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마곡나루역

last modified: 2018-07-25 01:14:56 Contributors

서울 지하철 9호선 (완행) 운영기관 : 서울9호선운영㈜
개업일 : 2014년 5월 24일
개 화 방면
신방화 0.9km
마곡나루 종합운동장 방면
양천향교 1.4km
인천국제공항철도 운영기관 : 공항철도주식회사
개업일 : 2018년 9월 예정
서 울 방면
디지털미디어시티
마곡나루 인천국제공항 방면
김포공항

현재 급행열차는 정차하지 않는다. 언제 정차할지는 불분명하다.

麻谷나루驛 / Magongnaru Station
마곡나루 여의나루 잠실나루 광나루

마곡나루역
다국어 표기
영어 Magongnaru
한자 麻谷나루
중국어 麻谷渡口
일본어 マゴンナル
역번
서울 지하철 9호선 905
Magongnaru9.jpg
[JPG image (Unknown)]

서울 지하철 9호선 승강장 크게보기
Magongnarui.jpg
[JPG image (Unknown)]

역안내도 크게보기
주소
서울 지하철 9호선
마곡나루역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5로 지하2 (舊 마곡동 370-3번지)

Contents

1. 개요
2. 역 정보
3. 인천국제공항철도 개통문제
4. 역 명칭에 관한 여담
5. 역 주변 정보
6. 일평균 승차량


1. 개요

서울 지하철 9호선 905번.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5로 지하2 (舊 마곡동 370-3번지) 소재. 인천국제공항철도와의 환승이 추진 중이다.

2. 역 정보


- 마곡나루역 조감도

9호선 개화역~신논현역 1단계 구간 중 유일하게 미개통 상태로 남아 있던 역이었다.무한역 과거 역 주변은 마치 개통하기 전의 마곡역처럼, 주변이 허허벌판이고 아무런 시설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심지어는 도로까지 존재하지 않았었다.지못미 건설은 끝났으나 무정차 통과를 시켰다. 2013년 당시 1개의 출구가 존재하나, 그마저도 막혀 있는 상태[1]였다. 이름 및 소재지도 비슷하고 이래저래 5호선 마곡역을 쏙 닮았다. 다만 마곡나루역 서쪽에는 신안아파트 등의 주거지가 있어 주민들이 미개통에 대해 항의하자, 강서구청에서 마곡나루역 조금 서쪽에 사는 주민을 위해 논을 가로질러 신방화역으로 이어지는 임시 통로를 만들었다.

서울 지하철 9호선 급행열차 정차 예정역이다. 문제는 이용객수가 아직 저조한 지금은 어떻게 될지 알 수 없다는 것이다. 마곡지구 개발이 끝나서 공항철도역을 다시 만들든지 해야 결론을 알 수 있을 듯. 일단 이 역이 개업하면 완행-급행 동시 정차역으로 만들어져 완급결합을 하도록 예정되어 있다...만 같은 구조를 가진 가양이나 동작역과는 달리 바깥쪽 선로를 사용하지 않는다. 완행도 안쪽 선로에서 정차한다.

마곡지구 아파트가 본격적으로 분양됨에 따라 서울 지하철 9호선 마곡나루역은 2014년 5월 24일에 급행열차가 정차하지 않는 일반역으로 개통되었다. 구조상 급행열차의 정차가 가능하지만 아직 인천국제공항철도 마곡나루역이 개통되지 않고 마곡지구의 개발이 완전히 끝나지 않은 수요가 아직 현저히 부족한 현 상황으로써는 급행열차가 설 계획은 없다고 한다.

그런데 서울시메트로9호선 측에서 말을 바꾸어 원래부터 일반역으로 예정되어 있던 곳이라는 발언을 하는 바람에 논란이 되었다. 이에 마곡지구 입주자들은 사기분양이라는 말을 써가며 격렬히 반발하고 있다.

서울시 교통국 관계자에 따르면 마곡나루역을 급행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신호체계와 관제체계를 바꿔야 하는데, 이 과정이 상당수의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기에, 2014년 현재 1일 평균 1500명 정도의 저조한 이용 승객수가 많이 늘어나야 급행역 전환 추진이 앞당겨질수 있다고 한다.수요 없어서 통과시키는 거 맞네

DSCN8915.jpg
[JPG image (Unknown)]

실제로 마곡나루역이 애초부터 일반역이였다는 9호선 측의 말은 변명에 불과하다. 미개통역이였을 시절엔 급행정차 표시까지 있었다. 승강장 구조도 가양역동작역처럼 완급결합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있다. 그냥 수요가 없어서 정차 안한다고 솔직하게 말해 아니 환승역만 되어도 바로 급행 설걸?

