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명대사

last modified: 2015-04-09 20:09:57 Contributors

onemore.jpg
[JPG image (Unknown)]

대충 이런 거 쇼미 더 머니! 라든지[1]

名臺詞. 뜻이 깊고 훌륭한 대사.

Contents

1. 소개
2. 명대사 제조기
3. 별도의 항목이 개설된 대사
3.1.
3.2.
3.3.
3.4.
3.5.
3.6.
3.7.
3.8.
3.9.
3.10.
3.11.
3.12.
3.13.
3.14.
3.15.
3.16. A - Z
3.17. 작품별 명대사

1. 소개

'대사'란 극에서 가공의 인물이 하는 대화, 독백 등을 의미하는 것이다. 따라서 실존 인물의 말은 명대사가 아니다! 그런건 명언으로 분류된다.[2]유언은 현실/가공에 따른 관련이 없다.

작품마나 하나씩은 등장하여 그 작품을 독자에게 어필시키는데 쓰는 연출. 최근에는 상황을 극적으로 연출한 다음 평범한 대사로 마무리 하는 것을 명대사라고 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은 명장면에 더 가까우며, 입버릇 또한 명대사와는 상당히 다르다. 평범한 대사라도 상황적인 장치들에 의해 명대사가 될 수 있다. 간혹 예전에 나왔던 간지폭풍 명대사들을 오마쥬하기도 한다. 단순히 '유명한 대사'를 명대사의 범주에 넣는 경우도 있다.

명대사의 선정 기준은 문화에 따라서 180도 달라지기도 하는데 이 때문에 같은 작품을 본다 하더라도 관람자의 출신국에 따라서 특정 명대사의 오마쥬를 알아채기도 하고, 못하는 경우도 있다. 한국 내에서만 유명한 명대사 외에도 현지에서 유명한 명대사 같은 것도 알아두면 다른 작품을 이해할 때 도움이 되기도 한다.

어떤 명대사는 보는 사람에 따라 똥폼 잡는 대사로 보일 수도 있고, 멋진 대사로 보일 수도 있다. 명대사가 등장한다고 꼭 좋은 작품이 되지는 않는다는 걸 명심하자. 명대사는 팬들이 만드는 것이지 창작자가 만드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작가가 아무리 의도적으로 명대사를 만들어내도 보는 사람이 알아주지 않으면 명대사가 될 수 없다. 아무리 멋진 명대사, 명언도말한 사람 이름 뒤에 32세(무직)이라고 써놓으면 다 초라해 보이고 다 오글거린다고 한다. 말하자면 그만큼 상황과 화자, 청자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소리.

기본적으로 '명대사'라 함은 뜻이 깊고 훌륭한 대사로서 관점에 따라 스토리 상 중요한 역할을 하거나, 오마쥬을 많이 하거나, 인지도가 높다(ex.내가 니 애비다!)등 으로 지목하게 마련이지만, 이러한 기준은 사람마다 정말 주관적이고 제각각이다. 마음만 먹으면 빵꾸똥꾸같은 대사조차도 명대사로 취급할 수 있다! 따라서 초월번역과 마찬가지로 의견이 갈리기 쉽기에 이 항목에는 예시를 들지 않기로 합의되어 있다.

다양한 명대사들을 여기서 볼 수 있다. #

2. 명대사 제조기

각종 매체에 등장해서 하는 말마다 거의 명대사 취급을 받는, 기계소리 들을 정도로 명대사를 제조해대는 캐릭터들. 사실 진정한 명대사 제조기는 작가 다만 이 용어가 갑자기 푸쉬받거나 스토리 전개위해 뜬금없는 소리 하는 인물들을 비꼬는 용도로 만들어졌다는 말이 있다.

유식하고 문장력이 뛰어나서 하는 말마다 명대사가 될 만할 말을 많이 하는 캐릭터들이 있는가하면 특별히 문장력이 뛰어나진 않아도 특유의 카리스마로 인해 짧더라도 촌철살인이 되는 말을 자주 내뱉는 캐릭터도 있다. 주로 간지폭풍류 캐릭터가 이 부류에 속한다. 이런 유형 이외에도 코믹한 대사들로 인해 네타 캐릭터에 가까운 유형들도 있다.

예전에는 독립된 항목이 두툼한 예시와 함께 있었지만 그 기준이 심히 애매하다는 지적을 받아서 토의 끝에 지금과 같이 되었다. 내용이 정 궁금하다면 항목이 리다이렉트가 되기 전 마지막에 수정된 버전을 보자.

3. 별도의 항목이 개설된 대사

※ 저명성과 인지도로 인해 항목이 개설된 것만 기재할 것!
짤방이 된 대사는 해당 항목 참조(=짤방 제외).

3.17. 작품별 명대사

※ 개별 명대사를 적지 말 것! 항목을 먼저 만들고 적읍시다!

----
  • [1] 유명 영화의 명대사들로 디자인한 포스터로 나중에 디씨 깊갤 병맛 어워드에서도 패러디했다...
  • [2] 물론 실존인물의 말을 작품에서 언급하면 명대사가 되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