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리마스터

last modified: 2017-12-26 01:51:52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리메이크와 차이점
3. 리마스터링된 작품 목록
3.1. 음반
3.2. 영화
3.3. 게임
3.4. 애니메이션
4. 관련 항목


Remaster

1. 개요

영화, 음반, 게임등의 매체를 제작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친다.

  1. 프로듀싱 : 각각의 장르에 맞게 소스를 제작.
  2. 마스터링 : 앞 과정에서 제작한 소스를 조합하여 완성 시켜 마스터 버전을 제작.
  3. 이 완성된 마스터 버젼을 카피하여 제품을 시장에 내놓는다.

리마스터는 말 그대로 위의 과정 중 마스터(Master) 작업을 다시(Re) 한 것.

과거 LP, 카세트 테이프, VHS 등의 아날로그 매체로 발매된 작품을 현대인(...)들도 즐길 수 있도록 CD, DVD 등으로 다시 발매하거나, HD가 나오기 이전에 발매된 매체를 HD 환경에 맞게 다시 마스터링해서 발매 하기도 한다. 특히 불황의 늪으로 빠르게 빠지고 있는 클래식 음반사들은 신보 발매만큼이나 리마스터 복각판의 발매에도 신경쓰고 있다.

2. 리메이크와 차이점

리메이크의 의미는 완전히 새로 만든다는 의미이다. 이는 마스터링할 소스를 만드는 프로듀스 작업부터 다시 한다, 즉 처음부터 새로 시작한다는 의미. 때문에 리메이크는 거의 모든 것이 원작과 달라질 수 밖에 없다.

그에 비해 리마스터는 기존의 소스를 그대로 활용해 마스터링만 다시 하이므로 리메이크와는 다른 개념이다. 리마스터링은 프로듀싱 작업을 건너뛰고 마스터링 작업만 잘 하면 되기 때문에 리메이크에 비해 제작비가 엄청나게 절감되는 장점이 존재한다.

기존에 촬영, 녹음했던 것을 이용하기에 소극적인 리마스터링의 경우에는 원작과 거의 차이가 없는 결과물이 나오기도 한다. 하지만 예를 들면 소스인 극장용 영화의 촬영된 필름은 가정용 비디오나 DVD보다 월등한 화질을 가지고 있기에 리마스터링을 하면 보통은 새로운 매체에 맞는 화질이나 음질 개선 등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좀 더 적극적인 경우에는 내용 상 원 제품을 만들 당시의 기술적 한계로 적당히 넘어가야 했던 부분도 개선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게임의 경우 버그조차도 그대로 리마스터 해버리는 경우가 제법 나온다. 영화의 경우 HD화 되면서 어설픈 특수 효과가 그대로 드러나기도(...)

소니의 경우 다른 서드파티들에게 플삼 수준에 맞는 게임을 내주세요 하면서 정작 자신들이 PS2, PSP 게임을 PS3용으로 리마스터하는데 가장 열을 올리고 있어[1] 비난을 받고 있다. 플삼의 하위 호환을 막은 이유가 이거였냐?!! 또한 이짓거리는 PS4에 와서도 계속되고있다.

3. 리마스터링된 작품 목록

3.1. 음반

사실상 1960-80년대 유명 밴드들의 음반들은 대부분 리마스터링 되어 팔리고 있다고 해도 무방하다.

4. 관련 항목


----
  • [1] 열을 올리는 정도가 아니라 가장 먼저 시작하면서 대(大)리마스터링 시대를 열었다.
  • [2] 몇 년 주기로 리마스터 버전을 다시 내는 걸로 유명하다(...)
  • [3] 이쪽은 사실상 리메이크에 가까운 물건이다. 다만 리마스터로 발표돼서 리마스터 취급을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