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메이커 비공식 하츠네 믹스

メーカー非公式 初音みっくす / Unofficial Hatsune Mix[1]

Contents

1. 개요
2. 줄거리・설정 관련
3. 목차
4. 등장인물
4.1. 하츠네 미쿠
4.2. 카가미네 린
4.3. 카가미네 렌
4.4. 언니
4.5. 오빠
4.6. WAT
4.7. 하츄네 미쿠
4.8. 그 외


1. 개요

하츠네 미쿠의 캐릭터 디자이너 KEI가 미쿠를 사용해 만화한 작품이다. 연재된 잡지는 월간 코믹 러시. 이 만화가 공식 설정이 되는 것을 원치 않아 제목에 메이커 비공식을 붙였다고 한다.

연재판 제 1화 (1st song) '버려진 믹스'가 단행본에서 제외. 이유는 어른의 사정 때문이라고 작가의 홈페이지에서 밝혔다.

각 화마다 다른 여러가지 설정의 하츠네 미쿠를 즐길 수 있는 것이 목적이다. 홋카이도 (주로 삿포로 시)가 무대인 것[2] 외에는 각 화마다 설정이 계속 변하고 스토리가 연결 되지 않는 옴니버스 구성. 가난소재가 가끔 쓰이는 편이다. (방황 믹스, 알바 믹스)

파, 하츄네 미쿠, 아이스크림, 로드롤러 등 동인설정들이 들어간 화도 있다.

학산문화사에서 한국어판을 2010년 7월 13일 정식 발매했다. 역자는 박시우. 2011년 10월에 3권으로 완결됐다.

2. 줄거리・설정 관련

  • 작가의 전반적인 만화 전개 능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다.
  • 미쿠가 "나는 인간이 아니다." 라고 말한다.

3. 목차

단행본 기준으로 정리.

1st song 버려진 믹스[3]

1권

컬러 믹스(연재 당시 매회 표지&잡지 표지 수록)
1st song 거대 믹스
2nd song 초콜릿 믹스
3rd song 선생님 믹스
소개 믹스
4th song 벚꽃 믹스
5th song 방황 믹스
6th song 알바 믹스
7th song 미래 믹스
8th song 인어 믹스
9th song 꼬마 믹스


4. 등장인물

4.1. 하츠네 미쿠

주인공. 첫 등장은 '버려진 믹스'이지만 언니의 등장이 더 빠르다.

성격과 설정은 각 화마다 다르지만 정서불안이나 가정환경이 복잡해서가 아니라 사양 때문이라고 한다.

기본적인 설정은 노래를 좋아하는 16살의 소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대파이며, 곧잘 생파를 씹어 먹는다. 인기 아이돌이지만 여러 가지 역할을 소화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아무 생각 없음.

'미쿠미쿠'가 입버릇. 주인공임에도 불구하고 이상하게 대접이 하찮은 화가 꽤 있으며, 대부분의 화에서 미쿠, 린, 렌, 루카는 보컬로이드로 인간이 아니라는 설정.

초반인 '버려진 믹스', '거대 믹스', '초콜릿 믹스'에서는 말풍선으로 대화하는 일이 적었지만 '선생님 믹스'부터는 말풍선으로 대화하고 있다.

4.2. 카가미네 린

캐릭터 보컬 시리즈 제 2탄. 첫 등장은 '거대 믹스'.
공식 설정에서는 카가미네 렌과 아무 관계도 없었지만 본 작품에서는 쌍둥이 남매.

머리에 달린 큰 리본이 포인트로 렌의 쌍둥이 누나. 14살. 주로 딴지거는 역할이지나 언니(미쿠가 아닌 쪽)가 더 잘 해, 존재감이 희미하다. 개성 강한 주변 사람들 틈에서 자신의 포지션에 조금 고민 중이라고 한다.

‘초콜릿 믹스’에서 WRYYYYYYYYYY로드롤러를 타는 장면이 잠깐 나왔으며, ‘소개 믹스’에 나오는 4컷에서 새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 연습하는 장면이 있었다. 각각 내숭쟁이, 새침데기, 울보, 얀데레.

4.3. 카가미네 렌

캐릭터 보컬 시리즈 제 2탄. ‘거대 믹스’에서 카가미네 린과 같이 등장.
공식 설정에서는 카가미네 린과 아무 관계도 없었지만 본 작품에서는 쌍둥이 남매.

