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무도빠

last modified: 2014-10-14 14:23:02 Contributors

수정이 제한된 문서입니다. HELP!

이 문서는 @[email protected] 수정이 제한되었습니다. (해제 예정 일시: @[email protected])
수정이 필요한 경우 [http]위키워크샵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무한도전의 약자인 무도에 가 붙어, 무한도전이란 프로그램을 지나치게 추종하는 일부 네티즌을 지칭하는 말.

인터넷상에서 악질적인 무도빠들이 날뛴 나머지, 선량한 시청자들이나 팬도 무도빠로 몰리는 일이 왕왕 벌어진다.

원래 무도빠라고 불리던 사람들은 대부분 선량한 이들이었으며 극성빠라고 부를 만한 사람들은 한줌도 안되었지만 2009년, 무한도전이란 프로그램이 전반적인 침체기를 맞이하자 갑자기 극성빠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

Contents

1. 이들은 왜 생겨났나?
1.1. 유형
2. 이들은 왜 궐기 하는가?

1. 이들은 왜 생겨났나?

무한도전이란 프로그램은, 인터넷상의 지지를 통해 흥행에 흥행을 거듭한 TV프로그램이다. 태생적으로 인터넷상에서 활동하는 빠들이 생길 수 밖에 없는데 이 중에서도 극렬빠를 자처하는 이들이 이른바 무도빠라는 존재로 거듭나고 말았다.

1.1. 유형

무한도전이란 프로그램의 찬양이 지나친 나머지, 타 프로그램을 비하하거나 시청률이 우월함으로 다른 프로그램은 비난받아도 마땅하다란 논리로 무장하고 있다.

무한도전 -> 한국최고의 쇼프로그램이란 타이틀에 집착하고 있으며, 무한도전이 시도한 형태를 타 프로그램이 시도한 경우 표절이라고 비난하고 타 프로그램이 시도한 것을 무한도전이 재활용한 경우에는 원래 무한도전이 기획한 것이란 식의 발언을 한다. 환빠와 여러모로 일치점이 많아, 방송계의 환빠라고 불리기도 한다.

2. 이들은 왜 궐기 하는가?

무한도전이란 프로그램은, 한때 시청율 30%를 기록한 흥행 프로그램이지만 2008년 후반부터 서서히 그 입지를 위협받았고 2009년에는 스타킹등의 프로그램에 시청율 1위를 5주간 빼앗기는 수모를 겪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쉽게 말해 무리한 장편 기획을 남발하여 발생한 프로그램 자체의 침체를 타방송을 보는 네티즌들의 탓으로 돌리거나 타방송에 출연한 연예인들의 탓으로 돌리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