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미미노 쿠루미

last modified: 2014-12-26 04:14:34 Contributors

美々野 くるみ / Kurumi Mimino


Contents

1. 개요
2. 상세
3. 밀키 로즈
4. 기타


Yes! 프리큐어 5의 프리큐어 및 동격의 전사
프리큐어 이름/한국명 상징
큐어 드림 유메하라 노조미/이소망 희망의 프리큐어
큐어 루즈 나츠키 린/나혜린 정열의 프리큐어
큐어 레모네이드 카스가노 우라라/김초원 상큼한 프리큐어
큐어 민트 아키모토 코마치/박하늘 평온의 프리큐어
큐어 아쿠아 미나즈키 카렌/최가영 지성의 프리큐어
밀키 로즈 미미노 쿠루미/우유미 푸른 장미는 비밀의 표식

1. 개요

Mimino_Kurumi_Close_Up.jpg
[JPG image (Unknown)]


Yes! 프리큐어 5의 등장인물. 애니메이션 성우는 일본판은 센다이 에리 / 한국판은 김성연.

국내판 이름은 우유미. 푸른 장미는 비밀의 상징(青いバラは秘密の印 / The Blue Rose is The Secret Mark) 밀키 로즈(ミルキィローズ / Milky Rose)로 변신한다. 변신 시의 외침은 '스카이로즈 트랜스레이트'.

캐릭터 송은 밀크・미라클・밀키전설(ミルク・ミラクル・ミルキィ伝説). 프리큐어 5인방하고 같이 부른 합창곡도 있다.

전용 아이템은 밀키 파레트, 밀키 노트, 밀키 미러가 있다.

2. 상세

GoGo 10화에서 첫 등장. 생크 뤼미에르 학원 2학년. 프리큐어들이 위기에 처하면 바람에 휘날리는 파란 장미 꽃잎과 함께 나타나서는 '푸른 장미는 비밀의 표식 밀키 로즈[1]'로 변신하여 프리큐어를 구해준다.

내용 누설 주의!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내용 누설(반전 및 결말) 가능성이 있는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이전의 행적을 보려면 밀크(Yes! 프리큐어 5) 항목 참조.

사실 푸른 장미의 힘으로 변신할 수 있게 된 밀크의 인간 모습이며 유메하라 노조미 일행이 파르미에 왕국에 다녀간 뒤에 우연히 푸른 장미의 씨앗을 주워 키운 뒤 변신할 수 있게 되었다. 이미지는 청색과 자주색. 이름을 거꾸로 발음하면 '미루쿠노 미미', 즉 밀크의 (ミルクの耳) 라는 말이 되고 한국판 이름에서도 우유, 즉 밀크의 정체를 암시하고 있다.[2]

등장 후에는 생크 뤼미에르 학원, 그것도 노조미와 같은 반에 전학생으로 온다. 재능이 많으며 노조미들 다섯 명의 특기 분야에서도 각자에 필적할 정도로 재능을 보였다. 한마디로 만능 캐릭터. 하지만 조금씩은 서투른 부분이 있다.[3]

코코, 너츠, 시럽과 마찬가지로 인간의 모습이 되었을 때는 이전의 특색 있는 어미는 붙이지 않는다. 또한 자신의 의지로 원래 모습으로 돌아가는 것도 가능. 적의 공격을 받으면 곧바로 원래 모습으로 돌아가는 코코와 너츠 등과는 달리 어느 정도 내구성을 갖고 있는 듯하다. 이는 스스로의 힘으로 변신한 것이 아니라 푸른 장미의 힘을 빌려 전사로 변신한 것이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최초에는 정체를 숨기고 있었는데 이건 어디까지나 수수께끼의 히로인을 연출하기 위해서 밀크가 고집 부린 것으로[4] 타이밍을 재서 등장하거나 수면하에서 여러가지를 획책하고 있었다. 하지만 변신을 더 이상 유지할 수 없게 되었을 때 노조미가 붙잡는 바람에 미처 도망치지 못해서 변신이 풀렸고 정체가 폭로되어 버린다. 이후에는 먼저 정체를 파악하고 있었던 너츠의 추천으로 너츠 하우스에서 살게 되었다. 사실 말이야 수수께끼지 노조미하고 티격태격하는 장면이 워낙 눈에 익었던지라 다들 '어디서 많이 봤는데' 라면서 어리둥절했었다. 덤으로 국내판에서는 정체가 밝혀진 이후로는 다들 유미보다는 밀크로 부른다.[5]

전작의 제멋대로인 성격에 비해서 비교적 기품있는 성격을 갖게 되었으며 멤버들 중 비교적 상식적인 면이 있어 때때로 나츠키 린과 함께 츳코미를 담당하기도 한다. 전작의 '별다른 능력 없이 제멋대로이고 말만 많은 민폐 캐릭터'(...) 와는 사뭇 달라진 이미지 때문에 팬들 사이에서도 재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는 듯.

