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리우 캉

last modified: 2015-04-15 12:18:10 Contributors

Liu Kang(劉鋼), Earthrealm's Greatest Champion, and Earthrealm's Greatest Nightmare

Contents

1. 2대 모탈컴뱃 챔피언의 변천사
2. 개요
3. 스토리(원래 시간대)
3.1. 미칠듯한 무력
3.2. 외전
4. 대체 시간대
4.1. 모탈 컴뱃(2011)
4.2. 모탈 컴뱃 X
5. 인간 관계
6. 그 외

2. 개요

모탈 컴뱃 시리즈의 주역 캐릭터.

소림사 출신으로 이 게임 시리즈 최강의 인간 본좌. 사실 신이 아니면 이 양반이랑 맞짱 떠서 이길수 있는 상대가 거의 없다. 그리고 신들도 줘팬다.[1]

스콜피온이나 서브제로와 같은 초인기캐에게는 밀리지만 작중 최강자라는 점과 스피디한 플레이 스타일로 팬 베이스가 있긴 있는 편이다.

3. 스토리(원래 시간대)

1편 당시에는 소림사[2]의 명예를 실추하는 섕쑹을 쓰러뜨리기위해 참가[3]. 캐릭터의 생김새와 기합부터 배경 스토리까지 용쟁호투의 이소룡을 따라했으며[4], 캐릭터들중 유일하게 상대를 죽이는 페이탈리티가 없었기 때문에 인기가 별로 없었다. 페이탈리티는 단순하게 한번 돈 다음에 힘세고 강한 어퍼로 멀리 날려버리는 것.[5] 그래도 일단은 페이탈리티라 FATALITY 메시지는 뜬다. 다만 The pit 스테이지는 어퍼컷으로 끝내면 무조건 떨어져 죽게 되어있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사람을 죽이게 된다. 참고로 참가자들중 가장 어리다.

본가 설정으론 직업이 승려지만[6] 영화판의 DVD 부록에 보면 어부로 되어있고 말리부 코믹스에선 건축가로 설정이 되어있다. 또한 영화판에선 섕쑹에게 살해당한 동생이 있다.

여하간 기합소리가 이소룡과 달리 좀 웃긴 편이라 팬들 사이에선 터키 콜, 칠면조 소리를 듣기도 한다.

1편에서 모델은 한국계 배우인 박호성. 그럭저럭한 B급배우로 닌자 거북이 영화 1편에서는 라파엘 탈을 쓰고 액션 연기를 했으며, 우베 볼 영화에도 등장한 적이 있다. 또한 성룡의 취권2에서 악역으로도 등장했었다.

2편 때는 코스튬도 변하고 캐릭터 성능도 장거리전에 적합하게 변했으며 상단 파이어볼과 하단 파이어볼로 견제에 강해졌으며 여전히 광속발동의 플라잉킥에 로우킥 저축으로 발동하는 강한 데미지의 자전거킥[7]으로 강캐에 속했다. 이때도 모델은 박호성. 또한 페이탈리티가 완전히 바뀌어서 비로소 사람을 죽이게 되었는데...문제는 식인.

스토리상으로는 자신이 모탈컴뱃 토너먼트에 참가한 사이 아웃월드인들에게[8] 살해당한 소림사의 동료들의 복수를 위해 아웃월드로 가서 아웃월드의 황제인 샤오 칸을 박살내고 온다. 이때 에데니아의 공주인 키타나와 인연이 생겼다. 본가 시리즈에선 키타나 쪽이 은근히 리우 캉을 마음에 들어하는 관계였고[9] 데들리 얼라이언스 키타나 엔딩에서도 키타나가 리우 캉을 그리워 하는 식이었는데 모탈 컴뱃: 샤오린 몽크스부턴 리우 캉이 키타나에 데레데레하는 느낌으로 변했다. 모탈 컴뱃 9에선 그래도 서로 호감있어 하는 모습이지만.[10]

3편부터는 박호성의 계약이 끝나 에디 웡이라는 중국인으로 모델이 변했으며 이때부터 캐릭터 성능도 좀 중간캐정도로 하락. 이 작품에서는 하늘에서 모탈컴뱃 게임기가 떨어져 상대를 압사시키는 페이탈리티가 있다. 그리고 그 페이탈리티는 어째서인지 모탈 컴뱃 vs. DC 유니버스에서도 등장한다.(...)

