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메티스

last modified: 2014-01-29 13:12:12 Contributors

Metis

Contents

1.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지혜의 여신
2. 대중문화 속의 메티스
2.1. 페르소나 3 FES에 등장하는 캐릭터
2.2. 캄피오네! 애니메이션의 최종보스
3. 러시아의 휴대용 단거리 대전차 미사일
4. 관련 항목

1.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지혜의 여신

이름의 의미부터가 "기술", "지혜로운 여자"라는 뜻.

티탄 신족이자 바다의 님프(오케아니데스)다. 제우스의 첫번째 부인으로 크로노스에게 구토약을 먹인 것이 메티스다. 제우스와의 사이에서 아테나를 낳았는데, 출산 과정이 특이하다.

제우스는 메티스가 낳을 아들이 자신을 몰아내고 올림푸스를 지배할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자, 임신한 메티스에게 누가 더 뛰어난 변신을 할 수 있나를 내기한답시고 파리로 변해보라고 속인 뒤 그녀를 그대로 삼켜버린다.

하지만 메티스는 그 안에서도 태어날 아이를 위한 준비를 하고 있었고, 어느날 극심한 편두통에 시달리는 제우스가 헤파이스토스에게 자기 머리를 쪼개어 열게 하자, 아테나가 갑옷으로 완전무장한 여인 모습으로 소리를 지르며 튀어 나왔다.

메티스를 삼킨 덕분에 제우스는 샘솟는 지혜도 지니게 되었다.

몇몇 전설을 보면 아테나는 자기가 어머니 없이 아버지만 있다고 자처하기도 하다. 메티스의 존재를 모르고 있는 것 같다.

여담이지만, 리니지의 서버운영자의 이름이기도 하다.

2. 대중문화 속의 메티스

2.2. 캄피오네! 애니메이션의 최종보스


모티프는 당연히 1. 캄피오네에서 대지모신은 뱀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 메티스는 아테나에게서 뱀의 속성이 분리된 존재로 추측된다. 여러모로 원작과는 다르게 흘러가는 애니메이션의 오리지널 캐릭터.

다만 많은 사람들의 추측과는 달리 어째서 메두사가 아닌 메티스가 등장했는지는 알 수 없다. 다만 메티스 신화와 캄피오네의 대지모신 설정을 생각해 본다면 메티스란 제우스에게 왕좌를 빼앗기기 전의 아테나가 아닌가 하는 추측이 가능하다. 여러모로 복잡하다.

...다만 애니메이션 12화에서 등장한 메티스의 얼굴은 정말 제작진이 뭘 생각한 건지 궁금한 지경. 아테나와 같은 얼굴일 텐데 완전히 광년이로 만들어 놓았다.(...)

3. 러시아의 휴대용 단거리 대전차 미사일

4. 관련 항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