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무르무르

last modified: 2015-01-23 10:34:06 Contributors

Murmur

악마학에 나오는 악마의 하나.

Contents

1. 설명
2. 대중문화 속의 무르무르
2.1. 시오리와 시미코 시리즈
2.2. 에우슈리 세계관 디르=리피나의 등장 마신
2.3.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등장 캐릭터 울림(Murmur)의 잘못 알려진 명칭
2.4. 미래일기
2.4.1. 스포일러
2.5. 메이플스토리

1. 설명

솔로몬의 72 악마 중 하나로 서열은 54위다. 좌천사였지만 소울 인챈터를 만들다가하늘에서 추방당하고 공작의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녹색의 옷을 입고 공작의 지위를 상징하는 관을 쓰고 다닌다.

목이 쉬어 있고 거슬리는 목소리로 이야기하며, 철학에 대한 지식이 풍부하다. 가미긴 다음으로 네크로맨시를 잘 하며, 소환자가 부탁하면 어떤 시체에서든지 (soul)유령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 그가 부리는 패밀리어들은 모두 이런 유령들이라고 한다.

여담이지만 72악마 가운데 34위에는 이름이 비슷한 푸르푸르가 있다. 별 관련은 없...는 듯.

2. 대중문화 속의 무르무르

2.1. 시오리와 시미코 시리즈

쿠툴루의 외가 쪽 세계에서 넘어온 생물.

참새 정도의 크기이며 공원에서 여러 마리가 꼬리에 꼬리를 잡고 빙빙 돌고 있으면 숫자가 늘어난다. 산 채로 조림으로 만들어 먹으면 맛있다고 한다.(...)

2.2. 에우슈리 세계관 디르=리피나의 등장 마신

원작인 솔로몬 72악마의 설정에 맞게 대마공(大魔公)으로 등장.30여개의 군단을 이끌고 있으며, 세리카 실피르의 육체에 흥미를 보인다. 사자의 혼을 다스리고 있다.은발에 단정한 용모의 청년 검사로 나온다.

2.3.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등장 캐릭터 울림(Murmur)의 잘못 알려진 명칭

아웃랜드어둠의 미궁의 마지막 우두머리 몬스터. 영어명이 Murmur인데, 이쪽은 이름이 악마 같은 것이 아니라 '낮게 웅성거리는 소리'를 뜻하는 일반명사 영단어에서 비롯되었다. 발음도 '무르무르'가 아니라 '멀머ㄹ' |m3:rmə(r)라고 해야 한다. 한국어화되면서 이름이 '울림'이 된 것도 이름의 연원이 의성어에 있음을 나타내기 위한 것이다.

리그베다 위키에서는 공교롭게 영문 철자가 같고, 또 정체불명의 보스 몬스터라는 점 때문에 상기된 악마와 연관된 것으로 판단된 것인지 오랫동안 본 항목에 등록되어 있었지만 본래라면 악마 따위와는 아무 관련도 없는 캐릭터이다.

2.4. 미래일기

murmur-0.jpg
[JPG image (Unknown)]

(애니메이션판)

ムルムル. 성우는 혼다 마나미.

시공왕 데우스 엑스 마키나의 몸종. 이름의 유래는 1인 것 같다. 미래일기 패러독스에서 "이래뵈도 불사신인 악마라고"라는 말도 했고.

옥수수를 매우 좋아하는 것 같다. 늘 떡방아를 찧고 있다.

실질적으로 본편에는 거의 등장하지 않고, 본편후의 보너스 만화에서 각종 일기 사용자에게 미래일기 사용자가 된 것을 통보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1]. 그외에도 가사이 유노[2]로 변장해 아마노 레아에게 접근하기도 했다.

모습은 아랍계 어린아이 로리의 체형으로 생겼으며, 사고방식도 어린아이 같다. 대신 말투는 노인의 말투. 오시노 시노부인가 아니면 이 여우?

5권에서는 데우스 엑스 마키나 몰래 인과율을 조정하여 4th리타이어에 일조했다.

미래일기의 승자로 2nd 가사이 유노를 꼽고 있다.

미래일기 패러독스에서는 떡방아 찧다가 실수로 인과율을 박살, 가사이 유노의 존재 자체를 소멸시켜버리는 일을 저지른다. 거기다 실수로 유키테루가 3rd에게 칼빵을 맞기까지...결국 아키세 아루와 협력하여 1st & 2nd 대역으로 인과율 수복에 나서는 게 주 내용이 된다.

