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민주화

last modified: 2015-03-10 01:30:18 Contributors

수정이 제한된 문서입니다. HELP!

이 문서는 @[email protected] 수정이 제한되었습니다. (해제 예정 일시: @[email protected])
수정이 필요한 경우 [http]위키워크샵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Contents

1. 일반적 의미
2. 새뮤얼 헌팅턴이 주장한 분류법
2.1. 제1의 민주화 물결
2.2. 제2의 민주화 물결
2.3. 제3의 민주화 물결
3. 인터넷 은어, "민주화 당하다."
4. 기타

1. 일반적 의미

체제나 사고방식이 민주주의에 맞는것으로 되거나 그렇게 되게 하는 것.
1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이 전 세계를 무대로 전쟁을 벌이고 명분이자 이유이기도 하다.

2. 새뮤얼 헌팅턴이 주장한 분류법

민주화는 새뮤얼 헌팅턴의 분류에 따르자면 3가지로 구별될수있다.

2.1. 제1의 민주화 물결

서구에서 보통/평등 선거권이 확보되는 과정이다. 이에 대한 역류로 파시즘나치즘이 등장하면서 군국주의적 패러다임이 범 유럽권을 휩쓸며 한동안 퇴색되었다.

2.2. 제2의 민주화 물결

세계대전 종료 후, 신생 독립국들이 민주주의 체제를 채택하여 정부를 수립하는 과정을 일컫는다.
정치/경제/사회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초기 정권이 권위주의적 정권으로 회귀하면서 한동안 퇴색되었다.

2.3. 제3의 민주화 물결

1980년대 이후 개발도상국의 권위주의 정권의 퇴장[1]과 동구 사회주의 체제가 몰락하면서 전 세계가 민주주의라는 단일 패러다임으로 수렴하는 과정을 일컫는다.
18대 대통령인 박근혜가 경제부분에서 내세우는 슬로건이 이 부분에 속한다
예) 5.18 광주민주화운동, 경영민주화

3. 인터넷 은어, "민주화 당하다."

비하적 요소 포함!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비하적인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열람 시 주의해야 하며,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지역드립의 일종.

본래 의미는 아고라, 네이트 등 진보 계열 인터넷 사이트에서 보수 성향의 발언(옳든 그르든)을 했다가 심하게 악플과 반대수로 털리는 현상[2]을 뜻하는 것으로,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말했다.

하지만 정치/사회 갤러리에서 온갖 나쁜 의미를 다 '민주화'로 치환하여 사용하였고 이것이 야갤로 넘어가 전라도 지역에 연고를 두고 있는 KIA 타이거즈의 승리나 그에 이득이 가는 경우에서 사용하며 지역감정의 일종으로 변질되었고 추천기능을 통해 넷좌익넷우익이 그나마 자기네 목소리를 낼수 있는 사이트인 이글루스네이트를 통해 퍼져나갔다.
이후 일간베스트에서 비추천 아이콘을 민주화라고 표기하며 유행을 부추겼고 정신적으로 미성숙한 이들이나 저연령층의 아동들이 고담대구홍어처럼 특정지역에 대한 비하가 아닌 희화이며 비추천 아이콘에 대한 이야기라고 주장하며 마구잡이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2012년 가을경, 시민단체들을 중심으로 적절한 교육을 받고 올바른 윤리의식을 가진 지식계층이 민주화의 의미를 변질시키는 사용을 금해야 한다고 주장하였고 어느정도 호응을 얻었으나 18대 대통령이 대선후보당시 내세운 공약중 하나가 하필이면 "경제민주화"라 "대통령도 민주화라고 하는데 왜 우린 쓰면안됨?"이란 초딩논리와 인터넷의 익명성, 머릿수등에 밀려 반대운동은 묻혀버렸다.

이후 2013년초, 인터넷상의 지역비하가 절정에 다다랐고[3] 언론보도등을 통해 부정적인 면모가 부각되어 보도되기 시작해 올바른 역사의식과 윤리의식에 문제가 없고서야 사용하지 않는다는 인식이 확대되어 가고 있다.

중국에도 비슷한 표현이 있다. 허셰 참조.

4. 기타

----
  • [1] 29만원의 그분께서 등장하신다
  • [2] 디시에서 볼수있는 대화법을 외부에서 목격했을때
  • [3] 광주광역시는 시정차원에서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비난이나 왜곡 게시물을 올린자들을 처벌하기로 결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