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망언

last modified: 2016-12-07 23:46:15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상세
3. 망언의 예시 및 모음
4. 인터넷 기사의 망언
5. 2ch의 망언


1. 개요

Absurd_Remark.jpg
[JPG image (Unknown)]

본좌 앞에서 하면 안된다
妄言

'망령되게 한 말'을 뜻한다. 요즘식으로 말하자면 듣는 사람이 어이가 없게 만드는 말, 그리고 피해자를 2번 죽일 수 있고 상처줄 수 있는 말. (일본이라던가, 청와대에 계신 작성금지인 분 등이 이 분야에서 갑으로 알려져 있다.)

2. 상세

말은 1번 뱉으면 못 주워담으니 말할 때는 반드시 조심해야 한다. 특정인들은 망언 이후에 대부분 수습하려 해보나 옛말처럼 제대로인 수습은 못한다. 반면 몇몇 철면피들은 수습하려는 의지조차 없다.

망언의 예는 명언 항목에서도 있으니 그 쪽을 참고할 것. 비슷한 말로는 개드립이 있다.

3. 망언의 예시 및 모음

국내외 정치인이나 기타 유명인이면 편집 때 주의바람.

4. 인터넷 기사의 망언

2010년대 들어 연예계 기자라고 쓰고 기레기라 읽는다들의 새로운 클리셰 멘트로 떠오른다.

예로 TV나 인터넷같은 대중매체들은 연예계 인물들이 "돈이 많은데 어디에 써야할지 모르겠다"나 "사실 내 외모가 연예인 치고는 별로 뛰어난 편이 아니다"등의 발언을 하면 이걸 망언을 한다며 뉴스화시킨다. 너희들이 더 망언이다.

여기서의 망언은 본래의 무거운 뉘앙스보다는 "배부른 소리", "염장질"이나 "어그로"와 비슷한 가벼운 뜻으로 쓴다. 그러나 이것은 대부분 언론과 광고업주들의 관심 끌기용 헛짓놀음일 뿐이다. 이 때문에 인터넷 기사의 질을 떨어뜨리는 여러 요인들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5. 2ch의 망언

일본 2ch에서 妄言(もうげん)은 바른말, 정당한 주장(...)이라는 정반대의 뜻이다. 짐작할 만하겠지만 이것은 한국언론에서 일본정치인들의 정치관련뉴스를 보도하면서 늘 망언이란 표현을 씀에 따라 혐한성향이 센 2ch가 비꼬려고 반어적으로 써서다. 2ch용어 설명에서는 "한국정부 공인훈장"(...)이라고도 써놨다. 민주화와 비슷하게 용어의 의미를 왜곡한 사례. 다만 민주화는 긍정적 용어를 부정적으로 왜곡해 쓰는 경우지만 망언은 부정적 용어를 긍정적으로 왜곡해서 쓰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