사실 말이 몸종이지 데우스와 대화하는 장면의 일부를 보면 오히려 무르무르가 더 대단한 존재같은 느낌의 대화가 오고가기도 한다. 데우스는 죽어가지만 무르무르는 불로불사라는 투의 이야기도 오고가기도 하고…

2.4.1. 스포일러

내용 누설 주의!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내용 누설(반전 및 결말) 가능성이 있는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페이크다 이 병신들아[3]


데우스 엑스 마키나가 9th에게 힘을 나눠주어 생각이상으로 세계가 빨리 붕괴되자 독단으로 데우스의 핵을 남겨서 연명시킨다. 죽은 데우스의 핵이 "어째서 나의 하인이면서 복종하지 않는 것이냐"[4]라는 말에 7월 28일에 모든 것을 알게 될 것이라고 말하며 데우스의 왕관을 쓰며 "멸망하는 너의 세계를 지배하는 것은 나 무르무르다!"라고 선언하며 2주차의 신으로 등극한다. 하극상

데우스의 말에 따르면 양손의 팔찌에 힘을 봉인해 놓았다고 하며 그 날이 오자 유노와 함께 3주차 세계로 가며 그녀와 함께 행동한다.

이 무르무르의 정체는 바로 가사이 유노가 왔던 1주차 세계의 무르무르. 1주차의 신이 된 가사이 유노와 함께 타임 리프를 하여, 현 작품배경인 2주차 세계의 무르무르를 봉인시키고 자신이 2주째 세계의 무르무르로 활동해왔던 것. 따라서 이미 1주차에서 신이 된 가사이 유노의 시종인 것이다.

여담으로 2주차의 무르무르가 등장할 때 이마에 숫자 2가 새겨진 상태다. 이제까지 나오던 무르무르는 데우스의 왕관을 가로채는 순간 이마에 십자 반창고를 붙였는데, 이걸 떼고나니 1자가 드러난다.

신이 된 자와 그 시종은 자신이 속한 곳과는 다른 세계로 떠나지 못한다는 설정이 있다. 이는 신이 다른 세계로 떠나면 떠나기 전의 세계가 소멸하기 때문이다. 2주차의 무르무르도 이 제약을 어기지 못하고 1만년간 만화책 1천만 2회나 읽으면서 무료함을 달랠 수밖에 없었다. 신이 된 유키에게 부탁한 것도 다른 세계로 떠나자는게 아니라 뭔가 새로 만들어달라는 것이었다. 2주차의 신이 된 유키가 유노를 그리워하자 '어차피 첫 번째와 세 번째 세계와는 완전히 단절되었다'라고 말하기도. 그런데 1주차 무르무르는 1주차에서는 1주차의 신이 된 유노의 몸종으로써, 2주차에서는 2주차의 신으로써 유노와 두번이나 세계를 넘나들었다. 이로 인해 1주차의 세계는 소멸한 반면, 2주차의 세계는 무르무르를 제치고 유키테루가 2주차의 신으로 결정될 때까지 소멸하지 않고 남아있어, 치명적인 설정구멍이 되었다. 심지어 마지막의 개그성 외전에서는 각 세계의 무르무르들이 3주차 인과율의 성당에 집결하는 짓까지 벌인다.

아무튼 1주차에서 넘어온 무르무르는 막판에 유노에 의해 봉인된 힘을 해방하면서까지 9th와 격투를 벌이고 결국 제압하는 등[5] 상당한 활약을 보인다. 그러나 구에 갇혀있던 2주차 무르무르가 유키의 탈출로 인해 함께 해방되갑툭튀면서 자기 자신과 대치상황에 놓인다.

막판에 1주차 유노가 자살로 리타이어하면서 1주차 무르무르는 3주차의 세계에 남게 된다. 그후 어째서인지 3주차 유노의 핸드폰 열쇠고리로 생활하게 되었다. 한편 2주차 무르무르는 신이 된 유키와 함께 2주차의 멸망한 세계로 넘어가 1만년이나 따분하게 시간을 죽이다 3주차 유노에게 2주차 세계의 벽이 허물어지면서 유키와 3주차로 넘어간다.[6] 이걸로 활약 종결.