린의 쌍둥이 남동생. 14살. 게임을 좋아하고 틈만 나면 논다. 특기는 숄더 키보드이지만 여태 실력을 보여 준 적이 없다. 주변 사람들에게 휘둘리면서도 뜻밖에 잘 이겨내나, 가장 어리기에 힘은 별로 없다.

휴대용 게임기 'PPP'를 가지고 노는 일이 많다. '알바 믹스'에서는 목소리로 여자 취급당한 일도 있다.

4.4. 언니

숏 헤어를 한 여성. 첫 등장은 '버려진 믹스'. 주인공인 미쿠보다 한발 앞서서 등장.

술을 좋아하는 언니. 늘 나른한 눈을 하고 있다. 착실하며, 모두를 한데 모으는 역할이지만 딴지 걸기로는 최강. 원래는 아이돌이었던 모양이지만 자세한 건 불명. 연령도 금구. 더불어 이름도 비밀이다.

다만 '거대 믹스'에서 '메...'까지 이름이 나왔다.

프로듀서·학교 선배 등 미쿠, 린, 렌, 루카의 선배같은 존재로 자주 나온다.
취미는 음주. 술주정이 상당히 고약해서 술에 취해 난동부리다가 벚꽃 나무 밑 땅에 오빠를 묻어버리거나(벚꽃 믹스), 미쿠를 술안주거리로 깨물어 버리거나(방황 믹스) 한다.

4.5. 오빠

머플러가 트레이드 마크인 청년. 첫 등장은 '거대 믹스'였으나 뒷모습만 등장. 두 번째 등장은 '초콜릿 믹스'이지만 모습만 나오고 대사 없음. 그나마 제대로 된 등장은 '방황 믹스'.

아이스크림을 좋아하는 오빠. 1년 내내 머플러를 한 채, 아이스크림을 먹기에 더운지 추운지 알 수 없다. 등장인물 중에서 최하층 대우를 받지만 전혀 신경을 쓰지 않는다. 언니와 마찬가지로 이모저모 비밀인 인물.

주로 미쿠, 린, 렌, 루카의 이웃이자 언니에게 괴롭힘을 당하는 헤타레캐릭터.

일본판에서, '알바 믹스'에서는 「海人[4]」라고 써 있는 티셔츠를 입고 등장. 정발판에서 티셔츠에 써 있는 글자는 카이토.

4.6. WAT

언니의 부하, 거리에 지나가는 사람 등등 여러 가지 직무로 나오는 남성. 첫 등장은 '거대 믹스'.
WAT는 핸들 네임. 자세한 정보는 이곳을 참조.#
“최고야!”가 입버릇이다. 보통 사람으로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센스를 가졌고, 미쿠에게 갖다붙인 설정을 추가하는 일도 있다.

4.7. 하츄네 미쿠

하츠네 미쿠를 데포르메한 모습의 캐릭터. 본작에서는 하츠네 미쿠와 다른 인물로 등장하는데 대사가 없으며, 신출귀몰하고 뭘 생각하는지 모르는 캐릭터. 다루기가 미쿠보다 능숙하다. 첫 등장은 '거대 믹스'.

4.8. 그 외

크립톤 공인 보컬로이드 파생 캐릭터인 (방황 믹스, 단행본 82쪽) 아키타 네루, 요와네 하쿠가 카메오로 나온다. UTAU인 카사네 테토 역시 등장.

니코니코 동화 패러디인 '누호누호 동화'가 등장한다. 2권에서는 가쿠포이드로 추정되는 캐릭터도 나온다.[5] 한번은 목소리 내는 사람을 대타로 내세우자는 미쿠의 발언과 함께 미쿠의 성우 후지타 사키가 잠깐 나온 적이 있다.

가끔 엑스트라로 아이돌 마스터 캐릭터가 나온다.

2권부터는 메구리네 루카도 등장, 3권까지 나름대로 비중있게 등장한다. 3권의 마지막 3개의 에피소드는 프로젝트 디바 관련 에피소드로 꾸며졌다.


----
  • [1] mix와 mikus (미쿠들)의 중의적 표현.
  • [2] 크립톤과 KEI 본인이 홋카이도 출신이다.
  • [3] 연재순서로 따지자면 이 화가 제일 처음이나, 단행본에서 제외됨.
  • [4] あま, かいと로 읽을 수 있는데 정확한 발음은 우민츄 이다. 왜냐하면 저 글자가 쓰여있는 티셔츠가 오키나와 특산품(?)이기 때문.
  • [5] 다른 회사의 보컬로이드라서 선글라스를 쓰고 나오거나 비중 없이 등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