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미첼 리포트

last modified: 2015-04-11 23:56:57 Contributors

Contents

1. 아랍-이스라엘 분쟁 관련 보고서
2. 야구 관련 보고서
2.1. 개요
2.2. 미첼 리포트에 연루된 야구선수 목록
2.3. 미첼 리포트 그 이후


과거 연방 검사와 판사를 지냈고 월트 디즈니 사의 회장, 보스턴 레드삭스 이사회의 멤버로 활동하기도 했던[1] 조지 J. 미첼 前 미국 연방 상원의원이 발표한 보고서로, 일단 대중에 널리 알려진 것은 두번째 보고서를 가리킨다.

1. 아랍-이스라엘 분쟁 관련 보고서

Sharm El-Sheikh Fact-Finding Committee Report라고도 불린다. 미첼 前 상원의원이 2001년 4월 30일 발표한 문건이다.

2. 야구 관련 보고서


《Report to the Commissioner of Baseball of an Independent Investigation into the Illegal Use of Steroids and Other Performance Enhancing Substances by Players in Major League Baseball》
야구 커미셔너에게의 보고서: 메이저리그 야구 선수들의 스테로이드와 그밖의 경기력 향상 물질의 불법 사용에 관한 독립 조사

2.1. 개요

미첼 前 상원의원이 메이저 리그 선수들의 아나볼릭 스테로이드와 성장호르몬 등 경기력 향상 물질 사용을 파해친 보고서. 2006년 3월 말부터 시작된 20개월간의 독립 조사를 거쳐 메이저리그 버드 셀릭 커미셔너에게 제출한 보고서로, 2007년 12월 13일 발표되었다.

수사는 뉴욕 메츠 트레이너였던 커크 래돔스키, 앤디 페티트·로저 클레멘스· 노블락의 트레이너였던 브라이언 맥나미, 그 외 선수들의 증언으로 이루어졌다. 이중에서 커크 래돔스키는 스테로이드제와 인간 성장호르몬제 공급에 있어 중심이 되었던 인물로서 자금 세탁 혐의로 25년형을 앞두고 있었으나 수사에 협조하는 대가로 5년형과 벌금만을 선고받았다. 맥나미의 경우에는 래돔스키로부터 약물을 받아 클레멘스 등에게 투약한 혐의를 받고 있다.[2]

당시 선수노조는 조사에 굉장히 비협조적이었으며, 인터뷰에 응한 선수는 조사 시점에서 오클랜드 어슬레틱스,토론토 블루 제이스 소속이었던 프랭크 토마스 뿐이라 전해진다. 토마스는 이로서 약물에 관한 한 가장 깨끗한 선수라는 일종의 명예를 얻게 되었다.

이 보고서는 한마디로 말해 메이저리그 약쟁이 리포트라 봐도 과언이 아닌데, 이 리스트에 오른 인물들 중 많은 인물들이 당대의 수퍼스타이기에 더욱 강력하고 충공깽스러운 센세이션을 몰고왔다.

특히 이전 BALCO 스캔들에 연루되었던 배리 본즈제이슨 지암비는 물론이고 전후 MLB 역사상 넘버원 에이스로 꼽히던 로저 클레멘스까지 연루된 이 약물 실태 보고서로 인해 MLB의 위신은 땅에 떨어졌고, 메이저리그 사무국과 버드 셀릭 커미셔너는 약물 문제를 이렇게까지 방조한 것에 대해 많은 이들에게 비난을 받아야 했다. 김형준 기자는 특별 기사를 내면서 로저 클레멘스를 대차게 깠다.

하지만 2003년 MLB가 비공개로 실시한 도핑 테스트에서 적발된 100명 이상의 인물들 중 일부가 이후 추가로 드러나게 되었다. 이들 중 공식적으로 밝혀진 이들은 데이비드 오티즈, 매니 라미레즈, 새미 소사, 알렉스 로드리게스 뿐이다. 이 넷은 모두 미첼 리포트와 무관한 인물이다. 또한 도핑 테스트에 걸리지는 않았지만 스스로 안드로스텐다이온과 스테로이드 복용을 인정한바 있는 마크 맥과이어도 있다.

2.2. 미첼 리포트에 연루된 야구선수 목록[3]

베이스볼 레퍼런스에서도 위 인물들을 포함하여 미첼 리포트에 올라있는 선수들을 따로 목록으로 만들어 놓고 있다. (#)

2.3. 미첼 리포트 그 이후

90년대 중후반부터 2000년대 초중반까지를 약물 시대로 일컬어지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 약물 시대가 끝난 이후 타고투저 현상에서 자연스럽게 투고타저 현상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이렇게 약물 시대가 막을 내리는가 싶었으나, 2013년 제 2의 미첼 리포트가 터지고 말았다.
----
  • [1] 이 때문에 두번째 보고서가 특정 구단의 이익을 대변할지도 모른다는 편향성 논란이 불거지기도 했다.
  • [2] 유의해야 할것은 약물사용 자체는 법률에 규정된 범죄가 아니라는 것이다. 따라서 경찰/검찰의 공식적인 수사 대상이 아니다. 래돔스키의 경우 불법적인 자금세탁 혐의로 기소되었고, 증언의 대가로 5년형을 선고 받은 것이다. 이것은 미첼 리포트와는 무관하다.
  • [3] 인물이 매우 많기 때문에 리그베다 위키에 항목이 작성되어 있는 선수만 추가한다. 분류는 위키백과에 나온 분류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