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반공주의"

E,AHRSS

반공

last modified: 2015-03-06 15:54:53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한국의 반공문화
2.1. 2000년대 이후의 반공
3. 반공 영화
4. 참고항목

1. 개요

공산주의를 반대하는 사상. 50년대의 매카시즘이 대표적.[1]

2. 한국의 반공문화


2.1. 2000년대 이후의 반공


Example1.jpg
[JPG image (Unknown)]


김영삼 정권까지 반공은 있었는데, 김영삼의 모친이 무장간첩단에게 피살되었다고 한다. 의혹을 제기한 곳이 있는데 출처는 민족21. 판단은 각자에게 맡긴다.

여전히 정치권에서는 반대자를 무작정 '좌파','용공' 2000년대 후반에 와서는 종북이란 말로 몰고가며 반공문화가 여전히 힘을 발휘함을 보여주지만 이를 악용한 '북풍'이 예전만큼 정치적으로 강하게 작용한다고 보기는 어렵다. 여기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반북성향이 생기는걸 북풍이라고 주장한다고 하기도 하는데 북한이 도발했을때 반북성향이 생기는것과 이를 정치적으로 몰아가서 정치적 반대자를 공격하는데 악용하는것은 전혀 다른 일이다.근데 그 이전에 북한이 공산국가였나? 참고로 덧붙이자면 북한은 2009년 헌법 개정을 하면서 헌법의 공산주의 문구를 삭제했다. 즉 반공은 더 이상 북한에 걸맞는 단어가 아니란 뜻이다. 하지만 딱히 대체할 단어가 없는 탓인지 계속 쓰이고 있다. 반김씨왕조? 너무 기네

그러나 인터넷상에선 반공문화로 정의할 수 있는지는 불분명해도 반공성향이 다시 널리 퍼졌다. 햇볕정책을 비롯한 각종 지원정책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해준 게 뭐냐는 반감도 한몫하고 있다. 문제는 전쟁이란 게 게임처럼 안 끝난다는 것. 그러나 북한의 도발사태가 이어지면서 북한에 대한 경계에 대해서는 성향을 떠나 동의하는 편이다.

정상적인 민주주의 국가의 국민이라면 주적인 북한 정권[2] 대해 경계를 늦추지 않되, 정계에서 정적을 무조건 북한과 연결시켜 제거하는데 쓰는 광적인 반공사상 또한 경계해야할 것이다. 반공은 국가의 안보를 위한 수단일 뿐이지 명백한 불법적/비도덕적 행위를 정당화하기 위한 만능카드가 아니다.

그리고 엄청나게 중요한걸 추가하자면 공산당의 이념을 반대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공산주의는 이념의 하나로서 민주주의 국가에서 보장되는 이념의 자유를 정면으로 반대하는 말이라는 것이다. 공산주의는 말 그대로 공산주의일 뿐이니 주변에 공산주의 이념을 가진 이가 있다 해서 거부감을 가지지는 말자. 물론 해당인물이 좀 과격해서 남들에게 자기 생각을 전파하려한다면 멀리하자

3. 반공 영화

미국은 창의적이게도 반공영화 등을 단순히 공산당이나 간첩과 싸우는 평범한 구성보다는 대체역사물이나 SF 식으로 제작하는 일이 잦았다. 대표적인 경우로 일본 및 국내에 붉은 새벽, 젊은 용사들이란 제목으로도 알려진 레드 던같은 경우도 있다.

80년대에는 아메리카, 아메리카라는 미국 드라마 시리즈로도 소련이 쳐들어와 미국 민간인이 서로 손잡고 무찌르자 소련~ 이런 구성을 보여준 바 있다[3].

사실 미국의 SF 영화의 범람이 빈발했던 50, 60년대가 반공 정서의 최고조였던 시절임을 생각해볼 필요는 있다. 외계인들이 악역을 맡은 이유가 외계인=소련이라는 의식의 반영이기도 했다. 그 시절 호러영화에 나오는 우주괴물은 소련에서 만든 비밀병기란 식의 구성도 흔했다.[4] 그리고 미국 관객들이 이에 질리기 시작하자, 헐리우드나치를 주적으로 삼기 시작했다.

----
  • [1] 물론 이건 좀 극단적인 경우이기는 한데 영향력이 막대했다는 점에서 극단적인 일부로 치부할 문제는 아니다.
  • [2] 국군 기본정훈교육 교재의 정의를 따르자면 북한 노동당을 중심으로 한 북한 공산정권과 북한군, 준군사조직, 그리고 그에 동조하는 국내의 지원•동조세력, 해외의 북한정권 지원세력이다.
  • [3] 이것도 당시 국내에 비디오로도 나온 바 있다. 미국 서민은 람보라는 구성
  • [4] 슬라임을 모티브로 한 영화 〈우주생명체 블롭〉은 이런 구성을 비틀어버리는 설정이다. 미국이 생체무기를 실험하다가 생물을 흡수하는 거대 슬라임을 만들게 되자 미국 과학자들은 "이걸로 소련도 뭉개버릴 수 있다!"고 좋아한다. 반공물을 아주 비틀어버린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