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박진영

last modified: 2017-09-18 14:58:00 Contributors

이름 박진영(朴軫泳)
출생 1972년 1월 13일, 서울특별시
신체 182cm
가족 추가바람
학력 연세대학교 지질학과 졸업
데뷔 1994년 1집 'Park Jin Young'
소속사 JYP(대표)
별명 섹고, 꼐임(...), 언플학 교수
사이트 공식사이트, 페이스북, 트위터

Contents

1. 개관
2. 가수 박진영
3. 자기관리와 도전정신
4. 비판
5. 안목
6. 기타



박진영은 항상 1st Mover의 프론티어 정신을 보여주었다. 그의 이러한 도전과 개척정신은 당연히 현재의 싸이 신드롬을 비롯한 K팝의 위상에 큰 기여를 하였으며, SM, YG와 3강 체제를 구축하며 건전한 경쟁관계를 형성하여 K팝의 시장 경쟁력을 키우는데 일조를 한 것이다. - 김기덕


정말 좋은 투수는 직구를 잘 던지는 투수도 아니고요, 커브를 잘 던지는 투수도 아니에요. 심장이 큰 투수에요.
- K팝스타3 심사평 중



삶은 절대로 우리를 결정대로 되지 않으니 오늘 하루 최선을 다해 사셨다면 편안히 주무셔도 됩니다.
- 힐링캠프 인터뷰


공기반 소리반



JYP, The asiansoul


1. 개관



대한민국의 가수이자 음악 프로듀서, 작곡가, 댄서, 사업가, 배우[1], 그리고 JYP엔터테인먼트의 CEO[2]. 영어권에선 JYP라는 이름으로 활동.

1990년대에는 전국적으로 유명한 가수였고, 2012년부터 2014년까지 음원 저작권 수입 1위를 기록한 작곡가이며, 프로듀서로서는 국민그룹 GOD와 원더걸스부터 3대 신인상을 휩쓴 슈퍼스타 비와 수지를 배출하면서 20년 넘게 대중들의 시야에 벗어나지 않고 그가 하는 말마다 이슈가 되는 영원한 딴따라, 연예인이다.


과거를 간략하게 살펴보면 박진영은 1972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어머니[3] 의 말에 따르면 어렸을 때부터 호기심이 많고 해보는 것은 다 해보는 '사고뭉치'였으며. 초등학교때 잠깐 미국에 간적이 있는데 이때부터 춤에 재능을 보여 흑인들과 댄스배틀을 해도 1등을 거머쥐웠다고 한다. 그 이후 더욱 음악에 빠져들었는데 부모님은 자식의 뜻을 존중해 주었다고 한다.

그렇게 안 보이지만 연세대학교 지질학과 90학번 출신이며, 보통 알려진 1994년보다 2년 전인 1992년 박진영과 신세대로 대학 재학중에 데뷔했지만 그다지 알려지지 않았다. 연세대학교 이과대학 3반 과방에서 90년-91년 지질학과 MT 앨범을 뒤져보면 박진영이 나온 사진도 한 개 몇 개 있다. [4]

현재 JYP 엔터테인먼트의 주식 16.43%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2015년 기준 244억에 달한다.



2. 가수 박진영


프로듀서로의 면모만 부각되고 있지만 토토가에 나왔어도 될만큼 나름 90년대를 수놓은 가수들중 하나.
1994년부터 2015년 현재까지 왕성하게 활동하는 댄스가수.[5]

youtube(XDv_0-fWcwQ)

박진영은 1994년 9월 '날 떠나지마' 를 타이틀곡으로 한 1집을 내놓았다.
'흑인 필링'을 강조했던 그의 고릴라 같은 비주얼과 춤과 노래는 그때당시 '이런 가수는 없었다' 라고 표현할 정도로 가요계에 신선한 충격을 몰고왔으며, 1995년 3월 1일부터 8일까지 음악프로에서 4번의 상을 탔다.
박진영의 1집은 1995년까지 47만장의 음반판매량을 달성했다.


