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미국 의회도서관

last modified: 2015-10-20 19:54:24 Contributors


Library of Congress; LC
홈페이지 구글 스트리트 뷰

미국 의회의 부속 도서관. 세계가 멸망해도 이곳만 어떻게 건지면 문명 5 리플레이복구가 가능하다고 할 정도로 크고 아름다운 도서관. 건물도 대단히 화려하지만, 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의 책을 소장하고 있다. 장서 3300만권, 자료 6000만 점 정도라고 한다.[1] 여기 그래서 도서관계의 최종보스로 여겨진다. 다른 보스들은 주로 대영도서관프랑스 국립도서관이 꼽힌다.

미국 시민이 아니어도 관광이나 열람(만 16세 이상)은 가능하다. 대출은 당연히 미국 의원이나 의회 직원들에게만 가능.

이곳에서 개발한 도서 분류법이 LCC(Library of Congress Classification)로, 한국에서도 카이스트 도서관 등에서 쓰고 있다. 다른 분류법들과 달리 주제분야별로 권이 나눠진 분책방식이라 개별적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

당연히 본 건물은 워싱턴 DC미국 의회의사당 옆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하 터널로 서로 연결되어 있다. 또한 위 사진에서 나온 거대한 홀은 열람실인데 내부에서의 사진촬영은 금지되어 있고 위층에 마련된 관광객용 테라스에서만 촬영이 가능하다. 그 외에 다른 구역은 모두 촬영 가능. 미국 의회 건물 뒤쪽에 있는건 의회도서관 건물 중 극히 일부이고, 워싱턴 시내와 버지니아에도 건물이 더 있다.

장서 수가 공식적으로는 3000만권이라고 하나 2000만권으로 표기한 자료들도 있는 것을 보면 워싱턴 DC에 있는 건물과 기타 건물을 합치냐 마느냐로 갈리는 것 같다. 그리고 이곳의 분류법을 미국 의회도서관 분류법이라고 하는데, 자세한 것은 항목 참고.

6개월 주기로 전 세계의 트위터의 글들을 모아서 보관하고 있다. 2013년 공식적으로 트위터 글들을 모아서 인덱싱(색인질)하기 시작했다. 기사

미국 초기에 세워진 건물로 내부가 아주 아름답다. 입장과 관광이 모두 무료고, 안내원이 안내도 해주기 때문에 국회 관광과 묶어서 관광하기 좋다.

매직 더 개더링 온라인에 이 이름을 그대로 가져온 디버그 모드 카드가 존재한다. Library of Congress 항목 참고.

----
  • [1] 이중에는 방송자료와 영화도 다수 포함되어있다. 추억의 외화나 외국 영화들을 원판 그대로 보고싶을때(...) 나름 유용한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