 뜨기 전 박명이 밝아오는 시간(BMNT)까지를 밤으로 취급하며 당연히 계절에 따라 시간 기준이 변하지만, 사람과 계절 및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오전2시에 일어나 하루를 준비하는 사람도 있고, 오후9시에도 정력적으로 활동하다 늦은 밤이나 다음날 새벽에 돌아가는 사람도 있다. 또, 여름에는 오후8시가 넘어도 햇빛이 남아 밝지만 겨울은 오후5시 30분만 되어도 해가 완전히 떨어져 어두컴컴해진다. 하루를 나누는 조각들이 다 그렇듯 다분히 주관적인 개념.

뭐니뭐니해도 어둡다. 빛이 비추는 밤도 있지만, 달이 언제나 빛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어두운 것은 마찬가지이다. 어떤 일이 일어나든 보이지 않게 감춰 주는 이미지 때문인지, 역사는 밤에 쓰인다고 한다. 사실 대부분의 사람이 만들어지는 시간이라는 점에서 틀린 말은 아니다 이렇게 밤하늘이 어두운 것과 관련되어 올베르스의 역설이라는 유명하고도 오래도록 풀리지 않았던 천문학계의 역설이 있다. 그 천문학은 여러 가지 파장의 빛을 감지할 수 있는 현대에 오기 전까지는 오로지 밤을 지새는 사람들에 의해서만 발전했는데, 낮에는 태양빛에 가려서 보이지 않는 이나 등의 천체를 관측할 수 있는 시간이기 때문이었다.
톰 클랜시의 소설 레인보우 식스에 따르면 밤은 완전한 검은색이 아닌 짙은 보랏빛과 약간의 초록빛이 섞인 색이라고 한다. 이에따라 작중 야간작전에 등장하는 저격수는 짙은 보랏빛 길리슈트를 입고 몸을 위장한다.

연인들이 그런 별과 달을 보면서 사랑을 속삭이기 좋은 시간이기도 하다. 나아가서 인생이 중대사인 잠들지 못하는 뜨거운 밤열대야이란 이벤트도 벌인다. 물론 사람마다 다르다. 사실 그거 다 CG

빛이 적어 활동이 제한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과 동물들이 을 자는 시간이다. 그러나 자기 몸을 숨겨주는 어둠과 많은 동물들이 무방비 상태로 휴식한다는 점을 이용해 다른 감각이나 생물이 내는 적외선 등의 도움을 받아 밤에 주로 활동하는 동물도 많이 있다. 사람들도 비슷하게 밤을 이용하기도 한다. 밤을 어떻게 잘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전쟁의 승패가 갈리는 것처럼.

인간과 밤에 태양빛의 유무 때문에 호르몬 분비가 미묘하게 달라진다고 한다. 이것 때문에 에는 좀 더 이성적인 경향을, 밤에는 반대로 감성적인 경향을 띄게 된다고 한다. "밤에 쓴 편지는 부치지 마라." 는 격언도 있는데 실제로 밤이나 새벽에 쓴 글을 자고 일어나서 아침에 보면 손발이 오그라드는 경우가 대부분(…). 이를 일컬어 '밤의 마력'이라고 하기도 한다.

관련항목 : 어둠, 백야, 야행성, 밤샘, ,

2. 열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