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묵호

last modified: 2015-02-12 13:39:02 Contributors

{{포켓몬스터 시리즈에 나오는 1세대 사천왕이자 2세대 챔피언을 찾으시는 분들은 목호로.}}


묵호항의 모습

옛 강릉군→명주군(현 강릉시) 묵호읍에 해당되는, 강원도 동해시 북부 지역을 이르는 지명. 좁은 의미로는 북쪽의 망상 지역을 제외하기도 한다.[1] 1980년 남쪽의 삼척군(현 삼척시) 북평읍과 함께 동해시로 승격되었다.

동해안의 어업기지로 이용도가 높은 묵호항과 영동선 묵호역, 묵호항선 묵호항역이 위치해 있다. 또한 이 곳에서 울릉도로 가는 배도 탈 수 있다. 남북관계가 괜찮았을 때에는 묵호항 동해항(북평 송정동)에서 금강산 가는 배도 탈 수 있었으나, 현실은 시궁창.

과거 오징어, 명태잡이로 호황을 누렸으나, 현재는 어업량 감소로 쇠퇴했다. 참고로 요즘엔 외국인 노동자(주로 중국인) 어부들이 배를 많이 탄다.

동해시 승격 당시 발한동이 상업 중심지로 극장도 2개나 있었고, 보영백화점이라고 읽고 2층짜리 잡화점이라고 이해도 있었으나, 현재는 망했다.

묵호 등대의 경치가 꽤나 볼만하다.

서울 광화문과 위도가 같아서, 진짜 정동진이라 할 수 있는 곳이다. 항목 참조.
----
  • [1] 묵호읍 자체가 원래 망상면이었다가, 1942년 읍으로 승격되면서 개칭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