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머나먼 시공 속에서

last modified: 2015-04-05 09:00:38 Contributors


遙かなる時空(とき)の中で
Haruka: Beyond the Stream of Time(코믹스판의 영어 정발명)
약칭 하루카(遙か). 정발 명칭은 "머나먼 시공 속에서"이며, 번역 차이로 '아득한 시공 속에서'라고 불릴 때도 있다.

Contents

1. 소개
2. 스토리 및 설정
3. 발매 타이틀
3.1. 게임
3.2. 애니메이션
4. 시스템
4.1. 머나먼 시공 속에서
4.2. 머나먼 시공 속에서 2
4.3. 머나먼 시공 속에서 3
4.4. 머나먼 시공 속에서 4
4.5. 머나먼 시공 속에서 ~몽부교~
4.6. 머나먼 시공 속에서 5
5. 미디어믹스
5.1. 코믹스판
5.2. 애니판
6. 등장인물
6.1. 머나먼 시공 속에서
6.2. 머나먼 시공 속에서 2
6.3. 머나먼 시공 속에서 3
6.4. 머나먼 시공 속에서 4
6.5. 머나먼 시공 속에서 ~몽부교~
6.6. 머나먼 시공 속에서 5
6.7. 머나먼 시공 속에서 6
7. 출연 성우진
7.1. 일본 레귤러 성우진(1~4편까지)
7.2. 일본 레귤러 성우진(5편 이후)
7.3. 일본 기타 출연진
7.4. 한국 성우진
8. 관련 용어

1. 소개

코에이의 루비파티에서 발매된 여성향 노멀 게임. 네오 로망스 시리즈 중 하나. 건전을 추구하는 네오 로망스답게 키스씬도 잘 안 나온다. CERO 등급은 B(12세 이상 이용가).
공식 홈페이지


초기에도 타이틀이 많긴 했지만 주로 이식작이 많았는데, 3에서는 무쌍 시리즈의 영향이라도 받았는지 본편+맹장전+엠파이어즈 라인으로 게임 발매[1]. 돈에이의 명성에 걸맞게 파생상품도 엄청나게 많으며 뮤지컬로도 제작되었다.

한국에 정식으로 발매된 것은 코믹스와 애니메이션뿐. 게임 자체는 정식 발매되지 않았지만 코믹스와 애니메이션 덕에 어느 정도 인지도는 있는 편이다.

흑룡의 무녀와 백룡의 무녀, 팔엽은 시리즈 내내 같은 성우가 맡고 있으며 그 외에도 오키아유 료타로 등은 배역은 조금씩 다르지만 레귤러로 등장하고 있다. 다만 4에서는 성우 간에 배역이 서로 바뀌었으며 5에서는 성우진이 전원 바뀌었다. 5에서 성우진이 전부 갈렸기 때문에 발매 전 기존 팬들 중에 반발도 있었고 원조 성우진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는 의견도 많았다.

2010년에 시리즈 발매 10주년을 맞았으며 이를 기념하여 1월 16일~17일(도쿄) / 2월 6일~7일(교토)에 하루카 10년 마츠리(축제)가 개최되었다.

2011년에 발매된 머나먼 시공 속에서 5는 성우진이 전부 갈린 것도 있고 스토리 및 시스템상의 문제 등으로 기존 팬들 사이에서 논란이 있었다. 기존작들과 많이 달라진 분위기가 가장 큰 원인. 결국 2011년 KOTY를 수상하는 굴욕을 얻었다.

2014년 9월에 머나먼 시공 속에서 6 제작 발표가 떴다. 발매예정일은 2015년 3월 12일. 플랫폼은 PSP, PS Vita. 시리즈 대대로 내려온 동양적인 분위기가 거의 퇴색된 데다가, 하필이면 배경이 되는 시대가 다이쇼 시대이기에 국내 팬들 사이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2. 스토리 및 설정

쿄우(京)라는 가상의 공간에 백룡의 무녀로서 소환된 플레이어가 무녀를 지키는 팔엽과 함께 쿄우를 구하는 것. 더 간단히 말하면 팔엽이라는 미남 집단을 입맛대로 후리는 것.