youtube(tDc4yDxnRtQ)

1995년 내놓은 2집은 다음해까지 83만장의 음반판매량을 달성했으며, 이는 2004년 12월까지 조사한 '한국 음악 통계 연감'에서 김종서와 함께 역대 12위에 달하는 기록이다.
2집 수록곡 중 '엘리베이터' 는 묘한 분위기의 가사나 이소라와 함께 찍은 뮤직비디오의 성적인 분위기가 파문을 불러오기도 했다. 그러나 당시 경향신문이 '한국의 타이슨'이라는 별칭을 붙였을 정도로 # 그때당시 룰라, 김건모, 015B등 쟁쟁한 가수들과 함께 나름 잘나가는 그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youtube(K5mtKb1PPHQ)
youtube(q6sFjTLt8IY)

1997년과 1998년에 '그녀는 예뻤다', '허니' 등의 히트곡을 계속 내면서 가수로써 크게 성공했고 싱어송라이터[6]로써도 성공적인 모습을 보여줬다. 특히 1997년 '그녀는 예뻤다'로 MBC와 SBS 음악프로에서 3주 연속 1위를 차지했고 그해 KBS에서 올해의 가수상, SBS에서 10대 가수상과 최고의 편곡상을 수상하며 가수로써의 입지도 다졌다.

이후 승승장구하며 2001년에 발매한 6집, 2007년 발매한 7집도 성공했으며, 현재는 정규앨범을 내지 않고 미니앨범으로 활동중인데 최근에 내놓은 대표곡으론 'No love, No more(2009)', '이태원 프리덤(2011)' '너뿐이야(2012)', '놀만큼 놀아봤어(2013)' 가 있다.




2015년 4월, 래퍼 제시와 함께 '어머님이 누구니' 라는 싱글을 발매했다. 여전한 그의 섹시함과 노래로 호평을 받았으며, 역주행 1위를 차지했다! 사장님 팀킬

가수로써의 티켓파워도 좋은 편인데 2007년부터 2013년까지 그의 단독콘서트 '나쁜 파티' 전국투어는 매회 매진사례를 기록했으며, 콘서트 내용도 수위가 높은 편이지만 볼만하다고 한다. '2014 JYP Nation'에서도 한창 젊은 가수들과 함께 아티스트로 공연에 나오는 등 여전한 저력을 과시하고 있다. #




3. 자기관리와 도전정신


그의 자기관리와 도전정신은 현재도 리더십 교육 등등에 사용 하는 등 많은 사람들에게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다.


자기관리 면에서는 마치 칸트처럼 정확하기로 유명한데 이러한 생활을 17년째[7] 지속하고 있다고 한다. 또 라벨지로 옷들을 꼼꼼하게 개고, 아예 할일을 위해 주문까지 만드는 등 지전전전립비면현영운창 자기관리가 철저한 편이다. 이러한 생활을 하는 이유에 대한 해답은 그의 '음악사랑'에 있었는데 그가 이 시간을 지키면서 최상의 컨디션을 만들어야 좋은 영감을 떠올릴 수 있고, 팬들과 자신에게 부끄러운 모습을 보여주지 않기 때문이라고 한다. 정말 철저하게 틀에 박힌 생활처럼 보일수 있지만 자기는 이런 것에 대해 행복하다고 한다. 일상의 자유는 무대위에서 푸는 편이라고


많은 팬들에겐 말아먹었다고 비춰졌겠지만 그의 남다른 도전정신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대표적으로 미국 진출이 있는데 , 원더걸스, 지소울 등을 진출시켰다. 무모했지만 그는 비를 헐리우드 스크린에 내보내는데 성공했으며, 한국 걸그룹 노래를 빌보드 76위에 진입시키는데 성공해 국내외를 놀라게 했다. 비록 원더걸스 등등 가수들에게 치명적인 슬럼프와 많은 손실을 안겨줬고, 2013년 철수를 했지만. 훗날 싸이강남스타일로 완전힌 성공을 거두고, SM 아이돌들이 뉴욕에서 공연을 하며 날아다닌 것도 그 길을 터준 사람중에 박진영이 있었다는 말은 과언이 아니다.


