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마임맨

last modified: 2015-02-15 19:17:42 Contributors

Mime.png
[PNG image (Unknown)]

Contents

1. 상세
2. 대전 정보
3. 애니메이션
4. 기타

122 마임맨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
흉내내マネネMime Jr.전국 : 439
신오 : 094
수컷 : 50%
암컷 : 50%
에스퍼
페어리
마임맨バリヤードMr. Mime전국 : 122
성도 : 158
신오 : 095

특성(5세대 PDW 특성은 *)
방음소리에 관련된 공격을 받지 않는다.
필터효과가 굉장한 데미지를 ¾만 받는다.
*테크니션위력 60 이하의 기술의 위력이 1.5배가 된다.

포켓몬분류신장체중알 그룹포획률
439 흉내내따라하기 포켓몬0.6m13.0kg미발견 145
122 마임맨배리어 포켓몬1.3m54.5kg인간형 45

진화
괴상한향로[1]를 지닌 채 교배


흉내내기를 배운 상태에서 레벨 업
[2]
439 흉내내122 마임맨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5배0.25배0배
강철 고스트 독노말 땅 물 바위 벌레 불꽃 비행 악 얼음 전기 페어리 풀에스퍼격투드래곤

종족치포켓몬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439 흉내내202545709060310
122 마임맨40456510012090460

도감설명
439 흉내내
다이아몬드상대의 움직임을 흉내내는 습성이 있다. 모방을 당한 상대는 눈을 뗄 수 없게 된다고 한다.
사람이 모이는 장소를 좋아한다. 상대의 움직임을 똑같이 흉내를 내 당황하게 한다.
그 틈에 도망친다.
플라티나
5세대
눈에 보이는 상대의 얼굴이나 움직임의 흉내를 내는 것으로 어떤 기분인지 알려고 한다.
하트골드
소울실버
상대의 움직임을 똑같이 흉내 내어 당황한 사이에 재빨리 도망친다.
122 마임맨
적/녹
파이어레드
남을 믿어버리도록 만드는 것을 잘 한다.
판토마임으로 만든 벽이 정말로 나타난다고 한다.

리프그린
판토마임을 방해하면 갑자기 큰 손바닥으로 연속뺨치기를 날린다고 한다.
피카츄판토마임이 특기로 항상 연습한다. 없는 것이라도 그곳에 있다고 믿어버리게 만든다.
금/하트골드판토마임의 실력을 타고났다.
자라면서 기술은 향상되어 보이지 않는 것도 만들어내게 된다.
은/소울실버손가락 끝에서 발산되는 이상한 파동이 공기를 단단한 형질로 바꿔서 벽을 만들어낸다.
크리스탈손가락에서 나오는 수수께끼의 파워로 주위의 공기를 굳혀서 투명한 벽을 만들어낸다.
3세대눈에 안 보이는 것을 몸짓으로 그곳에 있다고 믿어버리게 만드는 판토마임의 달인.
믿게 된 것은 진짜로 나타난다.
다이아몬드팬터마임의 달인이다. 손짓 발짓으로 만든 벽은 이윽고 진짜 벽이 된다.
손가락 끝에서 내는 파동이 공기를 굳혀서 벽을 만든다. 격렬한 공격도 물리친다.
플라티나
5세대
손가락을 잘게 흔들어서 공기 중의 분자 운동을 멈추게 하고 보이지 않는 벽을 만든다.

1. 상세


1세대부터 있었던 에스퍼 포켓몬. 모티브는 삐에로. 그중에서도 판토마이머. 마치 무언가 보이지 않는 유리벽이 있는 듯한 판토마임이 특기인데, 마임맨이 이걸 하면 어느새 진짜로 유리벽이 생성되어 있다고 한다. 눈치챘겠지만, 바로 리플렉터빛의장막은 이 녀석을 상징하는 기술. 하나 덧붙이면 대타출동[6], 역시 마임맨을 상징하는 기술이다. 전포도 아닌 놈이 유래기술은 많다. 전용기가 3개인 하리뭉도 있는데 뭘

포켓몬의 성별이 2세대에서 처음 나왔을때 [7] 초련이 마임맨을 꺼내는데 마임 임에도 불구하고 성별이 암컷이어서 수많은 플레이어들이 당황했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어째서 성비가 남 100% 여 0%가 아닌거지? 물론 이름은 이름일 뿐이다. 오리지널 명칭은 バリヤード로 Man과는 무관. 문제는 오히려 영칭 Mr. Mime일지도 모른다

4세대부터 진화 전 개체인 흉내내가 등장하며 흉내내을 얻으려면 암컷 마임맨에게 "괴상한향로"를 지니게 한 뒤 교배하면 된다. 일반 교배로는 흉내내가 아니라 그냥 마임맨이 나오므로 유념하자.

