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미스터 판타스틱

last modified: 2015-12-08 18:44:21 Contributors


캐릭터 창조 정보
최초 등장 만화 The Fantastic Four #1
최초 등장 시기 1961년 11월
창조자 스탠 리, 잭 커비
캐릭터 설정 정보
본명 리드 리처즈
다른 이름 미스터 판타스틱 등
성향 선함
국적 미국
가족 관계 너새니얼 리처즈(아버지)
에블린 리처즈(어머니)
수 스톰(아내)
조니 스톰(처남)
프랭클린 리처즈(아들)
발레리아 리처즈(딸)
랭클린 스톰(장인)
메리 스톰(장모)
직업 과학자
신장 185cm
체중 82kg
갈색
모발 갈색(+ 흰색)
출신지 캘리포니아 주 센트럴시티
능력 천재적인 지성, 초인적 유연성, 탄력성 등
동료
닥터 둠, 갤럭투스, 나일러스, 피어섬 포, 라이트풀 포
소속팀 판타스틱 포, 처 파운데이션, 어벤저스, 일루미나티, 디펜더스

Contents

1. 개요
2. 작중 행적
3. 능력
4. 평행세계
4.1. 마블 좀비즈
4.2. 스파이더 걸
5. 다른 매체에서의 모습
6. 기타
6.1. 국내에서의 오해


1. 개요

Mister Fantastic

능력치
지능 ■■■■■■□
■■■□□□□
속도 ■■□□□□□
체력 ■■■■■■□
에너지 투사 ■□□□□□□
전투 기술 ■■□□□□□

마블 코믹스의 등장인물이자 판타스틱 포의 일원, 리더. 본명은 리드 리처즈(Reed Richards)로 수 스톰(Sue Storm)처럼 알파벳 머리글자가 같다. 팬들에게는 본명으로 불리는 경우가 많다.

일본에서 우주닌자 고무즈로 방영당시에는 고무즈란 이름으로 로컬라이징 되었다.

2. 작중 행적

어렸을 적부터 물리학, 수학 등에 천재적인 재능을 보인 신동으로, 뉴욕의 대학에서 빅터 폰 둠과 룸메이트 벤 그림과 만나게 된다. 당시 리드는 행성간 우주선 건조를 계획하고 있었고 벤이 농담 삼아 그 우주선의 파일럿이 되어주겠다는 약속을 한다. 맨해튼의 하숙집을 얻을 때 나이가 띠동갑 수준인 수전 "수" 스톰(인비저블 우먼)과 인연을 갖게 된다.

훗날 정부의 원조로 우주선 발사가 가능해졌을 때 리드는 우주 비행사가 된 벤과 성인이 된 수, 그리고 수의 동생인 자니 스톰(휴먼 토치 II)와 함께 직접 우주선을 타고 시험비행에 나선다. 그러나 리드의 예상치 못한 실수로 네 사람은 우주방사선에 노출되고, 지구에 돌아온 뒤 그들의 육체가 변화를 일으킨 것을 알게 된 네 명의 초인들은 자신들의 힘을 인류를 위해 사용하기로 하고 '판타스틱 포'를 결성하게 된다.

네거티브 존에서 처남인 휴먼 토치 II가 가족들을 구하려고 대신 네거티브 존에 남아 스스로를 희생하는 일이 있었다. 이에 아내인 인비저블 우먼은 절망에 빠지고, 리드 리처즈 본인은 이런 아내를 위해 복수를 준비했다. 그게 뭐냐면, 바로 철통 같은 보안과 경계 속에 잘 보관해두었던 얼티밋 눌리파이어를 꺼내든 것.

하지만 다행히도 리드의 협박에 쫄은(?) 어나일러스가 휴먼 토치의 유품인 유니폼을 가져다 줘서 사용하지는 않았다. 정확히 말하면 저 유니폼을 앞에 들이대면서 했던 소리가 나를 죽여줘였다. 죽인다는 협박이 씨알도 안먹히자 결국 리드는 질린 얼굴로 포털을 닫아버렸다.

이후 휴먼 토치의 유언에 따라서 스파이더맨을 영입하고 판타스틱 포를 '퓨처 파운데이션'으로 개명하고 새롭게 시작하게 된다. 딸 발레리아의 발언으로 닥터 둠을 퓨쳐 파운데이션에 가입시키고 손상 입은 것도 되살려 놨더니 나중에 딸이랑 같이 너 때려눕히겠다는 소리를 듣는다. 퓨처 파운데이션과 함께 미쳐버린 셀레스티얼을 막다가 위기에 처했지만 마침 나타난 미래의 프랭클린 리처즈와 발레리아 리처즈의 도움으로 셀레스티얼을 무찌르는 데 성공하였다.