좋아하는 음식은 초콜릿이며 멤버 중에서 린과 더불어 요리를 할 수 있는 유이한 캐릭터이기도 하다.[6] 전작의 밀크의 인간형답게 라이벌 관계에 있는 노조미에 뒤지지 않을 정도로 엄청난 식탐을 보여준다. 코코와 너츠의 등골이 휘어질 듯

Minazuki_Karen_Mimino_Kurumi.jpg
[JPG image (Unknown)]
Cure_Aqua_Milky_Rose.jpg
[JPG image (Unknown)]


전작과 마찬가지로 코코를 마음 속으로 사모하고 있지만 현실은 이미 노조미가 독점한 상태. 그 대신인지는 모르겠지만 유독 너츠와 같이 있는 장면이 많다.[7] 불쌍한 코마치 미나즈키 카렌과의 관계도 전작과 같이 가까운 백합 커플 사이이며 때때로 카렌에게 응석을 부리기도 한다.[8]

파르미에 왕국의 중급 시중으로서 평소에도 파르미에 왕국 쪽으로 엄청 많은 편지를 써서 시럽에게 민폐를 끼치고 있으며(...) 너츠가 밀키 노트를 발명한 이후에는 파르미에 왕국과의 연락을 담당한다. 평소에는 노조미 일행과 함께 학원에 다니면서 너츠 하우스의 가게 일을 돕고 있으며 코코와 너츠가 평소와는 다른 행동을 보일 때에는 많이 걱정하고 있다. 산타클로스 에피소드에서는 아이들에게 선물을 나눠주는 각 멤버의 움직임을 지휘하는 등 컨트롤 타워로서의 능력을 보여주기도 했다.

GoGo 후일담에서는 '큐어 로즈 가든' 의 가이드 역을 맡고 있었다.

프리큐어 올스타즈 DX 3에서는 왠지 요염한 자태를 자주 보여주었다.

3. 밀키 로즈

Milky_Rose.jpg
[JPG image (Unknown)]



"푸른 장미는 비밀의 상징, 밀키 로즈!"

밀키 로즈로써 등장시 기본/테마 색은 보라색. 프리큐어 시리즈 중에서 최초로 이미지색이 보라색이나 최초의 보라색 프리큐어로써는 두근두근! 프리큐어큐어 소드가 가져간다.

밀키 로즈로 변신했을 때의 복장은 배꼽티이며 헤어 스타일은 샤이니 루미너스와 약간 유사하다.[9] 다만 샤이니 루미너스와는 다르게 만능형이다. 무능한 여왕과 만능 시중

첫 등장 당시에는 말 그대로 사기적인 전투력을 보유한 먼치킨 캐릭터였으며[10] 이터널스콜프분비한꺼번에 상대하고도 여유롭게 격퇴했다. 역대 프리큐어 시리즈 중 다수의 간부를 상대로 우위를 점한 캐릭터는 밀키 로즈와 큐어 문라이트 정도밖에 없다. 이 두 캐릭터를 위해 보라캐 보정이란 말까지 생겼을 정도.[11] 그 다음화에서는 프리큐어들을 전멸 직전까지 몰아붙인 본래의 힘을 개방한 스콜프를 상대로 압도적인 괴력을 이용해 거의 일방적으로 갖고 놀다시피 하며 요단강 익스프레스를 태워보냈다[12](...) 또한 이 당시에 선보인 참영권은 기존 프리큐어들의 필살기에 준하는 위력을 발휘했을 정도.[13]

이후 제작진들도 사태의 심각성과 밸런스가 깨질 것을 우려해서인지(...) 밀키 로즈의 전투력이 점점 다운그레이드되는 현상을 보여주며 프리큐어들과 전투력 차이가 별로 강조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분비와 1대 1로 대등 (혹은 그 이상)하게 싸우거나[14] 중후반부에서는 아나콘디와 1대 1로 전투를 벌이기도 하는 등 강력한 모습을 보여준다.[15] 특히 아나콘디가 전투모드로 들어가 싸울 때는 주먹이 부딪치니까 번개가 쳤다. 후반에도 기존 멤버 중 최강인 큐어 드림과 맞먹는 수준이라 보면 정확한 듯. 작중에서는 프리큐어들이 호시이나를 상대하는 동안 적 간부를 상대하는 일이 많다. 그래도 전체적인 활약상은 프리큐어들과 그렇게 큰 차이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Milky_Rose_Crater_Punch_1.gif
[GIF image (Unknown)]


