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모리셔스

last modified: 2015-04-10 06:35:21 Contributors




영어: Republic of Mauritius
모리셔스 크레올어: Republik Moris
프랑스어: République de Maurice

면적 2,040km²
인구 1,295,789명(2013)
민족구성 인도계 68%, 흑인 27%
종교 힌두교 52%, 기독교 28.3%, 이슬람 16.6%
수도 포트루이스
국가원수 카일라쉬 푸리약 대통령
정부수반 나빈 람굴람 총리
1인당 GDP 명목 8,776$(2011), 14,954$(2011)
통화 모리셔스 루피

구글 어스로 바라본 모리셔스

Contents

1. 개요
2. 자연
3. 역사
4. 정치
5. 경제
6. 외교 관계
7. 군사


1. 개요

아프리카 남동부에 위치한 섬나라이며, 국토면적은 2,040㎢이고[1] 인구는 1,295,789명(2013)이다.[2] 수도는 포트루이스. 공용어는 영어를 사용한다.[3] 뜬금없지만 국명인 모리셔스는 네덜란드 오라녀 공작 마우리츠(Maurits)의 이름에서 따왔다. 이 인명을 라틴어식인 Mauritius로 옮긴것. 빈부격차를 고려하면 아프리카에서 가장 경제상태가 양호한 국가이다.

모리타니와는 이름이 혼동되기 쉽지만 전혀 다른 나라이다.

인구 구성이 좀 독특한데 ,아프리카의 섬나라지만 인도계 주민이 882,000명으로 68%를 차지한다. 아프리카계의 크레올족은 27% 밖에 안된다. 중국에서 먼 곳인데도 중국계가 35,500명이나 되서 인구의 3%를 차지한다.

속령으로 로드리게스 섬이 있으며, 근교에 프랑스령인 레위니옹(리유니온)이 있다.

2. 자연

화산섬으로 최고봉 리비에르 누아르 산은 828m로 아주 높은 편은 아니다. 기후는 열대의 해양성기후를 띄며, 수도 포트루이스의 경우 7월 평균기온 20.5℃, 1월 평균기온 26.5℃로 여타 열대지방에 비해 쾌적한 날씨를 띄며 강수량은 1,287mm 정도이다. [4] 포트루이스는 1~3월경에 강수가 집중되어 있으며 해당 월이 아닐 경우 상당히 화창한 여름날씨를 보여준다. 대한민국의 여름은 덥고 습한데 모리셔스의 경우 맑고 높은 하늘과 강한 태양[5], 그리고 건조한 날씨를 보여준다.[6] 비가 오더라도 10분 이내에 곧 그치며, 운이 좋으면 비가 그친 후에 상당히 선명한 무지개를 볼 수 있다. 11월에서 4월 사이에는 종종 사이클론이 섬을 휩쓸기도 한다. 운이 좋다면 사이클론을 만날 수 있다 제주도 만한 섬에 인도양의 열대저기압이 근처에 오기만이라도 한다면... 어떤 꼴이 될지는 상상에 맡기겠다.

생물학적으로도 역사에 한 줄 남긴 곳이기도 한데, 바로 멸종의 대명사 도도가 이곳에서 서식하고 있었다. 이미 도도새는 멸종되어 볼 수 없지만 도도 기념품은 많이 팔고 있으니 관심이 있다면 사는 것도 괜찮다.

모리셔스는 동해안이 매우 아름답다. 또한 남쪽 해안은 검은 화산 바위로 이루어져있으며 수도 포트루이스 근처와 동쪽에 많은 수의 리조트와 빌라를 가지고 있어 휴양하기 좋은 곳이다.


모리셔스의 풍광 중 가장 유명한 것이 사진의 '바다 속 폭포'이다. 모리셔스 섬은 지질학적으로 굉장히 최근에 형성된 대륙붕 위에 위치하고 있는데, 기껏해야 200미터를 넘지 않는 모리셔스 섬 주변의 수심은 이 대륙붕을 넘어서자마자 킬로미터 단위로 증가한다. 이때 모리셔스 섬 주변의 모래가 해류에 의해 바닷속으로 떠밀려지면서 폭포처럼 보이는 것. 즉, 단순하고 일방적인 침식 작용이 만들어낸 그림 같은 풍경이다.

3. 역사

네덜란드인에 의해 점령당한 이후 프랑스 동인도회사의 지배를 거쳐 영국의 식민지에서 1968년 독립하였다. 영국이 식민지배 시절 인도계들을 많이 끌고 왔기에 이 나라엔 힌두교도가 많다.

4. 정치

나라 안에서 현대판&실사판 북두의 권을 찍거나 통치자 한명 잘못 만나서 아예 파멸한 아프리카 대다수의 국가들과는 달리 이 나라는 정치적으로 상당히 안정되어 있고 민주주의 정부가 들어서 있는 나라이다. 2013년 코노미스트지에서 발표한 민주주의 지수 순위에서 한국보다도 높은 순위인 공동 18~19위[7]를 기록하여, 아프리카에서 유일하게 완전한 민주주의가 이뤄지고 있는 나라로 분류되었다. 프랑스 (28위)나 포르투갈 (26위)같은 서유럽 국가들마저 결함 있는 민주주의로 분류된 것을 생각하면 놀라운 일이다.