백룡의 무녀와 흑룡의 무녀, 총칭 용신의 무녀(초기 설정에는 백룡의 무녀만이 용신의 무녀였다)는 100년에 한 번 씩 쿄우로 소환되는데, 먼저 소환되는 용신의 무녀는 강한 힘을 갖고 있어서 팔엽이 딸려있지 않지만 나중에 소환되는 무녀는 팔엽이 따라 붙는다. 당연히 백룡의 무녀는 항상 나중에 소환된다. 또한 백룡의 무녀는 원령을 봉인하는 힘을 가지고 있으며 흑룡의 무녀는 원령의 목소리를 듣고 진정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다.

초기에는 '헤이안 풍의 이세계'라는 설정이었으나 2에서는 인(院)과 미카도(帝)의 대립, 3에서는 겐페이 전쟁을 배경으로 삼아 진짜 역사를 어느 정도 따라가고 있다. 4는 한때 무로마치 막부 성립기나 전국 시대가 배경일 거라 추측되기도 했지만, 용신의 무녀와 팔엽이 처음 생긴 과거의 시대가 배경이 되었다. 5는 다시 역사를 따라가 막부 말기.

1의 경우 오니와 인간의 대립이 중점적으로 그려지는데, 이 오니라는 건 묘사 등을 보면 서양에서 건너온 이들이나 그의 후손들을 가리키는 걸로 일반적인 오니는 아니다.

무녀를 지키는 팔엽은 신체 어딘가에 보주가 박혀 있어 이것으로 무녀와 감응한다. 팔엽은 용신이 아니라 보주가 선택하며(하지만 팔엽 자신의 의지로 거부하는 것도 가능한 것 같다), 무녀가 없을 때는 하나의 보주로 합쳐져 있다가 무녀가 소환되면 8개로 나뉘어 팔엽의 몸에 나타난다. 2의 팔엽은 1과 그렇게 다를 것 없었는데 3의 팔엽은 머리색이나 보주의 위치만 같고 성격 등이 많이 바뀌었으며, 4에서는 아예 확 바뀌어버렸다. 시리즈가 발매될수록 팔엽 평균 나이가 올라가 올드 유저를 위한 코에이의 따땃한 배려가 느껴진다.

3. 발매 타이틀

이식작 및 애장판을 포함.

3.1. 게임

1 관련
타이틀 플랫폼 발매일
나먼 시공 속에서 1[2] PS/GBA 2000년 4월 6일(PS)
2002년 8월 23일(GBA)
머나먼 시공 속에서 -반상유희-
(遙かなる時空の中で-盤上遊戯-)
PS 2003년 6월 26일
머나먼 시공 속에서 -팔엽초-
(遙かなる時空の中で-八葉抄-)
PS2/PSP 2005년 4월 1일(PS2)
2013년 2월 14일(PSP)
머나먼 시공 속에서 채회수상
(遙かなる時空の中で 彩絵手箱)
PSP 2005년 4월 1일
머나먼 시공 속에서 -무일야-
(遙かなる時空の中で-舞一夜-)
PS2 2006년 9월 21일
포켓 시나리오 시리즈 머나먼 시공속에서 무일야 NDS 2006년 11월 30일
100만인의 머나먼 시공 속에서 모바일 게임 2012년 8월 20일부터

2 관련
타이틀 플랫폼 발매일
나먼 시공 속에서 2 윈도우/PS2/PSP 2001년 9월 28일(Win)
2002년 2월 28일(PS2)
2005년 6월 30일(PSP)

3 관련
타이틀 플랫폼 발매일
나먼 시공 속에서 3 PS2 2004년 12월 22일
머나먼 시공 속에서 3 이자요이키
(遙かなる時空の中で3 十六夜記)
PS2 2005년 9월 22일
머나먼 시공 속에서 3 운명의 미궁[3]
(遙かなる時空の中で3 運命の迷宮)
PS2 2006년 3월 23일
머나먼 시공 속에서 3 with 이자요이키 애장판[4] PSP 2009년 3월 19일
머나먼 시공 속에서 3 운명의 미궁 애장판 PSP 2009년 10월 22일

4 관련
타이틀 플랫폼 발매일
나먼 시공 속에서 4 PS2/Wii 2008년 6월 19일
머나먼 시공 속에서 4 애장판 PSP 2010년 12월 22일