지구로 쳐들어온 샤오 칸의 군대와 맞서다 샤오 칸에게 치명상을 입은 친구 쿵 라오를 보고 분노해서 다시 한번 샤오 칸을 완벽하게 발라버렸다. 참고로 이때 샤오칸은 지구의 영혼들을 흡수해서 파워업한 상태였다.[11]

4편에서는 타락한 엘더 갓 신녹과 맞짱을 떴고 스콜피온이 콴치가 들고있던 신녹의 아뮬렛을 부수던 타이밍에 신녹을 박살내버렸다. 이로서 아웃월드의 황제뿐 아니라 전직 신까지 박살낸 괴물이 되어 버린 것이다. 이후 키타나 공주가 자신과 함께 에데니아를 통치하며 살자고 했지만 모탈 컴뱃 우승자라는 타이틀 때문에 지구를 떠날 수 없어서 함께 살지 못한다.


데들리 얼라이언스에서는 섕쑹과 콴치의 연합작전에 살해되고 영혼은 섕쑹에게 흡수당했다[12][스포일러1] 이후 디셉션에선 라이덴의 자폭에 휘말려 죽은 섕쑹의 몸에서 풀려났지만, 그의 시체가 왜인지 좀비 상태로 변해 폭주하며 사람들을 살해하고 다니고 있고[14], 그의 동료와 친구들은 오나가의 노예로 변해있는걸을 알게되자 리우 캉의 혼은 과거 샤오칸의 부하였다가 참회할 기회를 찾고 있던 얼맥과 연합해 동료들을 구출했다. 참고로 디셉션에선 오나가에게 두배의 데미지를 입힌다.

아마겟돈에선 자신의 시체를 살려낸것이 라이덴이라는 사실에 곤란해했지만, 엔딩에서는 라이덴을 발라버리고 새로운 어스 렐름의 수호자, 즉 신이 되었다. 나이트울프 아케이드 엔딩에서는 영혼과 인간의 중간단계의 궁극의 샤먼이 된 나이트울프덕에 다시 인간 형태를 회복한다.

3.1. 미칠듯한 무력

등장하는 캐릭터들중 무력만 따지자면 다섯 손가락 안에 들어간다고 볼 수 있다.절대 최강자인 신녹, 그 뒤를 따르는 오나가를 빼더라도 탑 3 가까이 되니...애초에 모탈 컴뱃의 보스는 모두 리우 캉의 주먹질을 통과 의례로 거쳐갔다.

본작이 때에 따라 캐릭터들이 엄청 강한 두 사람을 쓰러뜨리기도 하기에 누가 누구부다 강하다고 확실히 얘기할 순 없지만, 리우 캉의 경우는 정사로 기록된 업적이 대단해서 절대적 강자로 인정을 받는다. 그러니까 초기 주인공이고.

일단 샤오칸의 경우는 두번을 털어버렸는데, 첫번째는 1 대 1로 별다른 페널티가 없었지만, 두번째는 영혼 버프를 받은 샤오칸을 털어버렸다. 이 와중에 쿵 라오의 사망으로 인한 분노 버프가 있었다지만, 확실히 샤오칸보다 강하다. 이는 9편에서도 마찬가지라 쿵 라오의 죽음을 복수하기 위해 샤오칸과 싸우고 페이탈리티를 먹여서 죽여버린다. 콴치만 없었다면 이겼다! 모탈컴뱃 끝!...이었겠지만...

