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미스터Q

last modified: 2015-02-24 01:43:56 Contributors

Contents

1. 만화
2. 드라마
2.1. 등장인물
2.2. 카메오 출연


1. 만화


허영만 화백의 1993년작 만화.

란제리 회사 '라라패션'의 '개발 2과'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다룬 기업 드라마. 원래는 성인만화라 좀 수위가 높은 부분도 있었다.(주인공 이강토부터가 여색을 많이 밝혔다...)

2. 드라마

SBS 전 미니 시리즈이나 전 수목 드라마. 1998년 5월 20일 부터 7월 16일까지 총 18회 방영하였다. 허영만 화백의 원작 만화에서 주요 인물과 배경설정만 따왔을뿐 드라마에서는 내용이 완전히 달라졌다. 원작에 없는 인물들이 대거 추가된 것이 단적인 예(해당 인물은 굵게 표시한다.). 경쟁 사회에서 낙오된 라라패션의 회사원들이 다시 재기에 성공해 일어선다는 희망적인 내용의 드라마다. 방영 시기가 IMF시대 였기 때문에 많은 공감을 얻어 큰 인기를 끌었고 만화를 원작으로 한 역대 드라마중 최고 시청률(45.3%)를 기록했다.

이낙훈이 마지막으로 출연한 유작이기도 하다.

2.1. 등장인물

  • 이강토(김민종) - 27세, 신입사원. 조각같은 외모에 매사가 낙천적이며 활달하고 친절한 성격때문에 여자들에게 인기가 많다. 입사 첫날부터 황주리 실장의 정략결혼을 본의 아니게 방해(?)[1]하게 되어서 그녀의 아버지인 황전무에게 찍혔고 개발과로 발령받는다. 일에 관해서는 신입답지 않은 진취적이며 센스있게 처리하는 능력이 있어서 여러 위기에서 개발과를 살려내기도 한다. 한해원과는 옛날 애인의 결혼식에서 조우한 사이로 회사내에서는 회사동료의 사이에서 여러 우여곡절끝에 사내 커플로 발전한다. 유독 황주리와는 절묘하게 엮일때가 많아 해원에게 오해를 사고 이를 풀어주고 달래주느라 애먹는 경우가 많다. 마지막회에서는 라라패션을 본인 의지로 퇴사하고 개발상사를 설립한다.

  • 한해원(김희선) - 만화 원작과 드라마의 차이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인물. 24세, 신입사원. 원래는 결혼식장에서 두고 온 포트폴리오를 이강토가 가져가버린 탓에 첫 면접에서 떨어지나 이강토의 부탁을 받은 황실장에 의해 재면접을 거처 입사에 성공한다. 수려한 외모와 실력때문에 황주리에게 종종 견제를 받는다. 이강토와는 중반에 잠시 회사동료로 돌아갔다가 후에는 다시 커플로 골인한다. 디자인실 실장으로 승진한다.

  • 황주리(송윤아) - 28세, 디자인실 실장. 극중에서 진 악역으로 다소 건방지고 자존심이 강한 성격으로 빼어난 미모를 지니고 있다. 처음엔 이강토에겐 신입사원 그이상의 감정이 없었고 아버지인 황전무를 도와 개발과를 없애려 찌질한 방해공작을 도맡기도 했지만 회가 거듭될수록 이강토에게 점점 호감을 갖게 되고 좋아하게 된다. 연적 관계인 한해원에게는 상관의 지위를 이용해 갈구고 방해하는 일이 잦다. 극 후반엔 한해원과의 내기로 캐삭빵 매치를 뜨지만 패배를 인정하고 회사를 그만두려 했으나 이강토의 만류로 회사에 남게 되고 후에 한해원과도 화해한다. 황전무가 몰락하고 라라패션의 이사가 바뀌자 해외로 유학을 떠난다.

  • 황천방(계남) - 53세, 전무이사, 자신의 딸인 황주리와 함께 진 악역으로 기획실장인 박 실장과는 개그 캐릭터. 대기발령 인사들로 이뤄진 개발과를 몹시 경멸하고 쫒아내고 싶어하지만 나승태 상무에게 회사 공금관련 약점이 잡혀있어 쉽게 자르진 못하고 알아서 나가게끔 수시로 각종 찌질한 계략을 펼치지만 이강토의 활약으로 종종 분쇄된다. 윤 회장의 경영일선 복귀로 위기감을 느끼자 타 회사와 인수합병을 카드로 승부수를 띄우지만 합병을 추진하던 회사는 부도로 공중분해되고 주주총회에서도 투표결과 해고가 결정되어서 쫒겨난다. 쫒겨난 뒤로는 처지가 뒤바껴서 박 실장에게 구박받으며 토스트 파는 일을 하게 된다.

