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멀록

last modified: 2015-03-28 09:16:08 Contributors



1. 개요 및 설명

Murloc. 워크래프트 시리즈에 등장하는 물고기와 비슷한 인간형 종족으로, 워크래프트계의 원조 슈퍼스타이자, 이제는 블리자드의 모든 프렌차이즈를 넘나드는 월드스타.

원형에 대해서는 크툴루 신화의 영향을 받았다느니 딥 원에서 착안한 캐릭터라느니 말이 많았지만, 블리즈캐스트에서 개발자들이 밝힌 바에 의하면 워크래프트 3에서 구울 모델을 만들다가 머리를 물고기처럼 바꾸어 놓은 게 시작이라고 한다.어설픈 오덕 모티브충들 보고있나?

크기는 약 1m 20cm 정도로 보통 물가에 군집해서 산다. 온몸이 비늘로 덮여있으며 몸에서는 미끈미끈한 점액이 분비된다. 사회를 이루어 분업생활을 하며 주로 사냥, 채집, 어로 등 원시적인 생산활동으로 생계를 이어간다. 멀록에게는 네글리쉬라는 종족 고유의 언어가 있으나, 다른 종족이 들을 경우에는 아옳옳옳옳옳옳옳(영어: Mrglmrgl)거리는 소리로만 들린다. 네글리쉬는 '마크루라'라는 가재와 비슷한 인간형 생물들도 사용한다.

멀록은 아제로스 전역에 분포하며, 생태계에서 멀록은 쓰레기나 사체의 분해, 섭취 등 여러가지 순환 작용을 담당한다. 멀록은 바다 사냥꾼 넵튤론을 섬긴다. 고기는 식용으로도 쓰인다. 멀록과는 대화가 불가능할 것처럼 보여도 대화가 가능하며, 멀록과 교류를 할 수 있고 잘만하면 집에 초대를 받을 수 있다.

2. 시리즈별 위상

2.1. 워크래프트 3

오크족 튜토리얼에서 마주치는 몬스터로 첫 등장. 플레이어가 팁의 설명을 충실히 따라갈 경우 스랄의 체인 라이트닝에 지져지는 실험체가 된다. 한정판 튜토리얼 막판에서 검은 창 부족 트롤의 전대 족장인 센진이 이 멀록들에게 죽는다. 안습. 이후에도 각종 미션에서 크립으로 등장하지만 대체로 저렙이다.

  • 멀록의 종류
    • 멀록 타이드러너 (레벨 1)
    • 멀록 헌터 (레벨 2, 인스네어 사용)
    • 멀록 나이트크롤러 (레벨 3, 독 바른 무기/하이드 사용)

  • 타락한 멀록
    • 멀록 플레이그베어러 (레벨 2, 디지즈 클라우드)
    • 멀록 플레쉬이터 (레벨 3, 캐니벌라이즈 사용)
    • 멀록 뮤턴트 (레벨 6, 크리플 사용)

2.2. 프로즌 쓰론

나이트 엘프 캠페인에는 머굴(Mur'gul)이라는 마법도 사용하는 변종 멀록(?)이 등장한다. 아마도 불타는 군단에 의하여 타락했거나 영원의 샘의 영향을 받아 진화한 것으로 추정. 머글이 아니다. 크립인 6종류의 머굴 외에도 캠페인 전용 종족인 나가의 일꾼(머굴 슬레이브)/초반 공격유닛(머굴 리버)으로 나온다. 다만 머굴 리버는 풋맨보다 좀 나은 정도의 그저 그런 유닛이고, 나가는 좋은 유닛들이 많기 때문에 거의 쓰이지 않는다.

  • 머굴 클리프러너 (레벨 1)
  • 머굴 블러드-길 (레벨 2, 힐 사용)
  • 머굴 타이드워리어(레벨 3)
  • 머굴 스네어캐스터 (레벨 4, 슬로우/어볼리쉬 매직 사용)
  • 머굴 머라우더 (레벨 6, 커맨드 오라 사용)
  • 머굴 쉐도우캐스터 (레벨 7, 커스/핵스 사용)

2.3.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각종 옵션이나 종족명이 붙은 멀록이 많지만, 어쩐지 순수한 '멀록'이라는 이름을 가진 몬스터는 엘윈 숲 근처 수정 호수라는 아주 제한된 지역에서밖에 살지 않는다.

