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박기량

last modified: 2015-04-13 11:44:28 Contributors

Contents

1. 대한민국성우
1.1. 출연작
1.1.1. 애니메이션&특촬물
1.1.2. 외화
1.1.3. CM, 나레이션
2. 대한민국의 치어리더

1. 대한민국성우


parkkr.jpg
[JPG image (13.7 KB)]


가득한 성우 박기량입니다. [1]


대한민국성우. MBC 공채 8기로 1982년에 입사하여 현재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다. 신성호, 대홍, 박영희, 이미자, 이선주와는 동기.

중후하면서도 코믹한 목소리가 특징이며 진지한 목소리도 상당하다. 음색은 KBS의 선배 성우인 양지운과 비슷해서 헷갈려하는 사람도 종종 있다. KBS 더빙판 스타워즈에서 한 솔로(해리슨 포드)역을 맡아 더빙했는데 양지운의 목소리와 너무 비슷했던 나머지 영화 끝나고 스탭자막이 나오자 그제서야 알기도 했거나[2] 심지어 양지운이 부인과 같이 드라이브 중에 라디오에서 박기량의 목소리가 나오자 부인이 '당신 나 모르게 광고 맡은 거 있어요?'라고 의심했다는 에피소드도 있을 정도로 그 흡사함이 두드러진다.

목소리 특성상 주인공이나 선역으로 주로 캐스팅되었으며 80~90년대 중반까지의 MBC외화 더빙에서는 주인공 역할을 거의 독식했다. 한 마디로 2000 ~ 2010년대의 안지환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다만 기름진 듯한 목소리 때문에 나름대로의 고충이 있다면 노인 역을 못한다는 거였다.
또 이 당시엔 애니메이션 주인공역을 굉장히 많이 맡아 청소년 팬들이 많았다고 한다.학생들, 특히 여학생들한테서 온 팬레터가 수북히 쌓였을 정도였다고.이 시절 맡았던 주요 캐릭터는 키다리 아저씨의 저비스 팬들턴, 쾌걸 조로조로, 유령 대소동의 이곤 등이 있다며 tv조선 방송인 스토리잡스에서 본인이 직접 설명했다.

좀 느글느글한 역을 맡을 때도 역량을 발휘하는데 80년대 명작 "머나먼 정글"에서 닳고 닳은 부사관 앤더슨 중사역도 이분의 대표작.[3] 발지대전투 MBC 더빙판에서 독일 특수부대 장교를 맡은 바도 있는데 호불호가 갈리긴 편.

하지만, 선역만이 아니라 악역을 맡았을 때도 카리스마 넘치는 연기를 보여준다. 대표적인 악역이 바로 맥가이버머독. 살짝 오버하는 톤으로 간사하면서 사악하고 능글맞은 목소리로 맥가이버를 약올리다가 최후에는 맥, 가이~~~버어어어어어어!!!!!!!라고 소리치며 죽는 연기는 가히 일품으로, 머독 역으로 박기량이란 성우를 인식하게 된 사람들은 되려 선역을 맡았을 때 어색해하기도 했다.

더불어 코맹맹이 목소리로 코믹적인 연기도 잘 하는 편. 말괄량이 뱁스(타이니 툰즈)에서 고고, 슬레이어즈 고저스에서 칼버트 공작같은 목소리가 대표적.

VJ 특공대의 나레이션으로 유명하다. 대표적인 CF 내레이션은 에너자이저.[4]

아침마당 2013년 9월 2일 방영분에서 강수진, 서혜정, 이선 등과 함께 출연했다.

이렇듯 요즘 활동하는 범위를 보면 친정인 MBC보다 KBS에 출연 비중이 높다. 최근에는 TV쇼 진품명품도 직접 출연했다.