5 관련
타이틀 플랫폼 발매일
나먼 시공 속에서 5 PSP 2011년 2월 24일
머나먼 시공 속에서 5 풍화기
(遙かなる時空の中で5 風花記)
PSP 2012년 2월 23일

6 관련
타이틀 플랫폼 발매일
나먼 시공 속에서 6 PSP/PS Vita 2015년 3월 12일

그 외(시리즈 총합)
타이틀 플랫폼 발매일 비고
나먼 시공 속에서 몽부교
(遙かなる時空の中で 夢浮橋)
NDS 2008년 8월 21일 1, 2, 3의 등장인물이 동시에 등장
머나먼 시공 속에서 몽부교 Special PS2 2009년 1월 29일

3.2. 애니메이션

  • 머나먼 시공 속에서 ~자양화 꿈 이야기~ (OVA)
  • 머나먼 시공 속에서 ~팔엽초~ (TV판)
  • 머나먼 시공 속에서 ~마이히토요(무일야)~ (극장판)
  • 머나먼 시공 속에서 2 ~백룡의 무녀~ (OVA)
  • 머나먼 시공 속에서 3 ~붉은색의 달~ (OVA)
  • 머나먼 시공 속에서 3 ~끝없는 운명~ (TV판)

4. 시스템

4.1. 머나먼 시공 속에서

  • 본편 (~팔엽초~ 포함)
    무녀에 대한 호감도는 '믿는 마음'(녹색 별)과 '생각하는 마음'(분홍색 별)로 나타난다. 이벤트를 위해서는 두 게이지를 어느 정도 채워야 한다. 회화나 전투 등으로 채울 수 있다.
    팔엽이 좋아하는 향을 피우면 호감도가 쉽게 올라간다(향은 자기 전에 피울 수 있다). 향을 피우면 종류에 따라 주인공의 말칸이 변한다. 또한 금기일에는 꼭 한 명의 팔엽을 불러야 하는데, 이때 선택된 팔엽의 호감도가 올라간다. 또한 자신을 지켜줄 팔엽에게 팔엽이 좋아하는 종이에 편지를 써서 팔엽이 좋아하는 꽃과 함께 보내면 생각하는 마음이 더 올라간다.
    향이나 꽃, 종이는 미니 게임을 통해 입수할 수 있는데, 이때 대동한 팔엽이 좋아하는 아이템이 나오면 생각하는 마음이 올라간다.

    팔엽의 경우 게임 초반에 '마음의 조각'(소중한 것에 대한 기억. 한 마디로 팔엽은 기억 상실증 환자)을 잃어버린 상태이기 때문에 마음의 조각을 찾아야 한다. 기본적으로 마음의 조각 4개를 모아야 엔딩을 볼 수 있다. 엔딩은 현대 엔딩/쿄우 엔딩 두 종류.
    마음의 조각을 하나도 찾지 않았어도 '급진전 이벤트'를 통해 엔딩을 볼 수 있다. CG 올 클리어를 위해서는 급진전 이벤트도 꼭 봐야 하기 때문에, 11다리를 걸쳐도 2번은 플레이 해야 한다.

  • 마이히토요
    기본적으로 맵 형식으로, 맵을 돌아다니며 원령을 정화하고 이벤트를 볼 수 있다. 캐릭터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봉오리를 모아야 한다. 캐릭터의 꽃을 활짝 피워야 공략 가능. 거울 메뉴를 통해 전체 지도를 확인하여 원령이 있는 곳, 봉오리가 있는 곳을 확인할 수 있다.

4.2. 머나먼 시공 속에서 2

기본적인 시스템(향, 꽃, 종이, 금기일, 마음의 조각 등)은 1과 같다.
다만 1에서는 사신 해방이 스토리상 필수고, 사신을 해방하면 그에 해당하는 명왕의 힘이 딸려오지만, 2에서는 사신을 해방하여 사신의 힘을 얻은 뒤, 명왕의 과제를 풀어야만 명왕의 힘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사신 해방 및 명왕의 과제를 안 해도 된다(특정 캐릭터 공략을 위해서는 안해야 한다).

