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민병대

last modified: 2015-04-06 01:12:31 Contributors


reconone.jpg
[JPG image (Unknown)]
cf0297_d6b4474dcd29a1c8daffb2eaf43618f.jpg
[JPG image (Unknown)]
미주리주 민병대 텍사스주 민병대

23lasker-600.jpg
[JPG image (Unknown)]
파키스탄 지방 부족 민병대, 탈레반과 싸우며 파키스탄 정부군에게서 지원을 받고 있다 2014년 동부 우크라이나 위기 정부군과 대립하는 자칭
노보러시야연방 슬랴반스크 동남군 스트렐코프 직할대




1. 개요

民兵隊, Militia. 시민들로 이뤄진 군사조직. 국가에서 인정하는 경우는 예비군에 가깝다. 자경단 역시 근본적으로 민병대와 똑같다. 의용군(Volunteer troops)이라고 불리는 경우도 있으나 기본적으로 의용군이든 민병대든 발생과 조직의 과정은 같다.

2. 역사

민병대의 역사는 굉장히 오래되었다. 예전에야 군인과 민간인의 구분이 모호하던 시절이니 민병대가 군대나 마찬가지였지만, 군주제가 확립되고, 상비군 제도가 발달하고 교전권이 확립되면서 민병대는 점점 상비군으로 대체되어 갔다. 하지만 민병대 자체는 꾸준히 존속해왔으며 그중 체계가 갖춰진 몇몇은 연방화 되기도 했다.

대표적으로 미국은 치안이 개판인 서부를 중심으로 자체적으로 전투조직을 구성하는 경우가 많았고, 민병대 소집법 등의 법안도 있다. 남북전쟁에 이르기까지 지역에 기반을 둔 민병대가 자주 나타났다. 남북전쟁 이후에는 이 민병대 조직이 그대로 정규군 조직으로 이어져 주방위군의 모태가 되었다. 헌데 주방위군과 그 지역에 원래있던 체계가 갖춰진 민병대를 놔두고 멋대로 새로운 민병대를 조직하는 정신나간 레드넥들이 간간히 있다.[1] 이들의 주장은 "정부가 우리를 공격하면 그땐 어쩔거야?!". 그것이 실제로 일어나서 아주 틀린 말은 아니지만…. [2] 그런데 이런 주장은 미국 헌법에 완벽하게 합치된다(…). 수정헌법 2조에 규율 있는 민병들은 자유로운 주의 안보에 필요하므로 무기를 소장하고 휴대하는 인민의 권리를 침해할 수 없다라고 되어있으니.

프랑스 혁명전쟁나폴레옹이 원정에 나가있을 때 8만의 민병대들이 네덜란드에 상륙한 영국군을 개발살낸 사건은 유명하다.

한국 역사에서는 가깝게는 한국전쟁 때 남과 북 양측에서 지원해서 싸운 병력들이 있고,[3] 길게는 과거 임진왜란을 비롯한 여러번의 외적의 침입에 대항해 자연발생적으로 결성된 의병 또한 민병대(의용군)라 할 수 있다. 전후 강력한 행정부와 엄격한 총기규제 때문에 한국에서 민병대를 볼 수는 없게 되었다. 사실 다사다난했던 20세기 초중반의 의병, 민병대, 정치깡패에 비하면 병대 전우회애국기동단의 무장활동은 빈약한 수준.

3. 문제

이와 같이 민병대는 대체로 정규군의 보조적, 병력공급처가 되지만 비공인된 민병대가 표면적으로 나서는 경우는 현대에도 흔하다. 하지만 그나마 명령체계가 잡혀있고, 책임소재가 분명한 군대와 달리 체계도 없고, 책임소재도 불분명한 민병대는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흔하다. 애초에 민병대가 나선다면 그 나라는 아주 막장인 경우가 태반이지만….

후투족과 투치족 민병대가 서로서로 상대방 민족을 청소하느라 열을 올린 르완다 내전이 대표적. 중국문화대혁명 동안 홍위병들의 발호로 수많은 피해를 보았다. 한국전쟁 당시 남북에서 활동한 수많은 자경단들도 남북한 시민들을 상대로 수많은 학살극을 자행했다(대표적인 예로 신천군 사건). 유고슬라비아 내전 당시 세르비아 민병대는 이슬람교도인 보스니아인과 알바니아인을 학살한 것으로 악명이 높았다.

생업에 종사하거나 학업에 힘 써야 할 계층까지 총을 들고 앞으로 나가는 건 극단적인 상황이 아닌 이상 국가적 손실을 초래할 가능성이 크고, 할 일과 가족을 내팽개친 채 자기 집에서 멀리 떨어진 곳까지 이동할 리가 없으므로 지역 방위 + 홈디펜스라면 모를까 전략적 군대로는 하등 쓸모가 없다는 것도 단점(...)

4. 각종 매체

4.2. 워크래프트의 밀리샤

밀리샤 항목 참고

4.4. 기동전사 건담 SEED 시리즈의 자프트

자프트 정규군복이라는 이름으로 제식 군복까지 존재하지만 엄밀하게 따지면 민병대다. 애초에 그 군복이란 거 제대로 입는 사람들이 별로 없다. 근데 약물 3인방 비롯해서 지구 연합도 딱히... 일본의 군에 대한 무개념성이 어디까지 가는지 보여 주는 좋은 예제 자세한 것은 자프트항목 참고

4.5.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2브라질 민병대

사실 이쪽은 이름만 민병대지 그냥 마약 갱단이다. 브라질 민병대 항목 참고.
----
  • [1] 이들은 연방 정부 및 주 정부와도 대립하려 드는 집단이라 미국에서는 공식적인 테러리스트로 규정하고 있다. 실제로도 경찰과의 총격전을 벌이는 사태도 일어난 적 있고.
  • [2] 미국 남부적 사고로 보면, 사우스 캐롤라이나가 까불거리다가 갑자기 연방에서 의용병 징집하고 전쟁으로 몰고 갔다고 볼 수도 있다. 물론 북쪽에선 정반대로 보지만.
  • [3] 학생들로 구성된 도의용군, 남한지역 주민들로 이루어진 선의용군(처음에는 지원자로 채워졌지만 가면 갈수록 반강제로 끌려오는 경우가 많았다...), 재일교포들로 이루어진 의용군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