3. 능력

지구상에서 가장 우수한 과학적 지능을 가진 히어로이다. 리드 리처즈는 마블 코믹스의 지구상에서 가장 지적인 존재중 하나로서 전기,기계 및 항공우주공학,전자공학, 화학, 물리학의 모든 수준,그리고 인간과 외계 생물학에도 숙달한 천재다. 타임머신이나 차원도약장치 정도는 뚝딱뚝딱 만들어내는 과학자이다.

그는 우주여행, 시간여행, 이차원여행, 생화학, 로봇 공학, 컴퓨터, 합성 고분자, 통신, 뮤턴트, 교통, 홀로그래피, 에너지 생성, 스펙트럼 분석등 다양한 분야의 업적을 달성했다.

즉, 리드 리처즈라는 개인이 가지고있는 기술력이 이미 국가차원의 기술력을 압도한다. 리드 개인의 기술력은 다른 차원으로 이동하는 포털이나 다른우주를 관측하는 장비까지 만드는 수준으로 과학의 새로운 미래로 그들을 이끌어나갈 수준이라고 보면된다. 실재로 멀티버스 중에는 리드에 의해 인류의 과학수준이 올라간 세계도있다.그럼 이 인간보다 더 똑똑하거나 비슷한 수준이라는 은 대체..

그가 제작한 판타스틱 포 멤버들의 코스튬에 사용되는 불안정한 분자들은 열, 추위, 압력, 밀도, 먼지, 급격한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등 특정환경에 적응하는 성질을 갖고있는데, 이 분자를 이용하여 착용자의 능력에 맞춘 코스튬을 제작한 것이다.

리드 리처즈는 브리지라는 기계도 만들었는데, 무한한 가능성들 가운데 특정 가능성이 실현된 멀티버스의 다른 우주를 관측하는 '대체현실 뷰어'다.

현재 일어난 사건이 혹은 일어나게 될 사건이 다른우주에서 일어났을 경우 해당우주의 주민들이 어떻게 그 상황에 대처했는지를 관측하고 그걸 분석해내는데 사용하는 것.

고무같은 유연성을 가진 육체를 가지고 있어서 팔다리를 길게 늘리거나 공처럼 늘릴 수 있으며, 밧줄 같이 되어 상대를 포박하거나 몸을 얇고 넓게 펼쳐 날다람쥐처럼 하늘을 활공하는 것도 가능하다. 다른 형태로 위장하는 것도 가능. 종이처럼 얇게 녹을 수 있으며 대부분의 물리적 공격이 통하지 않는다.

4. 평행세계

4.1. 마블 좀비즈

아들딸인 프랭클린과 발레리아를 잃은 충격에 미쳐서 판타스틱 4를 좀비 바이러스에 감염시켰다.

4.2. 스파이더 걸[1]

피터 파커가 행복하게 사는 세상을 배경으로 한 '스파이더걸' 코믹스에서는 리드가 사망한 것으로 나온다.

5. 다른 매체에서의 모습

애니판 성우는 각각

1967년판: 제럴드 모어 / 바야시 오사무(일본)
1978년판: 마이크 로드
1994년판: 보 위버 / 권혁수(한국)
2006년판: 나가와 히로 / 김정은(한국)

1994년 제작된 로저 코먼의 영화판에선 앨릭스 하이드화이트라는 잉글랜드 배우가 연기했다.
2005년 20세기 폭스에서 만든 실사영화에서는 웨일스 출신 배우 요안 그리피드(Ioan Gruffudd)가 분했는데, 다른 건 몰라도 외모만큼은 잘 재현했다(...).


2015년 리부트판에선 다이버전트에 출연했던 마일스 텔러가 맡았다.
스터 판타스틱 (판타스틱 4 리부트) 참조.

6. 기타

미애갤에서는 리드 리처드를 '딸 뻘 되는 수를 업어간 악당'이라고 부른다. 좋은 아버지에, 멋진 히어로기는 하지만 딸 뻘인 수와 결혼한 것 하나만으로 리드는 빌런이다.