관동지방 체육관장 초련이 적/녹/청 시절부터 사용한 포켓몬 중 하나. 피카츄에선 캐이시 일족한테 완전히 밀려나 짤린 흑역사가 있었지만, 그래도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애용된다. 또한 신오지방 사천왕 리더 오엽이 선봉으로 내보내는 포켓몬으로도 악명 높은데, 시작하자마자 상대가 물리 어태커면 리플렉터를, 특수 어태커면 빛의 장막을 설치해서 플레이어를 골때리게 만든다.

1세대때는 야생에선 절대로 얻을 수 없었다. 2번 도로에 있는 집(현재는 금구슬 아저씨가 사는 곳)에 사는 사람과 적/녹/청에선 캐이시, 피카츄에선 오직 삐삐와 교환해야만 얻을 수 있는 포켓몬이었다. 2세대에선 21번 도로, 즉 태초마을 바로 아래에 있는 풀숲에서 좀 낮은 확률로 출현한다.

2. 대전 정보

대전 관련으로는 종족치를 보면 좋다고 볼 수 없는데 체력 40에 물리방어가 65로 물리내구가 심각하게 낮아 물리기술을 맞으면 거의 죽는다고 볼수 있다. 특공 100에 스피드 90이라는 종족치가 눈에 띄지만, 이 종족치는 후딘에게 간단히 처발리는 수치. 특방은 120으로 높은편이지만 체력이 낮아 특수내구가 엄청나게 높은것도 아니다.

특성을 보면 방음이야 쓰레기 특성이니 논외고(…)[8] 필터가 눈에 띄는데, 약점 타입 기술을 받아도 위력을 ¾배(결과적으로 1.5배/3배)로 낮추는 것으로, 하드록과 이름만 다른 특성이다. 하지만 위에도 언급한 봉지내구로는 이런 쓸만한 특성도 무용지물.

5세대에서는 신특성으로 개사기 특성이라 불리는 테크니션이 추가되어 소정 상향되었지만, 이놈이 자속 먹는 기술중 테크니션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 전무하다. 고작해야 염동력 정도지만 사이코키네시스를 배우는 이 녀석이 염동력을 사용하고 있다면 그건 이미 취미의 영역. 하트비늘메지컬리프를 되살릴 수 있고 ORAS에서 오야지기로 전격파가 풀리므로써, 위력 90이라는 강력한 필중기로써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아무리 후딘이 견제폭이 좁다해도 메지컬리프와 전격파 정도로 얘를 택할리가(…) 어찌됐던 마이너. 에레키블이나 마그마번처럼 다음 세대에서 필터 특성을 살릴 수 있는 진화형이 나오기를 기대해보자. 대신 차지빔을 위력 75의 특공 랭업기로 활용할 수 있다.

6세대에선 진화형이 생기진 않았지만, 가디안처럼 새로 페어리 타입이 붙었다. 약점 수는 결과적으로 그대로지만 무효가 하나 더 붙고 악 타입과 드래곤 타입을 자속으로 잡을 수 있게 되어 어쨌든 상향됐다고 봐야 할 듯 하다. 또한 애니메이션이 정말로 유리벽 판토마임을 하는 것처럼 변했다.

동일타입인 가디안과 비교해서 특방이 높고 방어는 동급이지만 체력이 낮아 결국 내구면에서는 밀린다. 공격과 특공은 확실하게 밀리고 유일하게 나은 점은 스피드뿐. 그나마 그 스피드도 90으로 조금 아쉬운 수치다. 특성 필터를 채용하면 방어면에서 가디안보다는 안정적이게 되지만 그래봤자 기본 체력이 40이라 내구형으로 써먹기는 힘들다. 결국 가디안과 차별화하려면 특성 테크니션과 잠재파워의 조합으로 다타입견제를 하는 수 밖에 없다. 유전기인 얼다바람을 위력 82.5로 사용해 4배약점을 노릴 수 있고 6세대에서 위력이 60으로 고정된 잠재파워를 위력 90으로 사용해 다타입 견제를 할 수 있다. 이왕이면 잠재-불을 맞춰서 얼다바람과 함께 4배약점을 노려주면 매우 유용하다. 얼음, 불타입 기술을 익히는 에스퍼타입이 별로 없는걸 감안하면 가디안뿐만아니라 다른 에스퍼타입 포켓몬들과도 차별화가 가능하다. 마이너포켓몬이라 상대방이 마임맨이 무얼 할지 읽기 힘들다는 장점 아닌 장점도 있다(…).

