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물결표

last modified: 2015-03-10 10:31:42 Contributors

~

Contents

1. 개요
2. 물결표의 용도
2.1. 문장부호
2.2. 수학
2.3. 컴퓨터
2.4. 발음 기호
2.5. 리그베다 위키를 포함한 모니위키에서의 용도
2.6. 작품
2.7. 말투
3. Shift_JIS와 유니코드의 불협화음


1. 개요

~문장부호 중 하나로, 물결 모양으로 굽어진 가로선 1개로 되어 있다. 물결표의 높이에 따라 가운데에 오는 물결표와 위에 오는 윗물결표(Tilde accent, 틸드)로 분류된다. 흔히 물결표라 하면 가운데에 오는 물결표를 의미한다.

컴퓨터 자판으로 칠 때는 표준 두벌식 기준으로 Esc 바로 밑에 붙어 있는 키를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치면 된다. 그러나 아래아 한글 등 일부 소프트웨어에서는 물결표를 칠 경우 윗물결표가 뜨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Ctrl+F10(아래아 한글 기준) 등을 누르면 나오는 특수문자표에서 물결표를 제공하니 이를 사용하자.

윗물결표는 유니코드로 ̃( ̃) 이며, 바로 앞의 문자에 윗물결표를 붙일 때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 자체가 한 문자로 취급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여 물결표시를 붙인 문자는 두 개의 문자로 취급되며, 유니코드에서 따로 지원하는 틸드 표시가 붙어 있는 문자(예: Ã 등)와는 다르다.

2. 물결표의 용도

2.1. 문장부호

  • 구간을 나타낼 때 쓰인다. 이 때 물결표 앞뒤는 붙여서 쓰는 것이 원칙이다. (예: 10일~20일)
  • 다른 말이 덧붙을 수 있음을 표시하거나 이를 생략했음을 나타낼 때 쓰인다. (예: 나는 밥을 먹었고 ~하여 집에 왔다.)
  • 말의 끝을 부드럽게 장식할 때 쓰인다. 문장 끝에 오는 경우 마침표를 붙이는 것이 원칙이나 보통 이를 생략하는 경우가 많다. (예: 나는요 오빠가 좋은걸~.) 줌마체를 시전하기 위해서는 물결표를 적절하게 이용한다. 단, 이는 한글 맞춤법에는 없는 용법으로, 문장부호 규정에서는 위의 두 용도만 허용하고 있다.[1]

다만 영어 등의 서양 언어에서는 물결표 자체를 아예 문장 부호로 쓰지 않는다. 따라서 영어로 된 글에 물결표가 등장한다면 그 글은 한국인이나 일본인이 썼을 가능성이 높다.

2.2. 수학

  • 거의 같거나 매우 비슷함을 나타낼 때 쓰이며, ≒와 같다. (예: 1/∞ ~ 0) 2개 겹쳐서 ≈로 쓰기도 한다.
  • 통계학에서 ~ 앞에 있는 문자가 ~ 뒤에 있는 확률분포를 나타낼 때 쓰인다.
  • 둘 중 큰 수에서 작은 수를 뺀 값, 그러니깐 차를 나타낼 때 쓰이기도 한다. a~b =
    {{{{#!wiki .closure
    a-b}}}}
    
    === 컴퓨터 ===
     * 일부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연산자로 사용한다.
      * [[C(프로그래밍 언어)|C언어]]계 언어에서는 비트 단항 연산자 NOT를 뜻한다. 비트단위의 1은 0으로 0은 1로 변환.
       * 또한 C++에선 클래스명 앞에 붙여 소멸자를 나타내는 역할도 한다. ~클래스명() 하면 그 함수가 소멸자가 된다. 물론 비트 연산자 역할도 건재.
      * Awk, [Perl]같은 언어에서는 정규표현식 비교용의 이항 연산자 =~ 와 부정 버전 이항 연산자인 !~ 연산자가 있다.
    
    === 발음 기호 ===
     * 발음 기호(주로 모음) 위에 윗물결표로 붙어 [[비음]]화(콧소리)가 됨을 나타낸다. 발음 방법은 해당 발음기호를 발음하면서 코로 바람을 내뱉어 주면 된다. 비음화 발음기호가 붙은 외국어를 [[한글]]로 표기할 때는 받침 ㅇ을 붙여 주나, 받침 ㅇ과 같은 발음은 아니다. [[앙드레 김]]의 "앙"이 이 발음이다.
    
    === [[리그베다 위키]]를 포함한 [[모니위키]]에서의 용도 ===
     * ~ 두 개를 앞뒤에 붙여 [[취소선]]을 그어줄 때 쓰인다. (예: {{{~~[[내가 고자라니]]~~}}} → ~~[[내가 고자라니]]~~
    
    === 작품 ===
    일본 작품들에서는 부제를 붙일 때 물결표 하나씩을 앞뒤에 붙여 주는 경우가 많다. (예: [[졸업 ~Graduation~]]) 또는 그냥 물결표 하나만 제목과 부제 사이에 넣기도 한다. (예: [[요정대전쟁 ~ 동방삼월정]])
    
    리그베다 위키 내의 모든 용례를 보려면 [[FindPage]] 기능을 이용할 것.
    
    그러나 이런 부제 표시로 된 문서 제목을 [[모니위키]] 기반 위키위키에서 사용할 경우 시스템상 최근 바뀐 글 리스트에서 괄호로 잘못 표기된다.
    {{{[[A ~B~]]}}} → B~ (A)
    원래 물결표시는 [[모니위키]]에서 네임스페이스를 분리하는 특수 문자로 해석되기 때문에 이렇게 보이는 것이다. 물론 그 외의 문제점은 없으므로 그냥 사용해도 무방하다.
    
    === 말투 ===
    [[줌마체|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 물결표를 너무 많이 쓰면]] 싫어하는 사람도 있으니 [[김대기|적절하게]] 사용하자.
    
    == Shift_JIS와 [[유니코드]]의 불협화음 ==
    [[일본어]]에서 물결표는 원래 물결 대시[* 〜, 波ダッシュ, wave dash, U+301C]를 쓰도록 되어 있는데, 실제로는 그 자리에 전각 틸드[* ~, 全角チルダ, full-width tilde, U+FF5E]를 쓰는 경우도 많다. 이런 현상은 [[Shift_JIS]]와 [[유니코드]] 간의 코드 불일치가 원인인데, 원래 Shift_JIS 상에서 물결 대시의 코드인 0x8160은 유니코드의 U+301C에 매핑되도록 되어 있었다. 그러나 [[마이크로소프트]]의 코드페이지 932는 이 코드를 모양이 비슷한[* 원래 매핑되어야 할 U+301C의 레퍼런스 글리프가 잘못되어 있었기 때문. [http://en.wikipedia.org/wiki/Tilde#Unicode_and_Shift_JIS_encoding_of_wave_dash #] Shift_JIS의 0x8160과 유니코드의 U+FF5E의 글리프는 왼쪽이 올라온 형태이나, U+301C는 오른쪽이 위로 올라가 있다.] U+FF5E에 매핑해 버린 것. 이 때문에 [[리그베다 위키]]에서도 여러 문서의 항목명이 〜(U+301C), ~(U+FF5E), 심지어 반각인 ~(U+007E)까지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한편 [[맥 OS X]] 등 비MS 시스템에서는 0x8160이 정확히 U+301C에 매핑되어 있다.
----
  • [1] 물결표를 장음 부호처럼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장음 부호는 ː이며 현대에는 발음 표기에만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