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미스터 X(베어 너클)

last modified: 2015-02-25 10:35:00 Contributors

SORRV5_008_MRX.jpg
[JPG image (Unknown)]


베어 너클 시리즈 플레이어블 캐릭터
레귤러 캐릭터
액셀 스톤 블레이즈 필딩 아담 헌터 새미 헌터 맥스 해체트 길버트 잔
히든 캐릭터
빅티 미스터 X
(리메이크 한정)
애쉬 시바
(리메이크 한정)
루드라
(리메이크 한정)

Contents

1. 캐릭터 소개
2. 게임에서의 미스터 X
2.1. 베어 너클 1
2.2. 베어 너클 2
2.3. 베어 너클 3
2.4. 스트리트 오브 레이지 리메이크
2.5. 기술 소개

1. 캐릭터 소개

Mr.X - 51세 / 213cm / 115kg[1]


범죄조직 "신디케이트"의 두목이자 이 게임의 만악의 근원. 미스터 X라는 이름은 본명이 아닌 별명인 것으로 보이며 신디케이트 조직원들 중에서도 그의 이름을 포함한 실제 정체를 정확하게 알고 있는 자는 아무도 없다고 한다.

권력에 대한 끊임없는 굶주림에서 발현된 잔인함, 폭력, 공포를 무기 삼아 거리를 지배했었으나 액셀, 블레이즈, 아담 세 경찰의 활약으로 결국 패배하고 만다.

액셀 일행과의 싸움에서 패배하고 1년 뒤, 와해되었던 신디케이트의 잔당을 끌어모아 다시 신디케이트를 재건하는 한편, 자신의 수하인 골법의 달인 시바를 통해 아담을 납치하여 액셀 일행을 끌어들이기 위한 도발을 감행한다. 하지만 이 싸움에서도 결국 액셀 일행에게 처참하게 패배함과 동시에 목숨을 잃게 된다.

미스터 X가 완전히 죽은 이후 거리는 다시 평화를 되찾는 듯 했지만 우드 오크 시티에서 일어난 "락신 원자" 폭발 사고로 11만명의 사상자가 발생하는 참사가 발생하고 이 와중에 군 최고 사령관인 이반 페트로프 장군의 실종 사건이 일어나는 등 거리는 다시 혼란에 빠진다. 이런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액셀 일행 앞으로 락신 원자의 개발에 참여했던 신디케이트의 과학자인 길버트 잔이 나타나서 액셀 일행에게 이번 사건은 락신 원자를 손에 넣어 전 세계를 불바다로 만들려는 신디케이트의 음모임을 밝힌다. 설상가상으로 액셀이 이반 페트로프 장군의 납치범이라는 누명이 씌워지면서 액셀 일행은 길버트 잔 박사와 손을 잡고 페트로프 장군을 구출하고자 나선다.

고된 싸움 끝에 페트로프 장군을 구출하는데 성공하고 신디케이트의 보스인 미스터 X가 살아있다는 내용을 입수한 액셀 일행은 신디케이트가 운영하던 로봇 연구소를 급습하는데 그곳에서 액셀 일행은 뇌만 남은 채 목숨을 연명하고 있는 미스터 X의 충격적인 모습을 보게 된다. 그 후 신체를 완벽한 기계로 대체한 "네오 X"가 등장하면서 액셀 일행의 앞을 가로막지만 액셀 일행과 길버트 잔 박사의 도움으로 로봇 X를 격파하는데 성공하고 이 싸움으로 미스터 X는 뇌가 박살나면서 정말로 사망하게 되고 이렇게 신디케이트와의 길고 긴 싸움은 막을 내린다.

2. 게임에서의 미스터 X

2.1. 베어 너클 1

최종보스. 싸우기 전에 용왕처럼 자신의 세력의 반을 줄테니 부하로 들어오라고 제안을 하는데, 이 제안을 플레이어 2명 다 받아들이면 함정이 열리며 추락해 스테이지 6으로 미끄러진다.너 이시퀴, 내 함정 카드를 밟았구나!! 둘 다 안 받아들이면 미스터 X와의 전투로 바로 직행. 한 명만 제안을 받아들이면 플레이어끼리 싸우게 되며 이 때 제안을 받아들인 쪽이 승리할 경우 배드 엔딩,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은 쪽이 승리할 경우 혼자서 미스터 X와 싸우게 된다.

벨가처럼 엄청난 스피드로 이동하면서 기관단총을 난사하는데, 속도는 빠르지만 이동반경이 정해져있어서 쇠파이프들고 슥슥 주물러주면 알아서 들이박는다. 거기다 총알은 주먹으로 쳐낼 수 있다(!).

2.2. 베어 너클 2

역시나 최종보스. 1편에 비해 움직임이 느려졌지만 개머리판으로 후려치는 공격의 판정이 경이적이고, 총알을 주먹으로 쳐낼 수 없게 되었다. 하지만 움직임이 느리고 가드를 잘 안하기 때문에 부하인 시바보다는 약하다는 평.

2.3. 베어 너클 3

스테이지 5에서 등장하며 역시나 최종보스로 등장. 호버로 이동하면서 유도 미사일, 기관총을 발사하거나 주먹질을 해댄다.

그런데...

내용 누설 주의!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내용 누설(반전 및 결말) 가능성이 있는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3에서도 최종 보스로 묘사되었더니 여기서는 페이크 최종보스.

여기서는 알고 보니 실상은 안드로이드였고 진짜 미스터 X는 따로 존재하였으며 진짜 미스터 X는 막판에 신체를 로봇으로 개조한 네오 X의 모습으로 진 최종보스로서 등장한다.