  • 나승태(박영지) - 상무이사, 대기발령 인사들로 꾸려진 개발과 사람들을 아깝게 여기며 감싼다. 회사에 복귀한 윤 회장에게 신임을 받지 못하자 잠시 황 전무쪽으로 붙는듯 했지만 모두 연극이었다. 인수합병 계약 현장에서 고의로 백지계약서를 내밀어 황 전무를 배신했다.

  • 박 실장(광정) - 기획실장. 황 전무의 심복으로 극중의 개그 캐릭터. 황 전무에 의해 뒷문 인사로 들어온것으로 보이며 무식하고 특유의 설레발때문에 황 전무한테 갈굼당하는게 일. 화장실 문에 황 전무 욕을 써놨다가 그의 끈질긴 추적에 걸려 해고당할뻔 했다. 황 전무가 몰락하자 같이 회사에서 쫒겨나서 토스트 장사를 하게된다.

  • 우충근(차광수) - 개발과 과장, 원래는 생산구매 과장이었지만 직무유기를 이유로 대기발령을 거쳐 개발과로 발령받는다. 기본적으론 선한 인물로 우직하고 일에는 원칙을 중시하기 때문에 이를 어겼던 이강토를 타이르기도 했다. 그러나 이강토의 능력에 탄복해 격려도 아끼지 않는다. 종종 우유부단한 모습을 보이기도 하며 윗선의 지시에는 무기력한 모습을 보인다.

  • 고광렬(권해효) - 32세, 개발과 대리, 사생활 불건전을 이유로 대기발령됐다가 개발과로 발령받았다. 잡기(특히 고스톱)에 능하며 능글맞고 넉살좋은 성격, 변대리와는 입사 동기로 잘맞는 콤비.

  • 변태섭(원중) - 32세, 개발과 대리, 속옷 시장조사를 나갔다가 변태로 오인받아 대기발령에 쳐했으나 개발과로 발령받는다. 개발과의 참모격이며 옷을 입은 상태에서 뒷태만 보고도 속옷 제품을 알아 맞추는 놀라운 능력을 가지고 있다. 타고난 일벌레로 경쟁사인 태방에서도 스카웃하려고 했었다. 후줄근한 외모와 퍼머머리에 말을 더듬는 버릇이 있다. 동료였던 정나래를 짝사랑 했지만 그녀가 태방의 스파이였던게 들통나 해고되자 적금까지 해약하면서 복귀하는데 물심양면으로 돕는다. 후에 짝사랑을 고백했지만 끝내 이뤄지진 못했고 자신을 좋아해주던 오순심과 연결된다.

    원작과 비교해 가장 비중이 내려간 인물. 원작에선 배후의 주인공으로 이강토와 투탑을 이루었고, 통찰력이라든가 운빨 등에 있어서 넘사벽인 인물이었건만... (아, 여자 복은 제외).

  • 정나래(최정윤) - 25세, 개발과 사원, 예쁜외모를 소유자로 개발과 내에서 홍보담당을 맡고 있다. 극 중 무슨이유에서인지 태방의 스파이짓을 하다 해고되지만 변태섭을 비롯해 개발과 직원들의 도움으로 업무에 복귀한다. 초콜렛 에피소드를 보면 은근히 고광렬에게 마음이 있는듯.

  • 오순심(조혜련) - 29세, 개발과 사원, 방송실에서 실수로 마이크가 켜진채EDPS을 늘어놓다가 대기발령을 당했는데 개발과로 발령받는다. 푼수끼가 있고 엉뚱한 행동탓에 한때 태방의 스파이로 오해받은적 있다. 변태섭을 짝사랑하지만 변태섭 마음엔 정나래 밖에 없었기에 늘 속을 태운다. 나중엔 그녀의 마음을 알게된 변태섭과 커플이 된다.

2.2. 카메오 출연

----
  • [1] 사실 이강토 잘못은 없다. 황주리가 정략결혼을 피하기 위해 애인인척 부탁하여 이강토를 소개자리에 데리고 나왔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