GoGo 극장판 '과자나라의 해피버스데이♪' 에서는 최종보스 무시반과 드래곤볼스러운 격투신을 펼치는 등 극장판에서도 엄청난 전투력을 선보였으며, 특히 그 중에서 프리큐어 올스타즈 DX프리큐어 올스타즈 New Stage 3에서 선보인 펀치 한 방으로 지면 반경 수십 미터를 날려버리는 가히 충공깽적인 괴력은 그야말로 압권.[16] 파워 인플레가 엄청난 드래곤볼에서도 소수의 캐릭터들만이 가능할 법한 이 만행 연출로 인해 팬들 사이에서 큐어 블랙과 함께 역대 1, 2위를 다투는 괴력녀 반열에 등극하기에 이르렀고,[17] 일본 애니메이션 역사상 손꼽히는 괴력녀 중 하나가 되었다. 참고로 모 사이트에서 한 용자가 펀치의 위력을 계산했는데 위력은 대략 871톤.

다만 저 때 주먹 쥐는 걸 보면 무술 지식 같은 건 별로 없는 것 같다.[18][19]어?

Milky_Rose_Change.gif
[GIF image (Unknown)]


또한 프리큐어 올스타즈 DX 2에서는 하데냐의 공격을 밀크 모습으로 변신해 회피한 뒤 다시 밀키 로즈로 변신해 싸우는 등 지능적인 면을 보여주기도 했다. 그보다 저 거구를 로 쳐서 날려버리는 밀크는 도대체 뭔가

그러나 프리큐어 올스타즈 DX 3에서는 토이마진샐러맨더 남작과 격투전에 들어가자 초반에 맞고 나가떨어지는 안습한 모습을 보여줬다. 참고로 좀 버틴 건 큐어 문라이트, 큐어 패션, 그리고 큐어 레모네이드... 음? 노란캐 보정이라고 왜 말을못해 이외에도 올스타즈 시리즈에서는 의외로 전투시 별다른 활약이 없으나, 그와중에 몇 번 나온 연출이 매우 압도적이어서 팬들의 기억에 남는 편.

팬들 사이에서는 마찬가지로 보라색 속성을 가졌으며 다른 캐릭터를 상회하는 강력한 전투력을 가진 큐어 문라이트와 비교하기도 하는데, 큐어 문라이트가 기술을 상징하는 큐어 화이트에 비견된다면 이쪽은 힘을 상징하는 큐어 블랙에 비견된다. 물론 둘 다 역대급 사기 캐릭터로 뽑는 데에는 이견이 없다.[20]

초반부에는 '밀키 로즈 블리자드' 라는 피니시 기술을 사용하며 중후반부부터는 너츠의 힘을 받아 '밀키 로즈 메탈 블리자드' 로 업그레이드된 기술을 발동한다. 후반부에는 큐어 드림과 힘을 합쳐 초대 프리큐어의 필살기인 '마블 스크류' 비슷한 기술을 사용해서 이소긴&야도칸을 물리친 적도 있다.

하지만 밀키 로즈로 변신했을 때는 체력소모가 심하기 때문에 장시간의 전투시나 필살기를 사용한 뒤에는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와 전투를 할 수 없다... 만 설정이 이럴 뿐이지 실제로 이런 점이 발목을 잡은 경우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21]

4. 기타

Yes_PreCure_5_GoGo_07.jpg
[JPG image (Unknown)]

Yes_PreCure_5_GoGo_08.jpg
[JPG image (Unknown)]


일단은 오프닝에서 이미 모습을 드러내었으며 7화와 8화의 엔드 카드에서 본격적인 등장을 암시했다.