라이덴보다 강한지는 알 수 없다. 일단 라이덴과 싸우다가 본인의 불길에 휘말려서 중상을 입었고, 샤오칸을 기준으로 두기엔 라이덴은 샤오칸과 싸울 때 엘더 갓 버프를 먹었기에...다만 리우 캉은 라이덴이 어쩌지 못했던 풀 버프 상태의 샤오 칸을 다진 고기로 만든 업적이 있다.

신녹의 경우는 신녹의 힘이 반토막 난 상태에서 이겼다.

하지만 그런 그도 기습에는 어쩔 수 없는지, 콴치의 어시스트 이후 섕쑹에게 목이 꺾여 죽어버렸다...

3.2. 외전

모탈 컴뱃: 샤오린 몽크스에선 좀 어벙하게 나오는 굴욕을 겪었다. 섕쑹이 변장한 라이덴에게 속아 넘어가고 쿵 라오에겐 키타나 졸졸 쫓아다닌다고 놀림당하는등 섕쑹과 싸울때 데들리 얼라이언스때와 반대로 리우 캉이 섕쑹의 목을 꺾어 죽일 수 있다.

모탈 컴뱃 vs. DC 유니버스에 등장. 얼굴 모델링은 영화판의 리우 캉인 로빈 슈를 모델로 한 것 같다. 엔딩에선 라이덴과 융합해서 어스렐름의 캡틴 마블이 된다. '샤잠!'이라고 외치는 것과 같은 공격을 가하는데 이 때 외치는 대사는 '샤잠!'이 아니라 '모탈 컴뱃!!!'이다. 그리고 플래쉬와도 서로 정신을 연결해서 서로의 세계를 지키는데 도움을 주기로 한다. 참고로 이 작품에선 자전거 킥을 제외하면 그 특유의 칠면조 소리를 안 낸다.

사실 데들리 얼라이언스때부터 페이크 주인공화되고 있다. 소림승때도 쿵 라오가 더 비중있게 나오기도 했고...스토리상으로도 점점 비중이 미미해지고 있었다.

4. 대체 시간대

4.1. 모탈 컴뱃(2011)

공개가 상당히 늦은 편이었다. 일단 등장은 하긴 하는데 안나오나 싶을정도로 끌다가 등장했다. 엑스레이 기술을 설명할 때부터 공개됐으며 공식 사이트에서도 소개되었는데, 어려서 고아로 소림사에서 자라나 모탈 컴뱃에서 우승할만한 자질을 보여 훈련을 받았다고 한다. 드디어 공개된 트레일러에선 숙적 섕쑹을 두들겨 팬뒤 주먹으로 몸을 관통하는 페이탈리티를 보여주었다. 스토리상으론 어스렐름의 최고이자 마지막 희망이라고 소개.

스토리 모드에선 안습의 그 자체. 마지막에 샤오칸을 엘더 갓의 권위로 벌하도록 그가 무단으로 두 세계를 합치게 해야된다는 라이덴의 말에 반항하다가 심한 부상을 입고 사망한다. 라이덴의 실수임이 확실하긴 한데...전작의 주인공이 이 지경까지 떨어진걸 보면 지나치게 안습하다. 여친의 혼이 지옥에 사역당해 잡혀있기도 하고...다만 번개신과는 반목 관계가 되어버릴 듯.[15]

하지만 그 강대한 무력은 여전해서 1편 시점에선 콴치와 스콜피온 핸디캡 매치를 이겨버리고 고로까지 이기고 섕쑹까지 쓰러뜨리며, 2편 시점에선 쿵 라오가 샤오칸에게 사망한뒤 분노해 그와 싸워 가슴을 뚫어버린다. 하지만 샤오칸이 마법으로 다시 부활해버렸다. 라이덴도 이런 리우 캉이 두 세계가 합쳐진뒤 합법적으로 샤오칸을 없애길 바랬겠지만...[16] 원래 세계관에서도 신녹 정도를 제외하면 크게 고전하는 묘사가 없었다[17].