물론 자신도 불혹의 나이를 넘기면서 연기에 도전하는어? 나름의 모험을 했는데 드림하이에서 아예 자기 소속사 가수와 함께 출연하며 조연과 까메오 역할로 감초같이 나온건 나름의 호평을 받았다. 그해 백상예술대상, KBS연기대상 신인상 후보에 올랐을 정도. 그러나 2012년 5백만불의 사나이의 주인공으로 민효린과 같이 스크린에 도전했는데 결과는..... 망했어요

4. 비판


박진영/비판 항목 참고

5. 안목


물론 듣보잡 아이돌그룹에서 팅겨나온 사내, 친구따라 오디션 구경갔던 빵떡같은 소녀, 슈퍼스타K 1차 탈락자등등의 인재를 잘 키워내 국내 최고의 스타로 만드는데는 성공했지만, 당장 네이버에 "박진영 안목"으로 검색하면 JYP 오디션에서 떨어진 친구부터 JYP 걸그룹으로 거의 확정됐다가 떨어진 친구들, 심지어 JYP 걸그룹으로 활동하다 나간 친구 등등 다양한 이유로 인재(?)들을 떠나보냈다가 그 인재들이 대박을 치는 사례가 정말 많은데 목록을 살펴보면 대강 이렇다.


물론 지금 있는 친구들도 그렇다. JYP에 많은 인재들이 있지만, 적재적소에 그 인재를 배치하는 안목이 극히 떨어진다. 본인 스스로가 자신의 프로듀서 역량 자체를 과대평가하고 있는 것은 물론, 원더걸스의 미국 진출 역시 박진영의 안목 부족의 소치로볼 수 있다. 이외에 민이나 G소울, 임정희 등 역시 미국에서 솔로가수로 성공할 만한 인재로 파악했으나 대실패.

혜림미쓰에이가 아니고 원더걸스에 배치되어 위화감이 생긴 것 역시 안목 부족으로 평가받고 있다. 미쓰에이 역시 정작 초반에 박진영이 밀었던 민(miss A) 대신 수지(miss A)가 대세가 되고 중국인 멤버인 페이(miss A)가 더 많은 조명을 받기도 했다. 또 K팝스타에서도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자기 주장을 전개하고 고집을 부리다 이미지만 망치는 등 패착에 이르기도 했다. 사실 그의 안목에 대한 비평은 지금이라도 각종 포털 사이트에 "박진영 안목"으로 검색하면 수도 없이 찾을 수 있다.


6. 기타



뭐니뭐니해도 박진영하면 생각나는건 바로 가수활동 당시 파격적인 패션이었는데 비닐바지 사진은 인터넷에서 지워버리고 싶은 사진이라고 언급할 만큼 자신도 흑역사로 인정하는 모양이다. 그땐 나름 지드래곤이었다 요즘도 가끔 이런다

youtube(gzJ_U2qKtZw)

원더걸스의 텔미가 유행할 당시 박진영이 공개했던 Tell me 영상

2011년 10월 뜬금없이 미국에서 식당을 열었다. 자신이 직접 개발한 메뉴를 선보일 것이라고. 드디어 이도저도 안되면 연다는 식당을 연 건가 그리고 당연하다는듯이 망했다.(...)

