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메더

last modified: 2019-05-25 12:31:45 Contributors

상위항목 : 포켓몬스터/목록

Contents

1. 소개
2. 본가
2.1. 포획
2.2. 실전
3. 애니
4. 기타

618 메더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전국 : 618
하나 : 124
수컷 : 50%
암컷 : 50%

전기
메더[1]マッギョ[2]Stunfisk

특성 (5세대 꿈의 세계 특성은 *)
정전기접촉한 상대를 마비시킬 때가 있다.
유연마비 상태가 되지 않는다.
*모래숨기모래바람이 불 때 회피율이 올라간다.

분류신장체중알 그룹
트랩 포켓몬0.7m11.0kg수중1
부정형

진화
618 메더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5배0배
땅 물 얼음 풀 격투 고스트 노말 드래곤 벌레 불꽃 악 에스퍼 페어리강철 독 바위 비행전기

종족치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1096684819932471

도감설명
블랙피부가 단단해서 스모 선수한테 밟혀도 끄떡없다. 전기를 흘릴 때는 웃는 얼굴이 된다.
화이트바닷가의 흙 속에 숨어서 사냥감을 기다린다. 사냥감이 다가오면 전기를 내뿜어서 감전시킨다.
블랙 2상대가 마비되지 않을때는 예상외의 스피드로 몸을 구부려서 튀어올라 도망친다.
화이트2

1. 소개

포켓몬스터에 5세대부터 등장하는 포켓몬. 모티브는 시끈가오리 (전기가오리) + 넙치로 추정, 생김새만 봐서는 통구멩이일지도 모른다. 저리더프와 마찬가지로 어류가 모티브지만 이상하게도 물 타입이 아닌데, 그래도 이 쪽은 진흙탕이나 물에서 발견되고 물 타입 기술을 쓸 줄은 안다.

특유의 외모와 웃는 얼굴 때문에 동챙이처럼 컬트적인 인기를 누렸다. 매의 눈빛을 한 채 여캐들에게 깔리고 밟히거나, 반대로 덮치는 팬아트들도 많이 찾을 수 있다.

굳이 이게 아니더라도 비크티니 도장을 개설하지 못한 유저들이 HP 노력치를 위해 두까비와 함께 자주 사냥해서 인지도는 높다. 일본에는 '맛교러' 라고 하여 GTS 네고시에이션에서 메더 세 마리를 올리고 서로 교환을 하거나, 메더만으로 와이파이 배틀을 하는 등의 기행을 하는 무리까지 있다.

의도적인지는 알 수 없지만 포켓몬 말할 수 있을까 노래에서도 제일 마지막으로 언급된다.

2. 본가

2.1. 포획

포켓몬스터 블랙·화이트에서 데뷔. 설화시티 일대의 늪지대에서 걸어다니거나 파도타기로 돌아다니거나 하면 자주 나온다. HP 노력치를 +2나 주기 때문에 자주 학살당한다. 참고로 이 분포 때문에 설화시티의 별명이 "메더 시티"가 되었다.

포켓몬스터 블랙·화이트 2에서는 전당등록 전엔 만날 수 없다. 단, 여름철이 되면 밤마다 성신시티 서쪽 공원이 메더 떼로 초토화 된다.[3]

2.2. 실전

공격과 스피드를 제외하고 능력치가 중상위권 정도로, 방어상성은 2배 데미지가 물, 풀, 얼음, 땅 네 개로 좋지 않은 편이지만 대신 반감도 4개에 무효가 하나라 딱 잃은만큼 얻었다. 공격상성만 따지지면 전기 타입 최악의 동족학살마.[4]

공격이 낮은 편이라 특공형으로 나가는 편이 좋은데 특공을 올릴만한 보조기가 없다. 그래도 자력으로 땅가르기, 10만볼트탁류, 바둥바둥[5]을 배우고 기술머신으로는 지진, 번개, 스톤에지, 대타출동, 오물폭탄[6]을 배우며 교배기로 자속을 살리는 대지의힘[7]과 상대를 엿먹이는 게 가능한 아픔나누기 및 모자란 공격과 방어를 보조하는 저주를 익힌다.

또한 물 타입이 아님에도 물고기가 모티브인 만큼 파도타기도 익힐 수 있어 파도타기 용으로도 안성맞춤. 그외에 아예 특성인 정전기와 전기자석파, 방전, 뛰어오르다같은 마비관련 기술들을 배운다는 점을 이용해 아예 마비 요원으로 굴리는 방법도 존재한다.

6세대부터는 전기타입 자체가 마비 상태이상에 내성을 가지게 되었다. 그래서 유연은 진짜로 효과가 없는 잉여특성이 되었다. 보호색을 쓸 경우를 생각하면 아주 못쓰는 것은 아니다.

3. 애니

포켓몬스터 베스트 위시스에서는 32화에서 동챙이 무리를 이끄는 보스몹 두까비의 동료로 등장. 덴트와의 리얼파이트 끝에 포획 되었으며 돌가면을 쓴 덴트와 많이 엮였다.

베스트 위시스 엔딩곡 맨 마지막 가사가 메더이다.[8] 덕분에 다른 포켓몬 이름은 못 외워도 메더 하나만은 머리에 쏙쏙 들어온다. 심지어 몇몇화의 엔딩에선 이 부분에 대사까지 있다.

4. 기타

컬트적인 인기 덕분에 일본 포켓몬 센터에서 온리 메더로만 구성된 상품을 판매하기도 했다.

BW2의 한 의사 NPC의 말에 따르면, 메더를 밑에 깔고 자면 몸에 좋다고 한다.

----
  • [1] 유래를 알기 힘들다. 메기 + 썬더? 머드 + 魚를 하면 머더이므로 Murder가 연상되어 메더로 바뀌었을 수 있다.
  • [2] 이름의 유래는 Mud (マッド. 머드, 진흙) + 魚 (ぎょ).
  • [3] 성신시티 물가에선 무슨 수를 써도 메더는 커녕 배쓰나이나 콘치 계열만 나온다.
  • [4] 근데 이 녀석도 물에서 살면서 물 공격에 두배로 맞고 같은 땅 타입에게 동족상잔도 당한다
  • [5] 자력으로 버티기도 배우기 때문에 버티기와 연개해 높은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지만 노말 타입인 바둥바둥이 견재폭이 넓은 것도 아니고 메더의 스피드가 낮아 트릭룸팟 외엔 쓰기가 껄끄러우며 무엇보다 공격이 낮기 때문에 채용률은 매우 낮다.
  • [6] 풀 타입 견제용. 메더는 아쉽게도 얼음 타입 기술을 배울 수 있는게 없어 오물웨이브나 이 기술로 풀 타입을 패야 한다.
  • [7] 마그카르고, 코산호와 교배해서 배울 수 있다. 이중 마그카르고와 교배할 경우 대지의 힘과 함께 하품도 교배기로 익힐 수 있어 더욱 좋다. 메더의 스피드가 매우 낮고 방어 능력치도 상위급은 아니여서 일반적으로는 하품을 쓰기 힘들지만 트릭 룸 팟에선 충분히 사용 가능.
  • [8] 한/일 공통으로 2기 엔딩은 포켓몬 이름 외우기인데, 멜로디는 다르고 가사 내용은 거의 동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