아케이드 엔딩에선 작중 라이덴이 하는 짓이 리우 캉이 보기엔 너무 불만스러워[18] 엘더 갓의 허락아래 라이덴과 싸워 이긴뒤에 신이 되어 어스렐름의 수호자가 된다. 하지만 섕쑹 엔딩을 보면...그 자신의 힘에 휩쓸려 폭군이 되었기에 보라이쵸가 영혼의 힘을 통제 못해 폭주하던 섕쑹을 훈련시켜 리우 캉과 싸우게 한다.

홈페이지의 랭킹에선 놀랍게도 서브제로밀레나를 제치고 캐릭터 랭킹 1위로 올라선 모습을 보여주었다. 사실 활약상으로 보면 모탈컴뱃 세계관에서 리우 캉을 넘어설 캐릭터는 거의 없다. 1~4편까지 보스를 차례로 쳐발랐고, 샤오칸은 두번 두들겨 팼으며 섕쑹은 1~3편동안 거의 샌드백 수준으로 맞았으며 디셉션에선 영혼 상태에서 얼맥과 협력해 친구들을 구했다. 근데 그놈의 카리스마가 떨어져서...

9편에선 커맨드가 예전의 앞, 앞에서 뒤, 앞등으로 바뀌었다. 그외 반격기도 가지고 있다. 콤보 난이도가 쉬운게 있어서[19] 초보자들에게 편한 캐릭터다. 다만 텔레포트 같은 이동기가 없는게 문제라면 문제. 플라잉 킥은 여전히 광속발동이다. 필살기의 성능 자체는 평범하지만 콤보가 괜찮다는 평을 받는 캐릭터. 오죽하면 '혼자 철권한다'라는 말도 있다.

4.2. 모탈 컴뱃 X

내용 누설 주의!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내용 누설(반전 및 결말) 가능성이 있는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결국 라이덴뿐만 아니라 어스렐름에 등을 지고, 소림사의 최고의 자랑이 최악의 악몽이 되었다.

모탈컴뱃의 챔피언이자 대부분이 시리즈의 주인공이기에 상당히 정의롭고 선한 성격의 소유자다. 하지만 리부트된 모습은 위와 같이 결과도 좋지 않았고 라이덴의 삽질과 병크가 있었지만, 의외로 성숙하지 못한 모습을 보이거나 자신의 분노를 다루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다만 한 가지 고려해야 하는 것은 리우 캉에게 있어서 라이덴은 스승에 가까운 자였다는 것이다. 라이덴이 리우 캉을 두고 아들 같은 인물이라고 얘기하는 걸 보면 리우 캉에게도 라이덴이 아버지와 같은 존재였을 수도 있다. 리우 캉은 쿵 라오가 죽은 상황까지도 라이덴에게 크게 분노하지는 않았다. 그러다가 키타나가 죽은 순간부터 라이덴에게 신뢰를 잃게 시작하고, 이후 라이덴이 네더렐름에 갔다온 뒤 샤오칸이 세계를 합치게 내버려둬야 하자 "당신은 미쳤어"라면서 싸우기 시작한다.

리우 캉은 라이덴이 처음 미래의 환상을 보기 시작한 순간부터 라이덴에게 계시가 보이냐고, 미래가 바뀌었냐고 지속적으로 물었던 점을 고려하면 단순히 동료와 연인을 잃은게 문제가 아니라 멀쩡하던 스승이 헛소리를 해대가며 상황을 악화시키니까 그것에 분노를 느낀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결국 본작에서는 콴치와 손을 잡은 망령으로서의 모습을 보여준다. "아직도 미래가 보이나?" 하면서 라이덴을 도발하기까지 한다.