사실 멀록이야말로 숨겨진 강자 종족인데, 그 이유인즉슨 멀록은 스컬지의 역병에 감염되어도 리치 왕의 명령이 전혀 먹히지 않기 때문이다. 언데드 관련 퀘스트 중에 역병 걸린 언데드 멀록의 샘플을 조사하는 퀘스트가 있는데, 분석 후 저런 결과가 나온다. 즉 역병에 걸려도 그냥 살아있던 시절 그대로 계속 살고 있다는 이야기이다. 흠좀무.

노스렌드에서는 늙은 멀록이 타락한 자신의 아들을 죽여달라는 퀘스트를 준다. 표현할 때 자기 아들을 태양으로 그려서 표현하고, 퀘스트를 완료하면 축축한 눈가에서 눈물이 흐르는 것 같다는 묘사로 씁쓸하게 만든다.

2.4. 불타는 성전

첫 확장팩 불타는 성전에서 나오는 신규 호드 종족이 멀록이라는 루머도 있었다. 가짜 스샷까지 나왔을 정도.

자연 상태의 아웃랜드에는 살지 않는데[1] 이는 아웃랜드가 외계행성이기 때문. 한 트롤이 아웃랜드에도 멀록을 보급(?)하려고 노력한 적이 있었는데 멀록 우리를 열어서 새끼 멀록들을 풀어놓으면 잃어버린 드레나이들이 멀록을 보고 공포에 휩싸여 도망다니는 신이 나온다(…).

블러드 엘프 초반 퀘스트 중에 아옳옳옳옳옳이라는 네임드 멀록이 나오기도 한다. 이놈은 이후 하이잘 일퀘 도우미로 재등장한다(…).

2.5. 리치 왕의 분노

멀록과 대화하는 스샷이 공개되는 등 플레이어블 캐릭터 혹은 신규 평판세력으로 나오리라는 떡밥은 많았으나 결국 나오진 않았다. 하지만 리치 왕의 분노에 와서 퀘스트를 주는 멀록이 생기는 등 대우가 많이 좋아졌다.

퀘스트 중에 유괴잡혀간 어린 멀록들 구해주는 것이 있는데, 우리를 열어 주면 조그만 새끼 멀록 여러 마리가 아옳옳옳거리면서(…) 쫓아다니는 광경을 볼 수 있다. 잠시나마 한정판인 멀록 펫 주인이 된 기분을 느껴 보자.

그리고 사촌격인 생물인 골록이라는 종족의 평판이 추가되었다. 평판이 올라가면 랜덤으로 나는 탈것을 주는 아이템을 살 수 있기 때문에 인기는 좋은 편.

2.6. 대격변

'심해 멀록'이라는 놈들이 등장했는데, 모티브는 심해어(초롱아귀)인 듯.

칼렉고스아주어고스의 단서를 찾기 위해 아주어고스의 유일한 친구에게 가보라고 하는데, 이 유일한 친구가 바로 멀록. 파란색 멀록으로 아주어고스가 이 몸색깔이 맘에 들어 말을 가르쳐주고 친하게 지냈다고 한다. 이름은 어'르'글로 르는 묵음이라고. 아주어고스의 친구라 그런지 이 멀록도 상당히 독특하다.

저주받은 땅에서 멀록 관련 퀘스트가 생겼는데, 한때 공존했던 나가들의 배신으로 노예가 된 멀록들과 이에 한을 품고 죽은 멀록 족장의 영혼이 부족의 해방을 바라며 플레이어들에게 도움을 청하는 내용이다.

2.7. 판다리아의 안개

신종족으로 등장한 물고기 인간 '진위'의 기원이 바로 멀록이다. 마력이 깃든 호수에서 터를 잡고 지내면서 정신과 몸이 성장하여 판다리아의 문명 중 한 주축을 이루게 되었다.

2.8. 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

용족, 악마 같은 하수인 '종족'중 하나로 등장. 저레벨 카드라 강력하지는 않지만 운영에 따라 엄청난 힘을 발휘해 호평을 받는다. 님카멀과는 다르다 님카멀과는!

