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반군

last modified: 2015-01-09 18:26:12 Contributors

Contents

1. 반란군
2. C&C 제너럴 GLA의 기본 보병
3. 대수학적 개념 반군(半群, Semigroup)

1. 반란군


사전적 의미의 반군 = 반란군 : 반란을 일으킨 군대.

한국에서는 대부분 나쁜 의미로 쓰이지만, 부정부패를 일삼는 정부를 향해 일어선 시민군도 반군이라 얘기한다. 그리고 사람들이 다 반군 반군 거리지만 사실 이들도 각각 군 이름이 따로 있다. 예를 들면 시리아 내전 당시의 자유 시리아 군이라든가, 아일랜드 독립전쟁때의 IRA라던가.

특히 아프리카 지역의 반군의 경우는 사실상 정부군이 국가를 대표하는 군대로써 그 명칭만 갖고 있을 뿐 실제로는 일부 권력자나 부족의 대표자인 경우가 많아서 실질적인 지위는 여러 군벌군의 하나 수준으로 떨어지기에 말이 정부군이나 반군이지, 실제로는 사정이 복잡한 경우가 많다.

2. C&C 제너럴 GLA의 기본 보병

반군 참조

3. 대수학적 개념 반군(半群, Semigroup)


집합 G 위에 닫혀 있는 이항연산 * : G×G → G [1]결합법칙 a*(b*c)=(a*b)*c 를 만족하면, 순서쌍 (G,*)를 반군(半群, Semigroup)이라 부른다.

(예) 자연수와 덧셈은 반군을 이룬다. 여기서 (0을 자연수로 보지 않는다면) 집합 내에 덧셈의 항등원 0이 없음을 알 수 있다.

다만 반군만으로는 쓸만한 성질이 없기 때문에, 대개는 항등원 e∈G[2]가 존재함을 추가로 가정해, (G,*)를 모노이드(monoid)로 만들어 다루기도 한다.
----
  • [1] G의 두 원소 a, b를 받아 G 내에 있는 어떤 값 a*b를 내놓는 함수.
  • [2] G의 임의의 원소 a에 대해 a*e = e*a = a 라는 성질을 만족하는 특수한 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