또한 주인공이 처음 쿄우로 올 때 선택지에 따라서 팔엽 중 한 사람을 만나게 되는데, 팔엽은 제의 팔엽과 인의 팔엽으로 나뉘어져 있으므로 이때 만난 팔엽이 제의 팔엽인지 인의 팔엽인지에 따라 공략이 달라진다. 공략하려는 팔엽이 처음에 만난 팔엽과 같은 위치의 팔엽이라면 '소중한 사랑' 이벤트를 통해 마음의 조각을 모으면 되고, 다른 위치의 팔엽일 때는 1의 급진전 이벤트와 같이 '장애 있는 사랑' 이벤트로 공략하면 된다. 참고로 제의 팔엽은 지청룡, 지주작, 지백호, 지현무이고, 인의 팔엽은 천청룡, 천주작, 천백호, 천현무이다.

4.3. 머나먼 시공 속에서 3

운명 덧쓰기 시스템이 도입. 1주차 플레이는 무조건 배드 엔딩으로, 주인공이 여기서 역린을 얻으면서 시공을 도약해 운명을 바꾸는 시스템이다. 시공을 도약한다고 해서 아무 때나 갈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장 선택이 가능할 뿐이다.

맵 형식으로, 맵을 돌아다니며 원령을 정화하고 이벤트를 볼 수 있다.

저장할 수 있는 경우가 한정되어 있던 1, 2와는 달리 이제부터 언제든 저장할 수 있게 되었다. 다만 시스템이 시스템이다 보니 양다리는 불가능.

호감도가 하나로 통일되고 마음의 조각 시스템 대신 '키즈나의 관'이 도입. 처음에는 호감도를 별 3개까지 밖에 채울 수 없지만 이벤트를 통해 키즈나의 관을 돌파하면(일반적으로 이벤트 하나에 하나 씩 돌파) 별 10개까지 호감도를 올릴 수 있다. 엔딩을 보려면 그 캐릭터의 키즈나의 관을 다 돌파해야 한다.

전투시 원진 시스템이 도입되었다.

운명의 미궁에서는 카마쿠라 파트와 미궁 파트가 분리되어 전투는 미궁 파트에서만 하게 되었다. 또한 '시간의 결정' 시스템이 있어 본편과 이자요이키의 데이터가 있으면 스토리 진행을 통해 얻는 시간의 결정을 통해 본편과 이자요이키의 이벤트를 다시 볼 수 있다. 즉 게임을 완벽하게 즐기려면 본편과 이자요이키 플레이는 필수. 일부 캐릭터와의 CG는 본편과 이자요이키를 완벽하게 플레이하지 않으면 볼 수 있다. 이자요이키는 무쌍 시리즈의 맹장전, 운명의 미궁은 무쌍 시리즈의 엠파이어즈에 종종 비유되지만, 엠파는 본편이 없어도 100%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이건 안 그렇다는 점에서 이걸 플레이하면 반드시 본편과 이자요이키를 구입하게 만드는 흉악한 게임.

4.4. 머나먼 시공 속에서 4

주인공의 이름은 변경 가능. 디폴트 이름으로 게임을 플레이 할경우, 등장 인물들이 그 이름을 불러준다.

전투시에도 플레이어가 행동을 지정하는 것이 아니라 따로따로 전투. 플레이어가 조종할 수 있는 것은 주인공 뿐으로, 자신에게 할당한 적을 빨리 물리치고 다른 사람을 도우는 시스템.

이미 클리어한 장을 다시 클리어할 수 있으며, 마음의 천칭을 흔드는 방식으로 캐릭터를 공략 가능하다.

4.5. 머나먼 시공 속에서 ~몽부교~

전투 시스템, 키즈나의 관은 3와 유사.

'꿈의 상자'를 여는 것으로 이벤트를 볼 수 있으며, 이벤트를 봐 키즈나의 관을 돌파하는 것이 가능. 다른 시대의 팔엽과는 우정 이벤트 하나, 같은 시대의 팔엽과는 연애 이벤트 셋이 준비되어 있다. 참고로 자신의 시대의 팔엽하고만 엔딩을 볼 수 있다.