Milky_Rose_Voice_Actor.jpg
[JPG image (Unknown)]


이후 밀키 로즈가 10화에서 처음 등장했을 당시에는 자신의 정체를 숨긴 상태였기 때문에 제작진에서도 시청자들에게 수수께끼를 주기 위해 밀키 로즈의 정체가 드러난 14화 이전까지 엔딩 크레딧에서 담당 성우를 "?" 로 표기했다. 하지만 성우덕 해당 성우의 팬들은 금방 눈치챘으며 성우에 대해 알지 못했더라도 중간중간 연출 덕분에 그동안 봐온 시청자들은 밀키 로즈가 처음 등장했던 시점에서 이미 알아챘다. 애당초 이름이 밀키 로즈인데(...)[22] 게다가 달고 있던 리본도 그대로 달고 있다. 덧붙여서 처음 등장했던 10화에서는 '수수께끼의 소녀(謎の少女)' 로 표기했으며 11화부터 16화까지는 '밀키 로즈' 로, 17화부터는 '미미노 쿠루미' 로 표기했다.[23]

밀크가 인간 모습으로 변신하는 계획은 Yes! 프리큐어 5 방영 당시에는 전혀 없었다고 한다. 그 당시에는 시리즈가 2년 연속 이어질 줄을 몰랐다고. 밀키 로즈/쿠루미의 설정화를 처음 본 센다이 에리가 스태프에게 '이 애 귀엽네요. 성우는 누구죠?' 라고 물어봤다가 '너야' 라는 답변을 받았다는 얘기는 유명.

프리큐어 올스타즈 DX 공식 홈페이지에서 했던 캐릭터 투표 중 '제일 강할 것 같은 캐릭터' 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참조.

2011년 3월 프리큐어 올스타즈 DX 3편 당시 이루어진 인기 투표[24]에서는 차세대 프리큐어(하트캐치, 스위트)들이 상을 휩쓰는 가운데 그나마 이전 세대 프리큐어 시리즈(두 사람은 프리큐어, 스플래시 스타, 프리큐어 5, 프레쉬 프리큐어의 4작품)에 등장하는 프리큐어들 중 순위에 올라간 다섯 캐릭터들 중 한 명이 되었다. 큐어 민트(함께 과자를 만들고 싶은 프리큐어 2위), 큐어 피치(함께 과자를 만들고 싶은 프리큐어 8위), 큐어 패션(가장 좋아하는 프리큐어 6위, 콤비를 짜고 싶은 프리큐어 7위, 변신해보고 싶은 프리큐어 4위), 큐어 드림(가장 좋아하는 프리큐어 7위, 함께 과자를 만들고 싶은 프리큐어 7위)의 4명과 함께 '변신해보고 싶은 프리큐어 8위' 에 노미네이트되었다.

여담으로 변신 뱅크신 중 '스카이로즈 트랜스레이트' 를 외치며 꽃에 둘러싸이는 부분은 매 에피소드마다 새로 그려진 것이다. 잘 보면 에피소드에 따라 입고 있는 옷이 전부 다른데 예를 들어 인어공주 에피소드의 경우 하체가 인어인 것까지 그대로 변신씬 내에 묘사되어 있다.[25]

동인 및 2차 창작에서는 카렌과 가장 많이 같이 나오고 다음이 노조미이며 그 외에 다른 프리큐어들하고도 골고루 얽힌다. 대체로 미미노 쿠루미로서는 카렌과, 밀키 로즈로서는 노조미(큐어 드림)와 얽히는 편. 노멀 커플링으로는 작중 여러 모로 얽혔던 시럽과 가끔 얽히고는 한다.

성우가 두사람은 프리큐어에 나온 쿠보타 시호와 동일인물이기 때문에 올스타즈 DX에서 초대 맴버들과 GoGo 맴버들이 만났을때 쿠루미와 시호가 동시에 나와 미묘한 느낌을 주기도 했다.


