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메가 라이더

last modified: 2014-09-17 18:23:25 Contributors


FXA-08 R Megarider.

기동전사 건담 ZZ에 등장하는 서포트 메카닉.

전작 기동전사 Z 건담에서 백식이 사용한 메가 바주카 런처다이 계열의 모빌슈츠 서포트 비행체를 결합한 것이다. 심하게 말하면 대포에 날틀... 아니 바이크 단 물건.

메가 바주카 런처를 기본으로 해서 모빌슈트오토바이처럼 타고 다니기 때문에 메가 라이더인듯. 사실 오토바이 이미지지만 생각보다 덩치가 커서 대형 MS인 ZZ건담도 충분히 탈수 있고, 일반 사이즈 MS면 2대까지 태우고 다닐 수 있다.

화력은 메가 바주카 런처와 비슷하고, 보통 때는 거추장스러운 메가 바주카 런처와는 달리 모빌슈츠를 태우고 날아다니거나 단독으로 이동하는 식으로 이동에도 도움을 준다.

작중에서는 주로 성능이 떨어졌던 건담 MK-2가 메가 라이더와 함께 행동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리고 여러가지 연출을 보면 꼭 MS가 탑승하지 않아도 간이 MA나 포함 용도로도 이렇게 저렇게 잘 써먹는다.

덤으로 서포트 메카라 그런지 모빌슈츠에 비해서 콕핏이 상당히 넓다. 엘피 플은 여기다가 개인용 욕조를 설치했다.(…) 뭘 상상하신 거에요?

작중에서는 당당한 건담 팀의 일원인데 비해서 미디어 믹스에서는 상당히 불우한 기체. 나오지도 않는 경우가 대단히 많고 탑승 기능 재현은 바라기 어렵다. 슈퍼로봇대전의 경우 2차 알파,3차 알파,MX 딱 세작품이다.

심지어 제대로 양산형 건프라로 나온건 SD ZZ건담(구판)에 포함된것이 전부.

사실 작중에서 플은 건담 팀의 일원으로 활약할 때는 메가 라이더에 타고 나오는 에피소드가 더 많지만[1], 메가 라이더는 다른 캐릭터가 탄 경우도 많고, 큐베레이가 워낙 플의 상징적인 기체다보니 플의 탑승기에서는 밀려났다. 저런 넙대대한 오도바이보다는 큐베레이가 훨씬 더 멋있기도 하고

다만, SFS들이 탈것으로 나오는 건담 배틀 유니버스에서의 위용은 그야말로 최강. SFS기에 기동성도 좋고, 주변의 적들을 일거에 말소하는 거대한 메가입자포를 제한 없이 난사할 수 있다. 보스급이 걸려도 메가 라이더의 일격에 직격하면 즉사, 스쳐도 체력의 반이 날아간다. 돌격해서 때려박는 접근 공격도 있다. 이거 하나만 개조가 완료되면 무개조 기체들의 포인트 노가다에 지대한 도움이 된다.

또 슈퍼로봇대전에선 보통 보급기능을 달고 나오기에(공격은 보통 장거리기 하나랑 맵병기지만)특히 EN소비가 심한 ZZ건담 팀으로선 버리기 힘든 기체.

----
  • [1] 플이 아군이 된 뒤에 큐베레이에 탄 것은 죽을 때 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