한 번 엔딩을 보면 아크람(1, 2의 주인공 한정), 시로가네, 타이라노 토모모리(3의 주인공 한정)와의 이벤트를 볼 수 있다

술을 써서 원령에게 데미지를 입히면 별이 여럿 떠 있는 화면으로 바뀌는데 DS의 터치펜 기능으로 별을 완전히 이으면 사용한 술의 데미지가 다시 원령에게 가해진다(예컨대 술로 100의 데미지를 주고 별을 완전히 이으면 다시 100의 데미지가 가해서 술 한 번으로 200의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전투 부분 한정으로 게임의 난이도가 대폭 하락했다고 볼 수 있다. 다만 PS2 이식판에서는 타이밍이 괴랄해서 실패하기가 매우 쉽다는 듯.

4.6. 머나먼 시공 속에서 5

3와 마찬가지로 첫번째 필수 배드엔딩을 보고 나서야 시공도약이 가능해진다. 하지만 스토리상 특정 시점 이전으로는 갈 수가 없기 때문에 1회차 중반까지의 이벤트는 처음부터 다시 플레이하지 않는 한 볼 수가 없다.
백룡의 모래시계를 사용해 황폐해진 현대와 막부 말기 이세계를 왔다갔다 할 수 있다. 캐릭터 호감도는 마음의 결정을 채우는 방식. 눈꽃 모양으로 생겼으며 총 여섯 개의 결정을 채울 수 있다.

연계술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기존처럼 술자가 여러 명인 특정 스킬을 선택하여 합동기를 쓸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오행 순서대로 연계하여 합동 스킬을 쓰는 방식. 예를 들어 주인공이 토속성 일반스킬을 사용했다면, 그 다음의 세 명이 순서대로 금-수-목 속성의 스킬을 사용하면 된다[5]. 이럴 경우 마지막 속성이 연계술 전체공격의 속성이 된다. 가끔 전열에 나와 있지 않은 캐릭터가 난입할 때도 있는데 이럴 경우 연계술 속성은 무속성이 된다.

무기 봉인 시스템도 추가되었다. 기존 팔엽들과는 다르게 5의 팔엽들은 보주가 각자의 무기에 깃들었는데, 적의 약점을 찌를 시 나오는 원령의 혼을 무기에 깃들게 해서 스킬들을 새로 추가할 수가 있다. 무기 봉인을 반복하면 무기의 레벨이 오르며 무기의 형태가 바뀌기도 한다.

2회차부터는 생명의 조각 시스템이 추가된다. 총 5개로, 장 시작 시 몇 개의 조각부터 시작하는지는 정해져 있다. 이벤트를 보거나 맵을 돌아다니며 모래시계의 모래를 다 소진할 시 현대로 돌아가는데, 현대로 돌아갈 경우 생명의 조각이 하나씩 깎인다. 이세계로 갈 때는 아무 리스크가 없다. 또한 중요한 선택지가 발생할 시 그 선택지를 선택해도 생명의 조각이 깎인다. 조각이 다 깎였을 시에 나오는 배드엔딩도 존재한다(하지만 CG도 뭣도 없고 그 자리에서 바로 끝나버린다).

5.1. 코믹스판

머나먼 시공 속에서 1을 배경으로 한 코믹스판이 하쿠센샤 LaLa와 LaLa DX에서 연재되었으며 2010년 1월호로 완결되었다. 하나토유메 코믹스 레이블로 단행본이 나왔으며 총 17권.
작가인 미즈노 토코(水野十子)가 시리즈의 캐릭터 디자인도 맡고 있기 때문에 원작과 그림체가 거의 같지만 연재 속도가 극악으로 느렸다.
6권 및 11권 말미에 시리즈 중 2, 3 관련 단편이 각각 실려있다.

한국에서는 서울문화사에서 윙크 콜렉션 레이블로 정식발매하고 있으나 일판과 정발판 사이의 텀이 상당히 길다. 14권은 일본에서 나온 지 1년만에 나왔다.

영어로도 번역되어 라이센스판이 출시되고 있다. 출판사는 비즈 미디어(Viz Media).