분기에 따라 마지막 스테이지에서 나오는데 등에 달린 부스터로 화면을 이리저리 빠르게 돌아다니다가 갑자기 플레이어를 기습하는 등 굉장히 빠른 이동 속도와 공격 패턴을 가진다. 가끔 먼 거리에서 미사일을 난사하여 플레이어를 공격하기도 한다. 빠른 속도로 화면을 움직이는데다가 공격 하나 하나의 위력이 막강한 관계로 처음 보면 굉장히 어려워 보이지만...

플레이어와 일직선 상에 있으면 무조건 돌진하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점프 공격만 정확한 타이밍에 들이대면 보스가 알아서 점프 공격에 박치기를 해주시면서 스스로 자폭한다(...) 이걸 반복하면 쉽게 승리.

원작에서는 보스를 물리치는데 3분의 제한 시간이 주어지는데 정면으로 맞설 경우 제한 시간 내에 이기기 상당히 힘든 편. 다만 어찌된 영문인지 리메이크에선 베어너클 1의 불과 스테이지6 보스로 등장한다.

다르게 생각해보면 베어너클 2편의 미스터 X보다도 약하다. 문제는 시간제한 시간이 지나면 연구소가 폭발하면서 바로 배드엔딩으로 직행하는지라 난이도가 높아서 체력이 불어나면 좀 빡세다. 그렇다고 데미지를 팍팍 주고싶어도 점프공격 없이는 제대로 때리기도 버거운지라 난이도에 따라 본인의 난이도도 급상승 하는 보스.

2.4. 스트리트 오브 레이지 리메이크

SOR1 SOR2 SOR3
- ★★★★ -
테크닉 - -
민첩 - ★★★★ -
점프 - -
체력 - ★★★★★ -

맥스를 능가하는 덩치를 지닌 캐릭터답게 기본 콤보의 리치가 상당히 길고 공격력도 제법 강력한 편. 하지만 덩치에 어울리지 않게 이동 속도와 대시 속도도 상당히 빨라서 순간적인 기습에 매우 능한 면모를 보이기도 한다.

기본 성능만을 놓고 보자면 최종 보스다운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는 캐릭터로 볼 수 있지만 캐릭터 선택 시 톰슨 기관단총을 기본적으로 들고 나와서 그런지 무기를 들 수 없으며(무기를 들면 그 즉시 앞으로 냅다 던져버린다) 위기 탈출 시 사용하는 스페셜 어택의 공격 판정이 캐릭터의 뒷쪽까지는 없어서 위기 회피용으로 쓰기 참 애매한데다가[2] 적을 붙잡은 이후 도약을 시도하려 하면 드롭킥으로 강제로 적을 공격하기 때문에 공격 패턴이 많이 단조롭다. 거기다가 원호 공격도 없어서[3] 다수의 적에게 둘러쌓인 상황을 타개하기가 매우 어렵다.

기본 캐릭터의 성능은 나쁘진 않지만 다른 캐릭터들은 다 지니고 있는 일반 능력들이 몇개씩 빠져있는 관계로 조작하기가 은근히 난감한 캐릭터.

2.5. 기술 소개

※ 볼드 처리가 된 부분은 리메이크 버전에서 설정된 기술명, 그 외 기술명은 모두 가칭.

  • 기본 콤보: 스트레이트 2번 > 무릎치기 > 개머리판 올려치기

  • 시리즈: 개머리판 올려치기

  • 백 어택: 백 라이플 버트

  • 점프 공격
    - 제자리 점프 공격: 점핑 버티컬 버트
    - 전진 점프 공격: 숄더 어택
    - 점프 후 ↓ + 공격: 점핑 다이빙 버트

  • 잡기 공격
    - 잡기 연속기: 박치기 2번 > 강한 박치기
    - 단발 잡기 공격: 무릎치기
    - 전방 던지기: 백 스루
    - 후방 던지기: 백 스루
    - 도약: 드롭킥
    전방 던지기와 후방 던지기 모두 집어던지는 것으로 통일되어 있다. 낙법을 사용할 줄 아는 보스와 싸울 때 단점으로 작용되는 부분.

  • 스페셜 어택: 스위퍼(X), 토미 건(→ or ← + X)
  • 대시 공격: 라이플 버트(→, → or ←, ← + C)
    높은 공격력과 강력한 공격 판정이 일품인 기술. 미스터 X의 주력 기술 중의 하나.

  • 스페셜 콤보 Lv.1: 엑스트라 라이플 버트(A + →, → or ←, ←)
    대시 공격인 라이플 버트의 이동 거리가 더 길어진 공격.

  • 스페셜 콤보 Lv.2: 롤링 라이플 어택(A + ↑, ↓)
    전진하면서 개머리판을 휘두르는 공격을 한다. 커맨드가 간단한 편이라 기본 콤보 히트 중에 끼워넣을 수도 있지만 전진 거리가 긴 관계로 적과 가까이 붙어있는 상태에서 사용할 경우 적의 뒤로 빠져나가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거리를 잘 조절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스페셜 콤보 Lv.3: 더블 롤링 라이플 어택(A + →, ↑, ↓ or ←, ↓, ↑)
    롤링 라이플 어택에서 개머리판 올려치기 모션이 추가된 기술. 성능은 롤링 라이플 어택과 마찬가지로 거리 조절을 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
  • [1] 스트리트 오브 레이지 리메이크에서의 프로필.
  • [2] 기관총 난사 중에는 무적 시간이 존재해서 공격당할 일은 없지만 기술 종료 후 뒤에서 접근하는 적에게 대응하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 [3] 원호 공격 사용 시 대사창에 "내가 경찰에게 도움을 요청할 거라 생각했냐? 하하하!"라고 출력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