vs. 리우 캉
라이덴: 이건 네 운명이 아니다, 리우 캉.(This is not your destiny, Liu Kang.)
리우 캉: 또 계시 타령인가, 라이덴? 아직도 미래가 보이나?(More visions, Raiden? Do you still see the future?)
라이덴: 계시는 이제 없지만 무엇이 어떻게 되야 하는 건지는 아네.(The visions are gone. But I know what should be.)
리우 캉: 난 당신 때문에 이 꼴이 난 거라고!(I was put here by your hand!)
라이덴: 그건 지금까지도 내 뇌리에서 떠나지 않는 사고였단 말이다!(An accident which haunts me to this day!)
리우 캉: 어쩌면 내가 당신에게 고마워해야 할지도 모르겠네. 당신이 날 자유롭게 만들었으니까. 당신이 맹목적으로 섬기는 그 고신들 있지? 난 신녹을 도와 그놈들의 지배를 끝내겠다! (I should thank you. You freed me. The Elder Gods you blindly serve? I will help Shinnok end their rule!)[20] vs. 매치

vs. 매치 후
라이덴: 우리가 이렇게까지 와버린 게 후회되는군.(I regret our paths have led here.)

X의 스토리 모드에서는 악역인지라 신규 캐릭을 띄어주기 위해 쿵 라오와 함께 여기저기서 두들겨 맞기만 한다. 결국 끝까지 언데드로 남아있게 되며 최후에는 키타나와 함께 네더렐름의 지배자로 등극한다. 유저들은 "그래도...이제 드디어, 둘이 함께냐?"라며 씁쓸해하는 반응.

비공식인 아케이드에서는 생환 상태로 나오는데 여기서의 리우 캉은 머리가 어느 정도 하얘진 걸 제외하면 완전히 동안. 라이덴과 대전시 "당신에게 기회를 주지 않는다"라고 하면서 전작에서의 앙금이 풀리지 않았음을 보여준다.[21]

페이탈리티는 상대의 성대를 뽑아다가 입에 쑤셔박고, 비틀거리는 상대를 손가락으로 밀어버린다. 두 번째 페이탈리티는 상대를 섬머솔트로 띄운 후 자신의 두 발에서 불길을 일으킨 후 공중으로 몸을 솟구쳐 띄워진 상대의 복부를 가격하고 마치 스케이트 보드에 탄 것처럼 올라탄 뒤에 두 다리에 힘을 줘서 상체와 하체를 공중에서 분해시켜버린 후 신발에 묻은 피를 툭툭 털어낸다. 여태까지의 리우 캉의 페이탈리티는 잔혹도가 타 페이탈리티에 비해서 낮거나, 상대가 고통스러워하지 않게끔 빠르게 죽이는게 특징이었는데, 이번 페이탈리티 성향의 변화로 안티 히어로같은 이미지를 풍기게 되었다.
X-RAY는 총 15번에 나눠 데미지를 주며 공개된 X-RAY 중 가장 많이 타격한다.
바리에이션으로는 불주먹(Flame Fist), 용의 불길(Dragon's Fire), 이원자(Dualist)가 있다.[22]

미러 매치에서는 서로를 허상으로 취급한다. 승리포즈가 좀 많이 간지가 나는데...화염에 휩싸인 용으로 변해서 포즈를 취하는 것. 이를 본 팬들은 간지 쩐다며 호평하고 있다.(이렇게 정성을 들여놓고도 정식 스토리의 모습이 아니라니...)

스토리 모드 본편에서 인간 모습의 리우 캉이 나오기는 하지만, 25년 전 모탈 컴뱃 9편 시점의 삐뚤어지기 전 리우 캉이지 본편의 리우 캉은 아니다. 스토리 모드 본편에서 리우 캉은 망령으로서 마지막까지 앞을 가로막는 적이라는 씁쓸한 모습이다. 아예 자기 챕터도 없다.(초대 주인공 대접이...)[23]

아케이드 엔딩에서는 신녹이 죽고 악마들로 난장판이 된 네더렐름을 주먹 하나로 평정하고 왕좌에 오르는 여전히 본좌스러운 모습을 보여준다.

5. 인간 관계


  • 쿵 라오
    소림사 시절부터 최고의 동료. 리우 캉이 삐뚤어지게 된 첫 번째 계기일 정도로 우정을 나눴다.