인비저블 우먼에 따르면 자신의 아이들을 위해서 플레이스테이션 6를 만들었다고.[2] 그리고, 어떻게 보면 데이빗 찰스 할러, 즉 리전(마블 코믹스)의 아버지인 프로페서X와는 정반대에 해당되는 아버지상. 프로페서X가 자신의 사생아이면서도 아들인 데이빗 찰스 할러에게는 굉장히 차갑고 냉정한데다가, 데이빗에게 한 첫 생각이 "이놈은 위험하니 내가 죽여버리고 나도 죽어야겠다"였고, 이러한 차가운 태도가 에이지 오브 아포칼립스나 에이지 오브 X같은 사건을 일으키는 사실상 만악의 근원으로 작용했고, 자신의 아들을 무기로 필요할 때만 잘해주는 정도고, 아들을 마취시켜놓고는 태연하게 자신의 연설문은 어디다 두었고 UN회의에 늦었을 것 같다라는 뉘앙스의 냉정하고 무서운 모습도 많이 보였고, 엑스맨에게는 유언장과 유산에게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리전에게는 하나도 남겨주지 않았고 하다못해 유언장 한 장조차 남기지 않았다.

그에 반해 미스터 판타스틱을 포함한 인비저블 우먼은, 자신의 아이들(프랭클린 리처즈 포함)을 위해서 플레이스테이션 6을 만들었고, 자신의 아들인 프랭클린이 미쳐버릴 것을 염려해(=마블에서 현실 조작은 궁극의 광기과 일맥상통한다) 프랭클린의 현실조작 능력을 봉인했고, 프랭클린 또한 리전처럼 현실 조작 능력을 지녔음에도, 미스터 판타스틱과 인비저블 우먼은 그러한 프랭클린 리처즈를 아껴주었고, 그 결과 프랭클린 리처즈는 리전과는 다르게 궁극의 광기나 다름이 없는 현실 조작을 지녔음에도 온전하고도 정상적인 정신에, 정상적인 유년기를 보냈지만, 리전인 경우에는 프로페서X의 사생아였기에 자기의 아버지를 모르고 유년기를 지냈고, 그로 인하여 10살 때 다중인격이 되어 대부분의 삶을 망치고 말았다.

미스터 판타스틱을 본 이면서도 프로페서X와 리전에 대해 아는 이가 이 글을 본다면은, 프로페서X 진짜 XXXX같은 놈이다라고 속 혹은 이 모니터를 보면서 말할 수도 있다. 그리고, 미스터 판타스틱을 보면은 프로페서X가 얼마나 글러먹었고 나쁜 아버지인지 감이 잡힌다,미스터 판타스틱이 자기 아들에게 해주는 것을 보면은 리전 진짜 불쌍하다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미스터 판타스틱과 프로페서X의 공통점에 해당되는 1가지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자신의 자녀들이 우주적 존재나 다름이 없는 힘을 가졌다라는 것이지만, 정작 프로페서X과 미스터 판타스틱이 그러한 우주적 존재나 다름이 없는 힘을 지닌 자신의 자식에게 대해주는 태도와 그로 인하여 발생되는 결과는 그야말로 극과 극이라고 할 수 밖에 없다.

수잔 사이에서 낳은 아들이 지구인 최고의 먼치킨 중 하나인 프랭클린 리처즈이다.

인크레더블의 헬렌의 능력이 이 양반의 능력에 영향을 받은것. 다른 가족들의 능력도 판타스틱 4 멤버들의 영향을 받았다.

미국의 슈퍼히어로 창작계에서는 아예 미스터 판타스틱처럼 신체를 늘리거나 변형,변신할수 있는 이른바 'Elastic' 능력자 오리지널 캐릭터들도 제법 생겨나는 데에도 일조했다. 특히 데비앙아트 같은 곳에서 Elastic같은 키워드로 찾아보면 이러한 능력을 가진 '엘라스틱 걸' 오리지널 능력자 캐릭터, 그것도 여캐들이 은근히 많다. 어떻게 보면 페티시의 일종 고무고무!

6.1. 국내에서의 오해

국내에서의 미스터 판타스틱에 대한 평은 안 좋은 편이다.