1.1. 출연작

1.1.1. 애니메이션&특촬물

1.1.2. 외화

1.1.3. CM, 나레이션

2. 대한민국의 치어리더


1991년 2월 18일생. 2014년 11월 현재 롯데 자이언츠, 울산 모비스 피버스, 삼성화재 블루팡스의 치어리더로 활동 중이다. 또한 이 항목은 리그베다위키에 실존하는 치어리더 개인 관련 항목으로는 최초로 작성되었다.롯데여신의 위엄 키 176CM.

김연정과 더불어 한국프로야구에서 가장 유명한 치어리더 중 한 명이다. 김연정과 롯데 자이언츠·창원 LG 세이커스 치어리더의 투톱으로 활약하면서 스포츠 기레기기자들의 여신 드립의 주요 대상자이기도 하다.

한때 박기혁의 친동생이라는 카더라가 뜨기도 했는데 이름만 비슷할뿐 둘 사이에는 어떠한 혈연 관계도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2012 시즌에는 유명세를 타기도 했던 배트걸 신소정이 갑작스레 그만두는 바람에 그 공백을 매꾸기 위해 잠깐 배트걸로 투입되었다.

2013 시즌, 김연정이 NC 다이노스로 이적했기 때문에 스포츠 기사의 롯데 자이언츠 치어리더 사진은 박기량의 지분이 거의 100%라고 봐도 과언이 아닐 정도[7]가 되었다. 반대로 프로농구 LG 세이커스의 경우 김연정이 남고, 박기량이 모비스 피버스로 이적했다.

왼쪽 볼에 제법 큰 흉터가 있으나 불행 중 다행으로 심하게 도드라지진 않는다. 3살때 수도꼭지에 찍혀서 다쳤다고. MBC 휴먼다큐 사람이 좋다에 출연해서 쌩얼부터 머리감는 모습, 밥 먹는 모습 등 일상생활과 치어리더의 삶을 솔직하게 보여준 바 있다. 아버지의 말로는 딸의 큰 키는 아버지 집안의 우월한 유전자 덕분인 것 같다고 한다.

비키니 차림을 공개했는데 본인의 흑역사가 되었다. 마른 체형이기 때문에 가슴이야 그렇다쳐도 마른데도 불구하고 허리가 일자인데다가 골반도 없어서 그 이후로 네이트 기사가 뜰 때마다 리플에 비키니 공개 왜 했냐는 댓글들이 달린다모쿠진. 영원히 고통받는 박기량 2014년 7월 17일 해피투게더에 출연해 이를 직접 언급했다.
----
  • [1] 실제로 사회를 보거나 자기 소개를 할 때 꼭 이렇게 소개한다. 그냥 이름 개그.
  • [2] 참고로 양지운은 해리슨 포드의 전담 성우로 MBC판 에피소드 5에서 한 솔로 역을 직접 맡았다. 그리고 KBS의 초대 한 솔로 성우는 故 엄주환.
  • [3] 초기 시즌에는 박일이 앤더슨 중사 역을, 박기량이 골드만 중위 역을 맡았으나, 중반 시즌부터 은근슬적 서로 역할이 바뀌었다. 듬직한 모습의 앤더슨 중사에 어울리는 중후한 박일의 목소리가 익숙하던 초기 시즌의 시청자들은 바뀐 목소리 덕분에 한동안 혼란스러워 했다. 하지만, 중~후반시즌 전부를 계속 박기량이 맡으면서 앤더슨 중사 = 박기량으로 이미지가 굳어지게 된다.
  • [4] 백만 스물 하나, 백만 스물 둘, 백만 스물 셋, 백만 스물 넷, 백만 스물... 으? 에그 다시!
  • [5] 그중에 진미령 야무진 명품 꽃게장이 압권이다.
  • [6] 항목에도 있다. 참고로 당시 석진홍은 삼성화재 이사였기 때문에 SM5를 살 수밖에 없었다.
  • [7] 그렇지만, 롯데 자이언츠의 치어리더가 타 팀에 비해서 외모에서 우월한 것도 사실이다. 야구만 잘하면 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