일부 멀록 종족 시너지를 주는 멀록들에는 '다른 모든 멀록에게 ○○ +1' 등의 텍스트가 적혀 있어서 낮은 코스트를 활용해 빠르게 멀록을 전개하면 무시무시한 위니 비트가 가능하지만, 저 볼드체가 함정. 상대가 꺼낸 멀록도 시너지를 고스란히 받는다. 먼저 치는 쪽이 이기니까 별 차이는 없지만.

2.9. 워크래프트 RPG

여기에서는 진정 우월한 종족이다! 오크마저 지능 페널티, 타우렌은 민첩 페널티 등등을 신나게 먹고 살고 있을 때, 레벨 수정없이 온갖 보너스를 다 먹는다.[2] 마이너스 능력치? 그런 거 없다! 평균 이상으로 지혜로운 데다 타우렌보다 건강하며 나엘보다 민첩하다. 게다가 변이체라 대인 마법이 통하지 않는다. 단점은 장갑, 반지, 부츠 착용이 불가능하다는 것인데, 원체 우월해서 무의미하다.

2.10.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최초의 애완동물 멀록으로 나온 아기 멀록 머키가 멀록 영웅으로 참전한다.


3. 기타

인상적인 생김새와 한 번 들으면 절대 잊을 수 없는 소리, 체력이 낮아지면 도망가서 동료를 불러오는 초보 플레이어가 고전하기 쉬운 패턴 등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인상에 남아 독특한 인기를 끌고 있다. 호드 유저들은 초반 지역에서 멀록을 만나는 경우가 얼라에 비해 적은 편이라 공감하기 어려운 점이지만, 얼라 유저들은 처음에 가장 무서운 몬스터가 뭐냐고 물으면 100이면 100 멀록을 뽑는다.

하지만 계귀템을 둘둘 말고 있는 대다수 부캐 쪼렙들은 최적화된 퀘스트라인을 따라가느라고 멀록은 건들지도 않는다. 거기다가 진짜 신규 유저들도 친구 초대 기능을 이용해 인던에서 광속렙업을 하고 말아서, 다른 악명높은 각종 종족, 희귀몹들과 함께 멀록의 명성도 구시대의 유물처럼 되어버렸다.

북미에는 멀록보호협회라는 팬사이트도 있고 블리자드의 오프라인 행사 블리즈컨 때는 멀록을 죽이지 말라는 캠페인을 펼치기도 했다. BWI에서는 멀록 티셔츠를 팔았는데 인기가 상당히 좋았고, GSTAR 2011에서는 멀록 후드티를 45,000원에 팔았는데 역시나 인기가 좋았으며, 구입한 사람들 가운데 일부는 멀록 후드티를 뒤집어쓰고 행사장을 돌아다녔다고 한다. 행사장 사람들의 이야기로는 행사기간 동안 멀록 후드티를 쓰고 돌아다니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


b0015325.jpg
[JPG image (Unknown)]

한국에서는 몇몇 유저들에게 멀사마라고 불린다.

블리자드의 L70ETC에서는 멀록을 주제로 한 노래를 공개하기도 했다. 아래 멀록 뮤직비디옳뮤직비디오 참조. 여기서도 인남캐는 안습의 길을 걷는다(…) 아쿠아맨 지못미. 기타히어로 3의 무료 콘텐츠 곡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인기가 워낙 좋아서 블리자드의 다른 게임에도 나온다. 스타크래프트 2에는 와우의 펫과 똑같은 모습의 록 해병이 등장하고 타우렌 해병 설명에도 멀록이 언급되면서 본격 우주로 나가는 멀록(…)이 되었다. 게다가 디아블로 3멀록의 얼굴 모습을 한 목걸이가 등장하여 본격 블리자드의 3대 게임에 전부 얼굴을 비춘 최초의 생명체가 되었다(만우절 장난인 젖소왕 가몬 드립은 논외).

----
  • [1] 나가들이 데려갔는지 레이드 던전 불뱀 제단에서 졸개로 일부 등장하지만 그 외에는 없다.
  • [2] d20 기반이라 강하거나 특이한 종족은 레벨 수정을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