게임판과 설정 상에서 다소 차이를 보인다.
  • 게임판은 팔엽이 처음부터 전부 모여 있으나 코믹스판은 팔엽이 거의 모여있지 않다.
  • 게임판에선 모리무라 란이 최종장에서야 구해지며 루트에 따라서는 정체가 밝혀지지 않을 수도 있다. 코믹스판에서는 중간에 구출되며 정체도 밝혀진다.
  • 게임판에서는 아크람에 의해 팔엽 전원이 "마음의 조각"이라 불리는 소중한 마음의 일부를 잃어버리며, 이것들을 되찾게 되면서 연애 루트를 타게 된다. 코믹스판에서는 마음의 조각에 관한 언급은 없다.
  • 코믹스판에서는 사방의 패 입수 후 신센엔에서 의식이 거행될 때 팔엽 전원이 아크람의 저주의 화살을 맞아 팔엽이 된 이후의 힘과 기억을 잃어버린다. 이것을 되찾는 것이 중요. 게임판에서는 나오지 않는다.

5.2. 애니판

네오로망스가 원작인 애니답게 성우진이 화려하고 작붕이 심하다.
'자양화 꿈 이야기'와 '백룡의 무녀', 마이히토요는 애니박스에서 방영했다. 한국판 성우진의 경우 일부 레귤러에서 중복이 있기도 하지만 극장판에서는 몇몇 캐릭터의 성우가 변경되어 중복이 없어졌다.

  • 머나먼 시공 속에서 1 관련
    "머나먼 시공 속에서 ~자양화 꿈 이야기~"라는 제목(이하 '머나먼 시공 속에서'는 생략)으로 OVA가 발매되었으며 코믹판을 바탕으로 2쿨짜리 TV판 애니 "머나먼 시공 속에서 ~팔엽초~"로도 제작되었다. 이후에'마이히토요'가 극장판으로 제작되어 상영.

  • 머나먼 시공 속에서 2 관련
    ~백룡의 무녀~라는 부제를 달고 OVA로 제작. 2 자체가 시리즈 중 가장 인기가 없어서 그런지 베스트애니메에도 가장 늦게 등재되었다(…).

  • 머나먼 시공 속에서 3 관련
    OVA '붉은색의 달'이 제작. 여전히 작붕이고 마사오미 등 몇 명을 제외한 팔엽들조차 공기에 마치 게임 홍보용 영상 같은 엔딩 등 이런저런 말이 많지만, 다른 건 다 필요없고 오프닝이 충격과 공포.


문제의 3 오프닝. '플레이 전에 뒤를 조심하자'라는 낚시가 있었다. 일가친척이 모여봐도 상관없는 수준이다

2010년 1월, 하루카 10주년 기념으로 "끝없는 운명"이 TVA로 방영되었으며 하루카 3 마지막 애니메이션이다. 그러나 흐름을 도중에 끊고 단노우라 전투를 DVD에 넣는다고 하여 돈에이라고 욕도 많이 먹었다.

6. 등장인물

6.1. 머나먼 시공 속에서

6.3. 머나먼 시공 속에서 3

6.4. 머나먼 시공 속에서 4

6.5. 머나먼 시공 속에서 ~몽부교~

  • 몽부교 추가 캐릭터

6.6. 머나먼 시공 속에서 5

6.7. 머나먼 시공 속에서 6

  • 용신의 무녀
    • 타카츠카 아즈사[6] (디폴트 네임)
    • 코마노 치요

  • 팔엽[7] [8]
    • 아리마 하지메
    • 다리우스
    • 코하쿠
    • 카타기리 슈헤이
    • 루드하네
    • 혼죠 마사토라
    • 하기오 쿠단
    • 사토야 무라사메

7. 출연 성우진

전 시리즈에 출연하지 않은 성우도 있으며, 5에서는 성우진이 싹 갈렸다.
풀 보이스가 아닌 파트 보이스인 시리즈가 여럿 있다(…). 이건 네오 로망스 시리즈 대부분의 특징.
6편부터는 풀 보이스로 바뀌었다! 그럴거면 성우진 싹 갈기 전에 해 주지

7.1. 일본 레귤러 성우진(1~4편까지)