그러나 1세대에는 공식 대회에까지 쓰인 시절이 있는데 닌텐도컵 97, 98에 사용된 모든 포켓몬을 금지한다는 특수한 룰을 도입한 닌텐도컵 99이다. 에스퍼 타입이 사기였던 1세대이니 대회에도 자주나왔고 그래서 거의 대부분의 에스퍼 타입 포켓몬이 출전 정지를 먹자 마임맨같은 마이너라도 써야한 것이다. 그러나 닌텐도컵 99에는 윤겔라, 고우스트까지 쓰일 정도였고 윤겔라의 종족치가 330, 마임맨이 340으로 별로 나을 것이 없는데다 중요한 특수와 스피드에서 윤겔라가 앞섰기 때문에 마이너 포켓몬만 출전한 닌텐도컵 99라도 마임맨이 크게 활약하거나 하지는 않았다. 정말로 꿩대신 닭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

3. 애니메이션

원래 야생 포켓몬이었던 녀석이 우연히 지우네 집에 들어갔는데, 지우 엄마가 그 마임맨을 지우로 착각해서[9] 음식을 대접해줬다가 진짜 지우가 간신히 돌아오고, 나중에 어찌어찌해서 결국 '마임돌이(바리짱)'라는 별명을 얻고 지우네 집에서 살게 된다. 집에서는 완전히 메이드가정부 포지션. 오렌지제도 편에서는 웅이랑 역할다툼(…)을 하기도 했다. 참고로 이 녀석이 만드는 리플렉터는 로켓단의 전차 주포도 튕겨낼 정도.(…)

그리고 진화 전인 흉내내가 로이의 포켓몬으로도 나온다. 볼 밖으로 나와있으면 항상 로이를 흉내내고 있으며, 로켓단 등장 대사를 외칠 때도 마자용 다음에 튀어나온다. 전투는 별로 하지 않고, 가끔 흉내내기만 쓰는 정도지만 가끔 흔들흔들댄스를 써서 상대 포켓몬을 무력화 시키는 활약도 보였다. 외모가 귀여워 엔딩에도 등장하는 등 대우가 좋다. 흉내내기를 벌써 쓸줄은 알지만 진화하면 외모가 OME라서 진화시키지 않는 듯하다. BW로 넘어가면서 기지에 남겨놓고 왔다.

DP 애니메이션에서는 그 구린 공격치로 번개펀치를 쓰는 마임맨을 데리고 다니는 모도가 엑스트라에게 지우의 이젤냉동펀치를 배우는 특훈을 하는 에피소드가 있다. 첫 번째는 번개펀치에 브이젤이 떡실신했지먼 두번째는 지형을 이용 + 비가 내려서 쓱쓱 특성 발동으로 냉동펀치를 완벽하게 배워 마임맨을 이긴다.

4. 기타

여담이지만, 이 항목은 1세대 포켓몬 중에서 가장 마지막으로 작성됐다. 크게 상관은 없지만, pixiv 사전의 4세대까지에서 가장 마지막으로 작성된 항목도 마임맨이다.
(단 '1세대와 관련된 진화 전/후 포켓몬'이라면 해당되지 않는다.)

6세대 게임에서는 진짜 마임을 한다. 가만히 있는 상태에서는 설정처럼 마치 앞에 벽이 있는 듯이 마임 퍼포먼스를 벌이며 기절할 때도 머리를 탁! 치고한 손으로 붙잡고 오버액션으로 넘어지는 등 이름과 관련한 개성이 뚜렷해졌다. 하지만 저 마임 퍼포먼스에 무서운 느낌을 받는 사람도 꽤 있는 모양이다. 음산한 음악이니 주의!

1세대부터 3세대 루비/사파이어 까지는 게임 도트 상 손가락이 4개였는데, 파이어레드/리프그린/에메랄드 부터는 손가락이 5개로 수정되었고, 그 이후 출시되는 모든 게임에도 적용되었다.

----
  • [1] 포켓몬에게 지니게 하면 전투 시 에스퍼 타입 기술의 위력을 올려주는 도구다.
  • [2] 흉내내는 레벨 18(6세대부터는 레벨 15)때 흉내내기를 배우며, 이 때 배워두면 바로 진화한다.
  • [3] 64화에 등장한 서커스단 마임맨
  • [4] 지우네 집에 살고 있는 마임돌이
  • [5] 마임돌이가 AG 4기에서 재등장할 때.
  • [6] 믿기 힘들지만 사실이다. 1세대에서 유일하게 레벨업으로 대타출동을 배우며 5세대 까지 이어진건 마임맨이 유일한 포켓몬이다.
  • [7] 물론 니드런 암컷/수컷은 예외
  • [8] 약점 벌레 타입 고위력기인 벌레의야단법석을 막아줄 수는 있지만, 특수형 벌레가 너무 적다. 정작 불카모스같은 괴물이 나타나면 막을 수도 없다.(…)
  • [9] 포켓몬 서커스단의 마임맨이 게으름을 피우자 지우가 포켓몬 서커스단을 돕기 위해 마임맨 인형옷을 입고 있었는데, 진짜 마임맨으로 오해받고 로켓단한테 잡혀갔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