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마그레브

last modified: 2014-09-10 00:00:46 Contributors

Maghreb2.PNG
[PNG image (Unknown)]

Contents

1. 개요
2. 언어
3. 인종
4. 종교
5. 관련항목


āl-Maġrib [1](المغرب)
Maghreb
Maglev

1. 개요

아프리카의 지역으로, 좁게는 모로코, 알제리, 튀니지, 넓게는 리비아, 모리타니, 서사하라까지 포괄한다. 이름은 아랍어로 '서쪽'이라는 뜻에서 유래. 하지만 중동과 지리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중동과 인종, 언어, 종교, 역사, 문화적 공통점들을 많이 갖고 있어서 MENA (Middle East & North Africa) 로 묶여서 불리기도 한다.
북아프리카와 대충 겹치지만 이집트는 이들과 역사, 문화적으로 상당히 다르므로 흔히 독자적인 분류로 다룬다.

2. 언어

아랍어를 쓰며, 마그레브 방언의 방언연속체를 이룬다. 리비아를 제외하면 전부 프랑스의 식민지 지배를 받았기 때문에 불어가 아직도 널리 쓰이고 있다. 리비아이탈리아의 식민지배를 받았기에 이탈리아어 단어가 좀 남아있지만 그닥 쓰이진 않는다. 그외에 르베르어[2], 모리타니에서는 월로프어도 쓰이고 있다. 모로코의 스페인 인근 지역에서는 스페인어도 통한다.

3. 인종

아랍인과는 구별되는 토착민족 베르베르족이 많이 있으며 이들은 아랍어와 이슬람교를 받아들이기는 했지만 독자적인 문화를 유지하고 있다. 그리고 아랍인에 동화되지 않은 상당수 베르베르인들은 아랍어가 아닌 베르베르어를 사용한다.

----
  • [1] 아랍어 المغرب는 모로코 왕국(دولة المغرب)을 가리키는 말이기도 하다.
  • [2] 아랍어와 같은 어족(아프리카아시아어족)에 속하지만 그 안에서 다른 어파에 속한다.
  • [3] 귤의 영어명인 '탠저린'(Tangerine)이 이 지역에 위치한 도시 '탕헤르'에서 비롯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