  • 키타나
    처음 만났을 때부터 서로에게 뭔가 느낌을 가졌고,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끌린다. 그녀의 죽음은 리우 캉이 삐뚤어지게 된 두 번째 계기이자 결정타로 작용했다.
  • 라이덴
    아버지와 아들 같은 사이라 할 정도로 굳건한 신뢰관계였으나 엇나가게 되면서 이제는 돌이킬 수 없는 적대관계가 되었다.

  • 보라이쵸

  • 카이
    둘이 같은 소림승이며 백련교의 일원이자 리우 캉의 후배. 원래 시간대에서는 둘이 함께 신녹을 저지하고 에데니아를 구해낼 정도로 쿵 라오 못지 않게 가까운 절친이며 사형제이자 사제관계[24]였으나...

6. 그 외

캐릭터 성능은 대부분의 필살기가 앞, 앞+주먹/킥 인지라 매우 심플하며 초보자들에게 편한 캐릭터다. 프로듀서 에드 분은 당신의 어머니에게 모탈컴뱃을 가르칠 때 좋은 캐릭터라고 평했다.

스토리상으로도 데들리 얼라이언스를 제외하면 인간계 최후의 보루라 할만했던 캐릭터. 디셉션부터는 2P 복장인 인간 형태의 얼굴 모델링도 꽤 잘생긴 편. 디셉션부터 나온 좀비 버젼은 팔에 이상한 체인과 갈고리를 달고있지만 실제로 쓰진 못한다. 근데 아마겟돈 오프닝에선 잘만 썼다.

사용 유파는 절권도와 매화권, 그리고 쌍절곤(단 모탈컴뱃4편에서는 용검).