해피니스 차지 프리큐어! 30화 오프닝에서 10주년 기념 메시지인 "밀키 로즈야! 프리큐어 10주년, 고마워! 앞으로도 계속 힘낼게!"이라고 하면서 인사하는 모습으로 등장했다.
----
  • [1] 다만 프리큐어와 비슷한 존재일 뿐 프리큐어는 아니다. 이는 전작 두 사람은 프리큐어샤이니 루미너스도 마찬가지.
  • [2] 국내명은 '우유미' 다. '우유' 에 '미' 자가 꼬리 미(尾) 자라고 가정한다면 한국명은 '밀크의 꼬리' 라는 의미가 된다. 혹은 일본어 이름인 쿠루미의 미에서 따온 것일지도
  • [3] 일례로 소설 제목을 잘못 알고 있었으며 농구 경기 중 자기 골대에 슛을 하기도 했다.
  • [4] 본인은 이쪽이 근사하다고 생각했던 모양(...)
  • [5] 물론 수업시간과 같은 공식적인 상황에서는 유미로 불려진다.
  • [6] 다른 멤버들은 사실상 요리를 못한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이다.
  • [7] 쿠루미의 정체를 가장 먼저 눈치챈 것도 너츠였으며 필살기 '밀키 로즈 메탈 블리자드' 를 발동시키기 위해서는 너츠의 힘이 필요하다는 설정 등.
  • [8] GoGo 엔딩인 '손에 손 잡고서 하트도 링크!!' 에서도 이러한 커플씬이 두 차례나 등장한다.
  • [9] 다만 샤이니 루미너스가 트윈테일 스타일이라면 밀키 로즈는 투 사이드 업 스타일.
  • [10] 설정상으로는 붉은 장미의 힘과 대응되는 것이 푸른 장미의 힘이기 때문에 밀키 로즈의 전투력은 기존의 프리큐어 다섯 명의 전투력(본인 전투력+붉은 장미)을 합한 것보다는 약간 아래로 추정할 수 있다.
  • [11] 허나 큐어 문라이트는 부활이 워낙 늦어서 전투력을 과시할 만한 에피소드가 거의 없었고 그동안에 한 수많은 삽질로 인해 허구헌 날 까이기 바쁘니 대접은 이쪽이 훨씬 낫다. 대신 문라이트의 전투력 자체는 최종 결전에서 파워업한 다크 프리큐어를 일방적으로 관광보낼 정도로 올라갔다. 참고로 다크 프리큐어는 파워업 전에도 문라이트를 제외한 멤버들을 처절하게 갖고 놀았을 정도의 개캐.
  • [12] 특히 마지막에 스콜프가 마지막 힘을 쥐어짜 최후의 발악을 하는 시점에서 별 거 아니라는 듯이 여유있게 미소를 짓는 장면은 그야말로 압권.
  • [13] 이후에도 극장판 등에서 이 기술을 사용하며 밀키 로즈를 상징하는 기술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
  • [14] 분비가 워낙에 개그캐라서 그렇지 전투력은 상당하다. 보통은 5명이 연합해서 맞상대하는 정도고 특정 에피소드 주역 캐릭터가 열받았을 때라도(일반적으로 이런 애니는 해당 에피소드 주역 캐릭터가 화내면 전투력이 급상승한다) 1:1로 맞상대할 수 있다. 그걸 보통 때도 1:1로 싸워 우세한 건...
  • [15] 다만 전투 자체는 거의 일방적으로 밀렸다. 하지만 다른 프리큐어들이 아나콘디와의 전투에서 잠시도 버티지 못하고 모두 석화된 것을 생각하면 나름 버텼다고도 볼 수 있다.
  • [16] 펀치를 날린 직후 거대한 크레이터가 생겨 일명 크레이터 펀치라고도 한다.
  • [17] 올스타즈 시리즈에서 제작진들이 큐어 블랙을 대놓고 압도적인 괴력을 선보이는 캐릭터로 만든 것을 감안한다면 이 연출의 임팩트가 어느 정도인지 짐작할 수 있다.
  • [18] 어릴 때 태권도라도 잠깐 했다면 대충 알겠지만 주먹 쥘 때 위 움짤처럼 엄지손가락을 편 채 쥐면 안 된다. 그 상태의 주먹을 강하게 날리리면 엄지 끝부터 부딪쳐서 운 좋으면 관절 좀 아프고 말겠지만 재수 없으면 관절 나가는 것은 물론 뼈가 부러질 수도 있다. 하지만 마치 일반인이 모래 바닥에 펀치를 꽂아버리는 것처럼 암반으로 된 지면을 간단하게 분쇄해버리는 펀치의 위력을 보면 그런건 아무래도 상관 없는 듯 하다
  • [19] 올스타즈 NS3에서 다시 선보였을때는 주먹을 다르게 쥔다.
  • [20] 이 둘 때문에 신전사 보정이란 말까지 나왔을 정도.
  • [21] 굳이 따지자면 GoGo 극장판 '과자나라의 해피버스데이♪' 에서 무시반과 싸웠을 때 정도.
  • [22] 단, 작중 설정상으로 '밀키 로즈' 는 밀크가 지은 이름이 아니라 큐어 로즈 가든에 전설상으로 전해지는 푸른 장미의 전사의 이름이다.
  • [23] 여담으로 한국판은 밀크가 안 나오는 GoGo! 1화부터 끝까지 밀크/김성연으로 표기했다(...)
  • [24] DX2 때는 인기투표 대신 캐릭터 그리기 이벤트를 진행.
  • [25] 교복 입고 변신하는 버전이 간혹 중복되어 쓰이기 하는데 그래봐야 2, 3번 정도. 나머진 전부 다 다르다. 위의 두 동영상을 봐도 위 동영상은 교복 버전, 아래 동영상은 드레스 버전. 매회 바뀌는 옷을 보는 재미도 꽤 쏠쏠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