DSC032752.JPG
[JPG image (Unknown)]



한편 마곡나루역이 개업하기 전에 인천국제공항철도 공덕역의 시범 정차처럼 10일 정도 시범 정차를 한 적이 있었다. 즉 아직 미개통 상태이지만 개통한 역처럼 역에 정차를 한다는 것. 무려 안내방송까지 방송했다! 다만 당연히 승하차는 불가능했고 역에 정차하기 전에 기관사가 승하차는 불가능하다고 방송을 했었다. 국내에선 이례적인 일. 그러나 철도 동호인한텐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

여담으로 전에 썼는데 누가 지웠는지는 몰라도 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의 수도권 전철노선도에서 마곡나루역이 사라졌다 신방화역양천향교역 사이를 보라 아직도 사라져있다, 웹 버전에는 있는데 다운로드하면 없다(...)
구버전
Subwaymap_Kor.jpg
[JPG image (Unknown)]

신버전
Subwaymap_Kor(new).jpg
[JPG image (Unknown)]

개업안함에서 사라지는 신마술

3. 인천국제공항철도 개통문제

arex_magoknarustation.jpg
[JPG image (Unknown)]

5125c17316b1d786127336.jpg
[JPG image (Unknown)]

개통 후에도 이용자 수 하위권을 달리는 마곡역과는 달리, 인천국제공항철도가 이 역 인근을 지나서 공항철도와의 환승역의 가능성이 있었고 대피선이 깔려있어 9호선 급행열차가 정차할 가능성도 있어 마곡역과는 다른 운명을 겪을 것으로 보였지만 레일공항철도 측에서 마곡나루역 개통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2013년 서울특별시에서 이미 2010년에 공항철도 마곡나루역의 1단계 공사(정거장과 환기구 설비)가 끝났고, 2단계 공사를 통해 완전히 개통하기 위하여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사전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서울특별시에서 시행하는 마지막 대규모 개발사업인 마곡지구 개발계획에 이미 포함이 되어 있는 사안이기도 하다. 그리고 2014년 9월, 서울시는 공항철도 마곡역사를 2017년 말까지는 개통할 계획임을 밝혔다.

결국 한국철도시설공단 2015년 발주계획에 마곡나루역 실시설계가 포함되었다. 이에 따라 2015년 말에서 2016년에 착공하여 2017년 말 개통할 것으로 보였는데, 2015년 1월 2일 발주계획이 취소되었다. 서울특별시와의 예산 분쟁이 아직 끝나지 않은 듯.

결국 2018년 9월 말 개통한다고는 한다. 문제는 그 동안의 행적을 보면 9월 말에 개통을 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

4. 역 명칭에 관한 여담

한강변에 위치한 것도 아니고, 역사적으로 근방에 나루터가 위치한 것도 아닌 이 역의 이름이 마곡이 아닌 마곡나루가 된 이유는 원래 마곡나루역에 인접한 중앙공원에 워터프론트 사업이 예정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현재 울화목원으로 변경된 마곡지구 내 중앙공원은 원래 한강경인운하를 거쳐 서해로 연결되는 국제선박터미널으로 계획되었었고, 이 계획이 취소된 이후에도 한강과 연결된, 요트선착장을 중심으로 한 워터프론트 계획이 추진되었으나 예산과 현실성 문제로 모두 취소. 역명은 한창 워터프론트 계획이 추진되고 있었을 때 결정되었으며, 신길온천역등에서 볼 수 있듯이 역명변경이 쉽게 이루어 질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마곡나루역은 나루터가 없는 마곡나루역이 되어버렸다. 다행히 중앙공원이 호수공원으로 조성되고 있기에, 주변에 물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마곡나루역이 되는 사태는 피할 수 있을 듯 하다. 오리배 나루터 마곡나루?

아직 인천국제공항철도가 개통되지 않았지만, 지금까지 알려진 바에 의하면 서울 지하철 9호선 마곡나루역과 환승하게 되는 인천국제공항철도의 역 명칭은 마곡나루역이 아닌 마곡역이다. 인천국제공항철도와의 환승역이 되게 되면 현재 마곡나루역의 명칭과 원래 있던 마곡역인 서울 지하철 5호선마곡역의 명칭이 어떻게 될 지도 흥미로운 사항. 굴러온 마곡역이 박힌 마곡역을 뺄 수 있을것인가? 아마 이 역이 마곡지구의 중심에 있으므로 마곡역이 되고 5호선 마곡역은 강서구청이 이사오므로 강서구청역으로 변경될 것으로 보인다.

5. 역 주변 정보

마곡도시개발사업의 부지이다. 이에 따라 마곡나루역 주변에는 마곡지구에 들어설 전시장이 예정되어 있다. 이 전시장 규모는 아직 미정인데, 부지 크기로 봐서는(마곡도시개발사업 문서에 있음) SETEC 정도의 크기인 듯.

개통 당시에는 버스 노선이 없었으나 2014년 6월 25일 노선 조정이 이뤄져, 서울 버스 6642서울 버스 6647이 경유하게 되었다.

6. 일평균 승차량[2]

서울 지하철 9호선
2014년
1,358명

----
  • [1] 개통하면서 그 출구가 개방됐지만, 엘리베이터는 원래 2개며 그나마도 하나밖에 운행하지 않는다. 공중전화도 현시점에서는 불통이지만 그래도 명색이 9호선 역이다 보니 편의점인 CU가 존재한다.
  • [2] 하차량은 포함 안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