  • 카와카미 토모코 - 1의 모토미야 아카네, 2의 타카쿠라 카린, 3의 카스가 노조미, 4의 아시하라 치히로
  • 미키 신이치로 - 1의 미나모토노 요리히사, 2의 미나모토노 요리타다, 3의 아리카와 마사오미, 4의 히이라기
  • 세키 토모카즈 - 1의 모리무라 텐마, 2의 타이라노 카츠자네, 3의 미나모토노 쿠로요시츠네, 4의 사자키
  • 타카하시 나오즈미 - 1의 이노리, 2의 이사토, 3의 히노에, 4의 토오야
  • 미야타 코우키 - 1의 나가레야마 시몬, 2의 아키후미, 3의 무사시보 벤케이, 4의 나기
  • 나카하라 시게루 - 1의 후지와라노 타카미치, 2의 후지와라노 유키타카, 3의 아리카와 유즈루, 4의 카츠라기 오시히토
  • 이노우에 카즈히코 - 1의 타치바나노 토모마사, 2의 히스이, 3의 카지와라 카게토키, 4의 카자하야
  • 호시 소이치로 - 1의 에이센, 2의 미나모토노 모토미, 3의 타이라노 아츠모리, 4의 후츠히코
  • 이시다 아키라 - 1의 아베노 야스아키, 2의 아베노 야스츠구, 3의 리즈반, 4의 아슈빈
  • 오오타니 이쿠에 - 1의 후지히메, 2의 후지와라노 유카리&후지와라노 미소노, 3의 백룡(성장전)
  • 오키아유 료타로 - 1&2의 아크람, 3의 백룡(성장후)&흑룡, 4의 나사티야
  • 이시이 코우지 - 1의 이크티다르, 2의 미나모토노 토키토모, 3의 미나모토노 요리토모
  • 카와무라 마리아 - 1&2의 시린, 3의 호죠 마사코
  • 아사카와 유우 - 1의 세프르, 2의 카즈히토, 3의 타이라노 키요모리, 3운명의 미궁의 팬텀
  • 쿠와시마 호우코 - 1의 모리무라 란, 2의 타이라노 치토세, 3의 카지와라 사쿠, 4의 이치노히메

7.2. 일본 레귤러 성우진(5편 이후)

7.3. 일본 기타 출연진

7.4. 한국 성우진

한국에 방영된 애니메이션판의 성우진. 중복이 있는 경우 편의상 이름만 표기했다.

  • 채의진 - 주인공: 1의 모토미야 아카네, 2의 타카쿠라 카린
  • 유동균 - 1의 요리히사&시몬, 2의 요리타다&아키후미
  • 전광주 - 1의 텐마, 2의 카츠자네
  • 엄상현 - 1의 후지와라노 타카미치, 2의 후지와라노 유키타카
  • 유호한 - 1의 토모마사&이노리, 2의 히스이&이사토
  • 정재헌 - 1의 에이센, 2의 미나모토노 모토미
    • 김장 - 극장판의 에이센
  • 홍진욱 - 1&2의 아크람
  • 한수림 - 1&2의 시린
  • 박신희 - 1의 후지히메, 2의 후지와라노 유카리
  • 하미경 - 1의 모리무라 란, 2의 타이라노 치토세&후지와라노 미소노

----
  • [1] 이자요이키가 맹장전, 운명의 미궁이 엠파이어즈 격이다.
  • [2] 베스트판과 프레임BOX판도 발매되었다.
  • [3] 미궁(迷宮)이라고 쓰고 라비린스(ラビリンス)라고 읽는다.
  • [4] 본편과 이자요이키 합본이다.
  • [5] 오행 순서는 시계 방향으로, 목-화-토-금-수-(다시)목 순이다.
  • [6] 이번 시리즈부터 포지션이 바뀌어 주인공이 흑룡의 무녀이다.
  • [7] 주인공이 흑룡의 무녀이기 때문에 이들이 팔엽인지 아닌지는 아직 불확실.
  • [8] 발매 후 스토리가 전개되는 과정에서 이들이 본래 치요의 팔엽이 맞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다만 스토리상 용의 보옥이 파괴된 후 진행하는 상태이기 때문에 본인들이 팔엽이라는 인식이 없다. 사건의 진상이 밝혀지는 과정에서 팔엽으로 각성하게 된다. 다만 경우에 따라 팔엽의 각성이 일어나지 않은채 스토리가 종료되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