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무역

last modified: 2015-02-22 19:07:35 Contributors

國際貿易 / International trade

Contents

1. 개요
2. 관련 정보
2.1. 유무역
2.1.1. 다자간 자유무역
2.1.2. 양자간 자유무역
2.2. 경제통합
2.3. 호무역
2.4. 관련 항목


1. 개요

정확한 명칭은 국제무역. 그러나 대부분 무역이라 부른다. 국가국가간의 상품, 자본, 비스(용역) 등의 상거래행위를 말한다. 한자를 풀이하면 貿와 易에는 '서로 바꾸다'라는 뜻이 있다. 내수와는 반대되는 개념 같지만 반드시 그런 건 아니다. 수입물건은 내수경제로 흘러들어가니까.

수출수입으로 구성되며, 인류에 역사가 시작된 이래로 국제무역은 그 나라 경제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었다. 고대시대 때 이미 그리스, 로마 제국, 중국 춘추전국시대 국가들과 실크로드를 통해서 대규모로 무역이 행해지면서 유구한 뿌리를 자랑한다.

오늘날에도 이미 무역은 그 나라 경제의 핵심적이고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까놓고 말해서 지금 대한민국에 무역이 없으면 석유가 없는데 어떻게 살려고? 사람들이 기를 쓰고 바다를 개척해서 조선업해운산업을 발달시키는 이유도 바로 이런 특성 때문.

국제무역에 있어서도 거래방식은 국내거래와 별반 차이가 없다. 그냥 필요한 사람끼리 필요한 물건이나 용역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대가를 주는 것. 다만 국내 교역에 비해서 거리가 멀고 관세등의 견제장치가 있을 수 있기에 좀 비싸다는 것.

21세기 오늘날 대부분의 국가들은 WTO(세계무역기구)에 들어가기도 하고 아예 연관성이 큰 나라들끼리는 유럽연합이나 ASEAN, MERCOSUR같은 동시장내지는 전경제통합체를 창설, 직접적인 경제통합을 시도하기도 한다.

하도 말이 많은지라 자유무역협정같은 양자간 무역자유화나 TPP, WTO 하개발어젠다(DDA)같은 다자간 무역자유화에 대해서는 찬반양론이 대립하면서 극심한 충돌을 빚는 경우도 있다.

초창기의 무역은 실물 상품을 거래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21세기에 들어서면서 IT산업과, 비행기같은 교통수단이 발달하면서 서비스업이나 문화산업, 터테인먼트산업 등 이전에는 내수경제로만 소비했던 산업들도 적극적으로 무역이 이루어지고 있다.

무역에는 기본적으로 유무역호무역이 있는데, 이는 각각의 항목 참고.

2. 관련 정보

2.1. 유무역

2.1.1. 다자간 자유무역

  • WTO(세계무역기구)
    • 하개발어젠다(DDA)
    • 루과이라운드(UR)

2.1.2. 양자간 자유무역

2.2. 경제통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