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목소리

last modified: 2014-11-27 15:25:30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설정상 목소리가 아름다운 캐릭터


1. 개요

사람성대에서 내는 소리.

와 마찬가지로 사람의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많은 영향을 끼친다. 목소리 바꾸는 법을 기재한 책들도 나와있고, 성대 성형을 통해 목소리를 변화시키는 수술도 있다. 개인적으로 자신의 목소리가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나, 취업시 면접에 대비하여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고 성전환 수술을 받은 사람들이 받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이나 동영상 촬영 등으로 들을 경우, 평소 자신이 알고 있던 목소리와 다르기 때문에 어색할 수 있다. 이는 평소 자신의 목소리는 몸 속에서 뼈를 타고 울리는 소리[1] + 입 밖으로 나와 귀로 들리는 소리가 혼합된 것인 반면, 녹음기의 소리는 입 밖으로 들리는 소리만 녹음된 것이기 때문이다. 즉, 녹음된 그 어색한 목소리가 타인이 듣는 자신의 목소리란 소리. 때문에 가수나 성우 등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수없이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하고 듣는 훈련을 한다.

목소리가 생업에 직결되는 가수성우들에겐 매우 중요하다. 가수 김현식은 본래 미성이던 목소리를 일부러 거칠게 변화시키기도 하였다.

자신의 성대가 편하게 낼 수 있는 음높이보다 더 높거나 낮은 목소리를 내는 것을 가성이라고 한다. 이러한 가성을 써서 말하는 게 습관이 된 사람들은 성대가 피곤해지거나 상처가 생기기 쉬우므로, 성대결절 등의 더 큰 문제가 생기기 전에 자기의 원래 목소리를 스스로 찾는 것이 필요하다. 명치를 순간적으로 꽉 누르면 나는 '억!' 소리가 자신이 가장 편하게 낼 수 있는 음높이라고 한다.

클레이모어에 나오는 전사들은 성대를 뒤틀어 목소리를 마음대로 높이거나 낮추며 변화시킬 수 있다. 클레어도 라키를 찾으며 인간 코스프레를 할 때 남자 행세를 하기 위해 목소리를 낮추었다.

참고로 목소리에도 지문과 비슷하게 개개인의 특징이 있는데 이를 성문이라 부른다. 목소리의 높낮이를 바꾸거나 귀로는 알아내기 힘들 정도로 다른 사람의 목소리를 비슷하게 흉내내더라도 이 성문은 개개인별로 다르기 때문에 지문처럼 신원확인에 사용될 수도 있다고 한다.

2. 설정상 목소리가 아름다운 캐릭터

노래 항목에는 노래를 잘하는 캐릭터가 등재되어 있다. 두 개가 겹칠 수 있으니 참고하자.

----
  • [1] 이를 활용한 헤드폰도 있다. 소리가 뼈로 전달되기 때문에 밖으로 소리가 새어나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장시간 사용하다 보면 머리가 아프다는 사람도 있다. 골전도 헤드폰 항목 참조.
  • [2] 다만, 나가끼리는 육성이 아니라 정신적인 대화수단 '니름'을 사용한다. 게다가 나가는 귀까지 어두워서, 나가의 도시에서는 정작 그 아름다운 목소리는 듣지 못한다. 하지만 나가를 제외한 인간, 도깨비, 레콘은 니름을 들을수도, 말할 수도 없으므로 육성으로 대화하게 된다.
  • [3] 사실 노래를 잘하는지 목소리가 좋은 건지 좀 애매하긴 하다. 노래를 부르고 목소리가 아름답다는 평을 받았으니...
  • [4] 후에 음모로 인해 목소리가 망가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