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망상해수욕장역

last modified: 2015-01-20 17:48:37 Contributors

영동선 운영기관 : 한국철도공사 강원본부
개업일 : 2000년 1월 1일
역 종류 및 등급 : 임시승강장
영 주 방면
망 상 0.7km
망상해수욕장 강 릉 방면
옥 계 4.8km

望祥海水浴場驛 / Mangsang Beach Station

mansangbeach.jpg
[JPG image (Unknown)]

재개장 이전의 모습

newmangsang.jpg
[JPG image (Unknown)]

2014년 재개장 한 역의 모습


영동선임시승강장. 강원도 동해시 망상동 388-1 소재. 이 다음 역인 옥계역부터는 강릉시로 넘어가기 때문에 이 역이 동해시의 마지막 철도역이다.

역 이름 그대로 동해시의 상해수욕장에 가는 이용객의 편의를 위해 세워진 역이다. 망상해수욕장 정문 앞에 있다. 말 그대로 여름철에만 잠깐씩 통일호/무궁화호가 정차하던 역. 인근 망상역을 새로 지은 후에는 열차가 정차하지 않았다. 휴가철에도 망상역에만 정차했다.
하지만 2014년에는 7.11~8.24 간 영동선의 모든 무궁화호가 정차하게 되었다! 1박 2일에도 등장했다. 플랫폼과 울타리를 설치하는 등 기본적인 역 시설을 정비해서 마련하고, 자그마하지만 현장 발권이 가능한 역사도 만들고 새벽시간만 빼면 역무원까지 근무하니, 화장실만 빼면[1] 웬만한 간이역에 있을 건 다 있다. 즉 실질적으로는 임시승강장 수준을 벗어난 셈이다. 관광객을 위해 만들어서인지 스탬프까지 별도로 제작, 비치하였다.(비 시즌에는 동해역에 스탬프 비치.) 그래서 앞으로도 매년 여름 망상역대신 이 역을 계속 이용하게 될 듯 하다. 참고로 이름이 길어서인지 전산상으로는 "망상해변"역으로 표시된다.삼척해변역?

이 역과 망상역의 역간거리는 0.7km, 이 역과 옥계역의 역간거리는 4.8km이다. 승강장 형태는 1면 1선의 단선 승강장.
----
  • [1] 화장실은 어차피 역 맞은편 가까운 곳에 공중화장실이 원래 있어서 굳이 설치하지 않은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