2012년 4월 30일자 힐링캠프 이후로 그의 종교관도 이야깃거리가 되고 있다. 17년을 한결같이 빡빡하게 살아온 박진영이 2010년부터 자신을 성공시킨 인간과 세상을 창조한 그 분을 찾기 위해서 7일 중 하루의 시간을 일도 안하고 인간과 세상을 창조한 그 분 찾기에 열중 중이다. 2013년 9월 14일자 라디오 스타에 출연해서 '창조론','지적설계'를 언급했다(자막은 '지적설교'라고 잘못 나옴). 세상의 진리를 찾기 위해 물리학과 창조론, 진화론을 모두 공부했다고 했다. 그러나 지적설계 같은 것을 언급한 시점에서 이미 그쪽에 좀 더 가까워지고 있는것처럼 보이며, <Halftime>의 인트로곡인 동명의 곡에서는 대놓고 "세상을 창조한 사람"의 존재를 인정하고 있다. 근데 십계명이 "간음하지 말라."인데 이미 틀린 거 아닌가?


youtube(lTLgY5CcYvQ)

K팝스타에서 그가 좋은 노래를 들었을때 기묘한 리액션이 여러번 패러디 대상이 되고 있는데, 이런식이다.

또한 팝 가수 마이클 잭슨의 팬으로도 유명하다. 잭슨의 1집 Off The Wall이 자신의 첫 음악의 출발점이라고 할 정도 ..

----
  • [1] 여러 드라마에 나왔으며, 나름 자기 주연의 영화까지 있다!!
  • [2] 현재 아시아 JYP 엔터테인먼트는 CEO 자리에서 물러났고 미국 JYP 엔터테인먼트의 CEO만 역임하고 있다고 밝혔다
  • [3] 윤임자 씨. 2012년 예술가의 장한 어머니 상을 수상했다.
  • [4] 누구 소행인지는 몰라도 박진영 얼굴에 떡하니 빨간색으로 동그라미가 쳐져있어서 못 찾기도 힘들다
  • [5] 이때 태어난 애가 수지, 설리같은 애들. '장수 아이돌'이라 불리는 신화보다 4년 선배이며, 평균나이는 7살가량 더 많다.
  • [6] 모두 자작곡이다
  • [7] 2012년 방송했으니 지금도 한다면 21년째가 되는거다.
  • [8] 2007년 JYP 오디션 2차 탈락. 당시 박진영은 원더걸스 멤버에 어울리는 사람을 찾고 있어서 아이유를 탈락시켰다고 한다. 하지만 그 다음해 엔엔터테인먼트로 아이유가 데뷔했고, 이후 최고의 가수로 성장하면서 JYP가 놓친 가장 큰 인재가 되었다.
  • [9] 장현승 제외 전원 오디션에서 탈락한 멤버부터, 2PM/2AM 탈락 멤버도 있다
  • [10] 2007년 JYP 오디션 결승까지 갔다가 탈락. 아이유 뒷번호였다고 한다
  • [11] 이 넷은 2009년 데뷔하려던 JYP 걸그룹의 멤버들이었다!! 그러나 데뷔가 무산되고 각자의 길을 떠났으며 모두 그 그룹의 정상을 차지했다. 그리고 JYP가 걸그룹을 포기하고 대신 다른 연습생을 데뷔시켰는데 이친구가 혜림
  • [12] 그 유명한 원더걸스 창단멤버. Irony 활동을 함께했으며 Tell me 뮤직비디오까지 찍었다가 2007년 7월 모종의 이유로 탈퇴하고 2009년 다른 소속사에서 데뷔를 한다.
  • [13] 쌍둥이가 통으로 들어왔으며, 2006년 누구인지는 모르지만(;;;) 택연과 찍은 사진이 있다.
  • [14] 2008년 JYP 2기 오디션에 도전한 영상이 있지만, 그해 SM으로 들어가게 된다.
  • [15] 5기 오디션에 나와 학장상을 받았다고 한다
  • [16] 2012년 JYP 오디션 1위
  • [17] 공교롭게도 두 사람은 가수가 된 이후 유닛까지 같이 활동하게 된다. 호야는 2008년, 동우는 2010년
  • [18] 2007년부터 2009년까지 동영상으로 문을 두드렸지만 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