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마무드 아마디네자드

last modified: 2015-03-17 17:22:02 Contributors


1956년 10월 28일 ~

이란의 대통령이었다. 원 발음대로 읽자면 '마흐무드 아흐마디네자드'

대통령에 당선되기 전에는 테헤란 시장을 역임했다. 보수강경파로 알려진 인물로 2005년 8월 3일 대통령 선거에서 전임인 모하마드 하타미를 제치고 당선되었다. 그리고 2009년 6월에 대통령 선거에 출마, 전 총리였던 미르 호세인 무사비 후보를 누르고 당선되어 재선에 성공했는데... 당시 부정선거 의혹이 크게 일어나 대규모 시위가 벌어지기도 했다.[1]

집권 이후 미국과 잦은 대립과 마찰을 겪었다. 반미주의자, 반이스라엘 주의자로 물의를 빚은 인물이기도 하다.

서방세계에서 로버트 무가베, 김정일과 더불어 최악의 독재자 중 한명으로 손꼽힌다. 근데 단 무가베나 김정일은 막장완벽 독재자이지만, 아마디자네드는 사정이 많이 다르다. 이란 이슬람공화국의 대통령은 직선제 선출직이지만, 그 위에 이맘(imam) 호메이니의 후계자인 메네이(카메네이)가 떡 버티고 있다. 아마디네자드는 하메네이 꼭두각시인 셈(…). 사실 2012년 총선에서 아마디네자드 세력은 하메네이 지지 세력에 크게 밀렸다. # 사실 아미디네자드가 이렇게 깽판을 치는 것은 일부러 이란의 최고 수뇌부인 종교 지도자에 대한 비판을 자신이 일부러 맞을려는 몸부림[2], 한마디로 의도적인 광역 어그로를 끌고 있다는 설이 지배적이다. 자신이 실제로는 종교 지도자의 순한 양이라는 것을 인지시키면 자연스럽게 국민들이 이란의 종교지도자들을 비판하겠지만 만약에 자신이 국제적으로 민폐도 끼치고 깽판을 부리면서 마치 자신이 이란의 지도자인양 행세하면 국민들은 아마디네자드를 욕하는 선에서 끝나며 이때쯤 하메네이가 아마디네자드에게 자제하라는 소리 한번 정도 해주면 국민들은 오오 하메네이 오오... 이러고 종교지도자들의 권력은 더욱 확고해진다.

SNLThe Lonely Island에서 마룬5의 애덤 리바인 피처링의 Iran so far #게이드립을 치기도 했다.. 닮, 닮았다!

아이러니하게도 유대인 혈통이라는 소문이 있다. 자세한 건 알 수 없으나, 과거 이란이 아랍권과 다른 것을 강조해서인지 유대인에게 좀 더 관대한 편이었기에 많은 유대인(및 아르메니아인)이 살긴 했다. 그의 반미 강경보수적인 태도는 이 혈통이 아니라는 걸 강조하기 위해서라나.

미국에서는 1979년 11월에 벌어진 미 대사관 인질 사건에 참여한 인물이라고 하나, 자세한 것은 밝혀지지 않았다.

의외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는데 미국 기자가 만약 당신 딸이 유대인과 결혼하겠다고 유대인 사위를 데려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라고 묻자 그가 유대인이라는 사실보다는 그의 인품을 확인하겠다는 정상적인 답변을 하기도 했다. 방송용 립서비스 아닐까? 어차피 이란은 이스라엘을 증오하는 것이지 유대인에 대해선 조금 애매한 포지션이다. 호메이니는 "우리는 유대인을 증오하지 않는다. 다만 시오니스트라는, 유대인의 탈을 쓴 가짜 유대인들을 증오한다."라고 말한 바가 있으며 아마디네자드도 이란계 유대인 지도자들과 여러번 회동하기도 했다. 이란 내부에도 수만명에 달하는 유대인들이 살고 있다.

카다피에 묻혀서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 양반도 상당한 기행을 저지른다. 언젠가 유엔에서 히틀러를 찬양하면서 홀로코스트는 거짓이라는 연설을 했다가 완전히 뒤집어 놓은 사건이 있다.


루저 키가 매우 작기로 유명하다. 대략 5피트(152cm)로, 키가 작기로 유명한 다른 나라 정상들(니콜라 사르코지 - 165cm,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 163cm 등)과 비교해도 한참 작다. 위 사진에서 옆에 있는 사람은 키가 189cm에 달한다고 알려진 시리아의 바샤르 알 아사드 대통령이다.
----
  • [1] 당시 이란의 학생 한명이 시위도중에 경찰의 총에 맞아 사망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이 때문에 시위의 규모는 더욱 확산... 그런데 이 여학생의 나이는 27세 가량. 이란 소녀가 이란 숙녀로 변했다!
  • [2] 물론 그 깽판의 부작용으로 2013년 대선에서 개혁-중도파 연합에게 정권을 내주었다. 물론 그와는 별개로 1인자는 여전히 하메네이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