9편에서 리우 캉은 스콜피온에게 "난 당신이 두렵지 않다. 당신이 측은하다"라고 했었다. 그런데 지금은(X) 리우 캉이 스콜피온의 전철을 그대로 밟아가고 있으며, 스콜피온은 오히려 복수귀에서 탈피해가는 중.
----
  • [1] 하지만 대체 시간대에서 이 최강의 인간 본좌 자리는 캐시 케이지에게 넘어갔다. 리우 캉이 디버프를 받은 신녹을 상대로 고전 끝에 겨우 이겼는데 캐시는 전생수 힘까지 얻은 신녹을 이겼다.
  • [2] 혹은 백련교나 빛의 형제단.
  • [3] 용쟁호투에서 이소룡이 소림사의 명예를 실추시킨 한을 제거하기 위해 참가한것과 같다.
  • [4] 게다가 공식설정상 섕쑹을 플라잉 킥으로 쓰러뜨렸는데, 이것도 용쟁호투에서 이소룡이 한을 날라차기로 쓰러뜨린것에 대한 오마쥬.
  • [5] 이 페이탈리티는 페이탈리티 기준으로 보면 영 아니지만(죽이지를 않으니) 동작 자체는 멋이 있는지라 모탈컴뱃 VS DC에서도 등장하고 모탈컴뱃9에선 X레이 기술로 업그레이드 했다. 모탈컴뱃 VS DC에서는 연속기에 넣어줄 수 있고 추가타가 가능하다.
  • [6] 머리를 기른걸 보면 재가승려인듯. 진각종 등 일부 종파에서는 승려가 삭발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리우캉이 소속된 소림사의 종파인 선종의 승려는 기본적으로 삭발을 한다.
  • [7] 황비홍의 무영각에서 따왔다고 한다. 간지나는 무영각과 달리 대단히 추한 모션과 경박한 기합소리를 자랑하지만 성능은 좋다.
  • [8] 바라카가 거느리는 타카탄 군대가 소림사를 급습하여 초토화했다.
  • [9] 4편 엔딩에선가는 아예 대놓고 같이 살자고 한다.
  • [10] 모탈 컴뱃 9의 스토리에서는 키타나의 안위가 위험해지면서부터 라이덴과 리우 캉의 사이에 금이 가기 시작한다. 키타나가 결국 죽임을 당하자 리우 캉은 라이덴에 대한 신뢰를 완전히 잃어버렸고, 결국은 둘이서 현피까지 뜨고 리우 캉이 번개신에게 페이탈리티까지 시전하는등 둘의 사이가 완전히 틀어져버렸다.
  • [11] 이게 얼마나 대단한거냐면, 모탈 컴뱃 9에서 지구인들의 영혼들을 흡수해서 파워업한 샤오칸이 고신들(한명이 아니다!)에게 빙의된 라이덴의 번개공격을 받고도 미동도 하지 않는 씬이 있다. 모탈 컴뱃에서 고신들은 세계관 최강자들이라 할 수 있는 존재들이다. 그 정도 레벨로 막강해진 샤오칸을 인간의 힘으로 박살낸 것이다.
  • [12] 사실 섕쑹은 쿵 라오로 변장해서 다가갔을때도 쳐맞고 있었다. 콴치가 옆에서 공격해서 리우 캉을 마비시킨뒤에야 섕쑹이 목을 꺾을 수 있었고...
  • [스포일러1] 사실 아케이드 엔딩에서는 콴치의 아케이드 엔딩에서 영혼으로나마 카메오 출현한다. 섕쑹의 이용가치가 없어지자 소울네이도를 차단하여 영혼공급을 중단시킨 뒤 섕쑹을 죽이고 영혼을 빼앗아 케이노에게 빙의시켜 노예로 사역하려 했으나 순간 리우캉의 영혼이 케이노에 빙의하면서 끔살직전.
  • [14] 그래서인지 새로운 페이탈리티로 상대의 몸 안으로 들어가서 머리를 터트려버리고 상대의 몸을 뺏는다. 여캐한테 사용하면 그야말로 OME...(좀비 리우캉 머리에 몸은 상대 캐...그나마 어나더 스킨은 완전체라 혐오감이 좀 덜하다.)
  • [15] 중상을 입은 리우 캉이 번개신에게 한 마지막 말이 의미심장하면서도 불길하다. "당신이...우리 모두를 죽인거야..."
  • [16] 사실 원래 세계관에서도 리우 캉은 영혼 버프 받은 샤오칸을 이겼다.
  • [17] 샤오칸의 경우 영혼 버프받은 뒤에도 쿵 라오의 죽음으로 분노한 리우 캉에게 털렸다. 데들리 얼라이언스의 사망도 실력보단 콴치의 술수가 큰 원인이었다. 다만 신녹의 경우는 스콜피온 등의 엔딩으로 신녹의 카미도구가 파괴된 것이 승리의 원인 중 하나였다고 분명히 언급된다.
  • [18] 동료보다는 짐짝에 가까웠다고...
  • [19] 엑박 기준으로 Y, X, A로 나가는 3단 콤보 이후 상대를 띄우는데 여기서 이게 한번 더 들어갈수 있다. 대략 5~7 히트가 나오면 20% 안짝의 데미지가 나온다. 그리고 11hit에 33%나 뽑아내는 콤보도 있다.
  • [20] 리우 캉이 미워하는건 비단 라이덴만이 아닌 듯. 하기사 엘더갓들이 하는 짓거리를 보면...
  • [21] 전작에서 라이덴과 대립하기 전까지는 라이덴 님(Lord raiden)이라고 깍듯이 경칭을 붙였다.
  • [22] 용의 불길과 이원자 형태를 본 일부 유저들은 "이 두 형태들은 리우 캉보다 차라리 카이에게 더 어울리는 형태 같은데..."라고 평하고 있다.
  • [23] 애시당초 스토리 모드는 오직 선역(혹은 중립)만이 플레이 가능이다. 9편에서 악역으로 설정된 스콜피온이 챕터가 있는 이유는 서브제로의 죽음이라는 중요한 사건을 묘사하기 때문. 본편의 드보라는 코탈 칸의 심복이자 중립적인 모습으로 나왔다가 이후 챕터에서 악역임이 밝혀지기는 했지만.
  • [24] 모탈컴뱃4에서 카이의 몸눌림이 빠른 이유가 리우 캉으로부터 가르침을 받아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