<마블 좀비즈>를 소개하면서 블로거 Faust가 자기가 쓰는 ID와 둠의 캐릭터 명이 비슷하단 이유 및 어느 정도 제한된 정보 판단에 대한 인터넷 여론의 파급을 실험해 보기 위해 '반은 장난으로 정보를 왜곡해서' 닥터 둠의 상대역인 리드를 깎아내리기 시작한 게 국내에서의 안 좋은 시선의 주요 원인이 되었다. 또한 위의 것에 섞인 사실들, 즉 사실 빌런이라기보다는 선의에서 시작한 일이 본인의 통제능력 밖으로 커져서 막장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을 편파적인 시각으로 널리 유포된 탓이 크다. 참고로, 그 이전까지는 미국 만화에 대한 공급과 흥미가 일부에 국한되어 있던 탓에 정보 공급이 실질적으로 차단되어 있었다. 그때 가장 방대하고 상세하고 (의도적으로 편집된) 대량의 정보를 공급한 Faust의 블로그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여기서 우리는 JJ 편집장이 얼마나 나쁜놈인지 알 수 있다. Faust 본인도 이를 알고있으며 진담인지, 농담인지 신작 영화 나올 때 이 짓 또할 거라고 예고했으니 낚이지 않게 주의할 것.(...)

매드 사이언티스트 방식의 사고를 터트려서 이야기를 끌어나가는 데는 리드 리처즈만한 사람이 없기 때문에 작가들이 굴리다보니 이런 이미지가 고정되었다. 정작 메인 유니버스에선 선의로 실수할 수는 있지만 초반부터 가족적인 작품 분위기에 가족과 동료들을 사랑하고 정의로운 성격이다.하지만 마블 좀비스와 스쿼드론 슈프림에 한 짓거리는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아 드워 헐크도 있구나.위와 같은 오해를 풀어주는 글

막나가도 괜찮은 평행세계쪽은 진짜로 막나가버린다. 리드 리처즈로만 구성된 모임에서 캡틴 유니버스 리드, 악당리드, 얼티밋 눌리파이어를 남발하는 리드 심지어 인피니티 건틀렛을 소지한 독재자의 모습을 하고있는 리드까지 있었다. 이 모임의 주활동은 다중우주의 닥터둠을 사냥(!)하고 뇌를 태워버려 글자 그대로 둠밖에 말하지 못하는 상태로 만들어버리는 여러모로 위험한 모습을 보여준다[3]

얼티밋 우주에서의 리드 리처즈는 연재가 계속될수록[4] 말그대로 천하의 개쌍놈, 자신의 죽음을 가장하기위해 가족이사는 집을 날려버리고 네거티브 존의 괴물들을 이용해 정부를 테러하기도 한다. 그리고 유럽을 정복하기도 했지만 토니 스타크의 활약으로 체포되었지만 미래에서온 캉더 컨커러의 도움으로 탈옥하고 인피니티 젬이 들어있는 토니의 머리를 해부함으로써 복수한다.

사실 이런 얼티밋의 막장성은 미스터 판타스틱뿐이 아닌 다른 히어로들도 마찬가지라서 헐크의 경우 얼티밋 버젼은 식인까지 저지르며, 캡틴 아메리카는 딱 국내에서 오해한 "고압적인 꼰대" 이미지가 강하게 묘사된다.

따라서 이런 식으로 각종 외전과 평행세계의 모습을 가지고 깐다면 사실상 막장이 아닌 히어로가 없게 되는 것.

----
  • [1] 마블 코믹스의 멀티버스 중 하나로, 피터 파커의 딸 메이 파커가 스파이더 걸로 활약한다.
  • [2] 그리고 쟈니 스톰도 자주 하는듯하다.
  • [3] 다만 이런 리드들과 달리 616 버전의 리드는 그런 리드들을 막으려했다. 이때 리드는 "그들(평행세계의 자신들)에겐 친구나 가족이 없다"며 그들이 그런 과격한 행보를 보이는 것이 친구와 가족의 부재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실제로 리드 리처즈는 지능이 너무 뛰어나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헤아리지 못할때도 있기에 친구과 가족이 그런 그가 폭주하지 않도록 막아준다고 볼수 있다. 마블 좀비즈만 해도 아이들의 죽음이 트리거였으며 얼티밋 버젼도 수에게 거부당한 것이 빌런화의 트리거였다. What if에서도 가족이 죽으면 살인도 불사할 정도로 과격해진다. 즉, 친구와 가족이 있다면 히어로가 될수 있지만 혼자라면 엇나갈수 있는 인물
  • [4] 초반에는 아버지에게 가정폭력을 당하는 와중에도 꿋꿋하게 과학을 추구하는 소년으로 빅터 밴 댐, 즉 닥터 둠과는 라이벌 관계였다. 사실 판타스틱 4의 탄생은 리드가 계산한 숫자를 빅터가 틀렸다면서 제멋대로 바꿔버려서 사고가 일어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