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미친년

last modified: 2018-11-09 21:42:17 Contributors

비하적 요소 포함!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비하적인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열람 시 주의해야 하며,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이 구역의 미친년은 나야!

이 항목은 미친놈이라고 검색해도 리다이렉트된다.

'미친'이 '년'을 수식하는 두 개의 단어로 보이지만 국어사전에는 접두사 '미친'과 '년'이 합성되어 미친-년이라는 합성어로 등재되어 있는 한 단어이다.

국어사전에는

1. 정신에 이상이 생긴 여자를 비속하게 이르는 말.
2. 말과 행동이 실없거나 도리에 벗어난 짓을 하는 여자를 비속하게 이르는 말.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당연하지만 미친은 남자를 뜻한다.(...)

하지만 정작 정신분열증 여자들에게는 잘 쓰이지 않고 실제 생활에서는 국어사전의 2의 뜻으로 많이 쓰인다. 예를 들면 사회적으로 명망 있는 여성들이 병크를 터뜨렸을 때 미친년으로 시작하는 비난을 퍼붓는 게 일반적이고 주위의 아는 언니/누나, 여자 동생들이 약간만 잘못해도 미친년 지랄한다고 한다.

에 취했을 경우는 1번이나 혹은 2번 혹은 1, 2번이 동시에 발동하기도 한다. 술에 취해 뇌 기능이 일순간에 저하되어 정신이 이상해진 경우와 도리에 벗어나는 짓[1]을 하기도 한다.

의외로 여성들끼리도 많이 쓰는데 이는 씨발년, 개년 같은 과격한 욕보다 상대적으로 상스럽지 않아서인 것으로 보인다.[2] 저연령층의 남성들끼리 구사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물론 남녀 구별 없이 청소년층에는 널리 쓰인다. [3]

단독으로도 쓰이지만 미친년 널뛴다 등 다른 표현과 결합하여 혐오스럽게 쓰일 때도 많은 편이다. 좀 점잖게(?) 이르는 표현으로는 광년이가 있겠다.

어쨌든 사용할 때는 '미친~' 이라는 접두어 자체가 다른 단어에 붙어서 욕으로 쓰인다는 것을 염두하자.

미친년의 상징(?)은 머리에 꽃 달기. 왜 머리에 꽃을 단 여자를 미친년이라 하는지는 정확한 유래가 없다.

어찌 되었건 이 말은 웬만하면 삼가도록 하자.
----
  • [1] 예를 들어 술주정으로 인한 고성방가, 폭력, 기물파손, 노상방뇨 등등등.
  • [2] 이러거나 저러거나 둘 다 상스럽고 과격한 용어이다.
  • [3] 개쌍년이란 말도 이외로 잘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