취약국가지수에 따르면 2013년 기준으로 '보통'으로 평가받고 있다. 점수는 44.5점, 순위는 148위로 아프리카에서 꼴등(?)이다.[8] 산정조차 안 된 프랑스령 레위니옹마요트를 제외하면 아프리카 국가들중에서 유일하게 '위험'이나 '경고'로 평가되지 않은 나라.

아프리카에서 4번째로 부패지수가 낮은 나라이기도 하다.[9]

5. 경제


위엄이 넘치는(!) 수도 포트루이스의 모습.

2013년 현재 1인당 GDP 약 9,000$로 적도 기니(1인당 약 GDP 22,343$로 한국보다 조금 낮은 수준이다!)[10], 세이셸[11]과 함께 아프리카 최고의 1인당 GDP를 유지하고 있다. 아마도 축복받은 천혜의 자연환경과 다른 아프리카국들과 떨어져있는 지리적 환경이 원인이라는 의견도 있다. 1인당 GDP는 보츠와나, 가봉, 세이셸, 적도 기니보다 낮고 남아공보다 약간 높은 수준. 그래도 앞에 나온 보츠와나, 가봉, 세이셸, 적도기니, 남아공과 달리 모리셔스의 빈부격차는 낮다고는 할 수 없지만 빈부격차가 쩔어 주는 아프리카 국가와 비교하면 그렇게 크지 않다. 앞의 5개 나라의 지니계수가 모두 0.6 정도이지만 모리셔스는 0.39. 그래서 폴란드볼에서 이런 풍자를 하기도 했다. ##

인지도는 별로 없지만[12] 아프리카에서 가장 생활수준이 높고 성공적으로 발전한 나라라고 한다.[13] 대부분의 사람들이 관광업으로 먹고 살지만 공장이나 기업이 없는 것은 아니다. 경제학자 조지프 스티글리츠는 Mauritius Miracle(모리셔스 미러클)이라고 칭하기도. 초등학교부터 대학교[14]까지 모든 교육비가 무상이고, 학생들에게 대중교통비를 지원한다. 미국과 더불어 복지 수준이 경제 규모와 무조건 비례하는 것은 아님을 말해주는 좋은 사례. 대한민국보다 낫네?

그러나 이러한 기적은 타 아프리카보다 유리한 지리적 이점과 정치권, 아프리카치고는 성숙한 국민의식 덕이라는것도 간과해서는 안된다. 또한 모리셔스는 아이슬란드처럼 영토에 비해 인구밀도가 적고 넓은 EEZ로 인해 어업이나 관광업만으로도 국민들에게 돌아가는 파이가 많으며 경제자유도 지수도 세계 상위권으로 의외로 한국보다 높은 편이다.

6. 외교 관계

남북한 동시수교국으로 대한민국과는 1971년에 수교하였다.

7. 군사


----
  • [1] 한국의 제주도보다 아주 약간 큰 정도이다. 제주도와 거의 비슷하다고 보면된다. 참고로 제주도의 면적은 1,848 km²
  • [2] 인구밀도가 ㎢당 630명으로, 세계적으로 인구밀도가 높은 나라일 뿐 아니라 한국보다 높은 수치다.
  • [3] 특이한 점은 프랑스어와 크레올도 사용되고 있고 프랑코포니영연방에 가입되어 있다.
  • [4] 우리나라 연평균 강수량은 1,300mm 이므로 모리셔스와 강수량 자체는 비슷하다. 그러나 모리셔스의 강수량은 주로 1~3월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보통은 쾌적한 날씨를 자랑한다.
  • [5] 농담이 아니라 새벽 7시만 되어도 햇볕이 거의 대낮같은 수준으로 내리쬔다. 놀러간다면 모자크림은 필수
  • [6] 그래서 불쾌지수가 낮다
  • [7] 문서 원본에서는 '=18'로 표시
  • [8] 표현이 좀 그렇지만, 파탄국가 지수는 순위가 높을수록 나쁘다는 뜻이니 이 분야에서 꼴등은 오히려 좋은 의미로 통한다.
  • [9] 세계적으로 볼때 2013년 기준으로 52위이다
  • [10] 다만 빈부격차가 매우 심하다.빈부격차는 한국도 만만치 않지만
  • [11] 세이셸도 빈부격차가 지나치게 심하다. 위의 적도 기니보다는 훨씬 낫지만...
  • [12] 인지도가 없다는 것도 옛날 말인게, 웬만한 유럽사람들은 여기로 종종 놀러오곤한다. 계절마다 다르지만 보통 프랑스,영국,독일,러시아 사람들이 관광 목적으로 방문한다. 우리나라에도 니문 여행장소로 잘 알려져있어서 만약 방문한다면 한국인 혼부부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을 것이다.
  • [13] 석유없이 성공했다는게 놀라울 정도.
  • [14] 모리셔스 내에 공립대학교 1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