결국 2주차의 최종 승자를 두고 벌인 데우스와의 내기는 패배한 셈이 되었다.

미래일기 패러독스에서는 데우스조차 모르는 미래일기 레이스의 전개를 이미 다 꿰뚫고 있는데다가 묘하게 데우스에게 무언가를 숨기고 있는 이상한 모습을 보여주어 아키세가 그녀를 의심하게 된다.

자신이 도와줬던 5th, 6th, 7th의 도움으로 무르무르의 기억에 들어간 아키세는 유노의 집에서 죽어있는 유노의 시체와 또 한 명의 유노에게 신이 되라고 말하는 무르무르를 보지만 그와 동시에 찔렸던 망각의 칼의 힘으로 기억이 지워져서 없었던 일로...

미래일기 리다이얼에서는 1주차 세계의 무르무르가 죽은 유노의 기억을 수정으로 만들면서 재기를 도모하였지만, 직후 나타난 3주차 무르무르에게 구속당해 2년 동안 유폐당한다. 그 동안 유노의 기억을 품고있으면서 가사이 유노가 '그'에 대해 떠올려 자신을 찾아오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2년간의 유폐동안 품어왔던 유노의 기억이 무르무르에게 흘러들어가 공명을 일으키면서 성격이 꽤나 유순해진 상태.[7] 3주차 세계의 자신에게 봉인당하기 직전 분신을 만들어 유노에게 보내고 자신은 유노의 기억을 품은 채 계속 유노를 기다려왔다. 그리고 울면서 사과와 함께 기억을 넘겨줘 아마노 유키테루와 만날 수 있도록 했다. 이후 행적은 불명

2.5. 메이플스토리


2013년 3월 21일에 패치된 소울웨폰 시스템 관련 NPC. 에레고스를 색변 후 재탕한 모습의 마법사로 원래는 이계에서 살고 있으나 사정으로 인해 메이플 월드로 오게 되었다고. 참고로 원래 소울웨폰은 이계의 군대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그러니까 메이플 월드 모험가들은 폐기된 기획의 군용 무기를 쓰고 있다는 소리다 그런데 보급용 소울 인챈터의 태생적인 확률 문제로 쓸모가 없다고 여긴 군대의 판단으로 소울 인챈터 자체가 퇴짜맞았다나 뭐라나.

2013년 10월 17일부터 11월 10일까지 진행된 '무르무르의 던전' 컨텐츠를 진행했다. 구미호를 짝사랑한다. 그 후 2014년 4월 29일부터 5월 28일까지 '무르무르의 던전 시즌2'를 열었는데, 여전히 구미호를 좋아한다.

20140503_140520390.jpg
[JPG image (Unknown)]


이름은 말 그대로 이 항목 맨 위에서 따왔다. '레메게톤'에 나오는 악마 중 하나의 이름이라고 기획자 무르무르가 2014년 4월 29일부터 5월 28일까지 진행된 11주년 이벤트 중 운영자의 편지에서 밝혔다.
----
  • [1] 이것이 애니화하면서 개그성이 강화된듯 보인다. 12th의 경우는 준 실사화까지 된 모양.
  • [2] 외형이 아니라 인과율의 조작으로.
  • [3] 실제 오프닝에서는 워낙 순식간에 지나가고 어둡게 해서 잘 보이지 않는다.
  • [4] 그러나 12권에서 데우스는 이미 무르무르가 1주째의 무르무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는 것이 밝혀진다. 이것이 설정오류가 되기 때문인지 애니에서는 데우스가 이미 무르무르의 정체를 알고 있으나, 팔찌에 봉인된 힘을 어떻게 평범하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무덤덤하게 말하는 것으로 수정되었다.
  • [5] 이때 본체로 추정되는 마수같은 이미지가 나온다. 또한 애니판에서는 원작의 빈약한 힘의 해방 부분도 보완되어 그야말로 원작의 장면을 초월한 무시무시한 힘을 보여준다. 덤으로 카오게이
  • [6] 애니에서는 단지 휴대폰 문자가 바뀌는 장면을 비추며 망치로 부수는 소리가 들리고 무의 세계에 빛이 내리쬐는 것으로 끝났다. 애니의 무르무르가 유키테루와 함께 3주차로 넘어갔는지는 불명.
  • [7] OVA에서는 머리카락 색까지 유노와 같은 분홍색이 되어있는 모습으로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