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루시드(메이플스토리)

last modified: 2015-03-31 21:39:24 Contributors

b0164061_511dcaae9af33.png
[PNG image (Unknown)]

당신의 기운은 불길해요. 하지만 어쩌면 당신이야말로 내가 오랫동안 기다려왔던 존재...
당신의 모습을 조금 더 가까이에서 봐도 될까요?

3gf.png
[PNG image (Unknown)]
프로필
성별 여성
이명 꿈을 조종하는 자
종족 엘프로 추정
거주지 불명
성우 없음[1]
테마곡 Time Gate
표기
GMS Lucid
JMS ルシード
군단장
반 레온 오르카 스우 아카이럼 구와르 매그너스 힐라 
신 군단장
데미안    루시드
블랙윙
겔리메르 프란시스 엘레오노르 바로크 키르스턴

Contents

1. 개요
2. 상세
2.1. 능력
2.1.1. 초월적인 강함
2.2. 인간? 엘프?
3. 작중 행적
3.1. 과거
3.2. 현재
3.2.1. 미래의 문 스토리에서
3.2.2. 은월 스토리에서
4. 루시드의 군단
5. 기타
5.1. 메이플스토리 공식 팬북 시크릿스토리 설정

1. 개요

검은 마법사의 신 군단장. 꿈을 조종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미래의 문이 등장할 때 처음 떡밥이 주어져 꿈을 조종하는 인물이 블랙윙이라는 추측 등이 많았으나 이후 황혼의 페리온과 시그너스 리턴즈 업데이트 후 신 군단장임이 밝혀졌다.

2. 상세

2.1. 능력

사실 다른 군단장들과는 달리 전투력이 아닌 특수능력 '꿈 조종' 이 주특기인 인물이기 때문에, 전투력 자체는 군단장 중에서는 약한 위치일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그녀의 전매특허라 할 수 있는 악몽을 꾸게 하는 능력은 타겟 무제한, 범위 무제한, 지속시간 무제한이기 때문에, 직접적인 전투 능력이 하나도 없음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군단장들 중에서도 최고로 위험한 편에 속한다.

2.1.1. 초월적인 강함

황혼의 페리온 스토리의 도입부만 해도 메이플 월드 전역의 모든 주민들이 동시에 악몽을 꾸게 했으며, 또 그것이 하루이틀이 아닌 수어번 이상 반복되게 해 주민들을 공포에 몰아넣었다. 지금까지의 군단장들이 검은 마법사의 부활을 위한 밑작업들을 해왔다면, 이 인물은 직접적으로 메이플 월드의 주민들에게 정신공격을 가한 셈. 연합의 일원을 넘어 민간인 피해를 마구잡이로 일으키고 있는 시점에서 현재까지의 군단장과는 그 위험도부터 한 단계 위.

또한, 그녀는 자신이 머물 수 있는 공간인 꿈 속의 세계에 다른 자들을 마음대로 끌어들이거나, 혹은 내보낼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시그너스 기사단의 주인공 기사와 시그너스 여제가 그녀의 꿈 속에 마음대로 초대된 적이 있었다. 심지어 여제의 경우 신수 바로 옆에 있는 그 자리에서 그런 일을 겪었다.[2] 이 능력의 위험성은 꿈 속의 세계 뿐만 아니라 현실 세계에서도 매우 높은데, 일단 꿈의 세계에 초대되는 만큼 당사자는 그 자리에서 강제로 수면을 취하게 된다. 즉, 이 때 적이 쳐들어온다 해도 아무런 반격을 할 수가 없는 셈. 만약 시그너스 여제를 다시 재운 뒤 군단장들이 에레브를 침공한다면?

직접 대상에게 가서 피해를 입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단 루시드가 작정하면 어디 한군데에 짱박혀서 메이플 월드 전역의 주민들을 사흘 밤낮 괴롭히는 것이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아무래도 루시드가 힘을 잃기 전까지 메이플 월드의 주민들이 단잠을 자는 건 포기해야 할 듯하다(...).

또한, 그녀는 미래의 문 스토리에서 자신이 만든 가짜 미래를 꿈을 통해 모든 이들에게 보여줘 연합의 분열을 유도했다. 이런 악몽은 에레브의 기사들에게도 그대로 전해져서, 심지어 황혼의 페리온 초반부에서는 에레브의 기사들이 여제를 두려워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꿈 속에서 자신을 타인의 모습으로 바꾼 뒤 연기를 하여 당사자에게 혼란을 일으키는 능력 활용도 선보였다. 다행히도 상대는 은월이라서 금방 알아차렸지만.

일단 현재 시점까지 나온 그녀의 능력을 보면 사실상 사기캐 수준. 특기인 잠 재우기를 활용하면 다른 군단장들과 한꺼번에 결투를 벌이게 된다고 해도 그냥 이겨버릴지도 모른다(...). 너프가 시급하다

2.2. 인간? 엘프?

npc.jpg
[JPG image (Unknown)]


그 사람이 나를 봐줬더라면 나도 이렇게까진 되지 않았을거야. 그 아이의 자리가 내 자리였다면...다들 잠든 세상에서 나홀로 생생하게 끝없는, 끝없는, 끝없는...

루시드가 검은 마법사와 처음 만나게 되는 시점의 모습은 수수한 인간 소녀의 모습을 하고 있었지만, 은월 스토리에서 등장하는 그녀는 어째서인지 뾰족한 엘프 귀에, 화려한 옷에, 보라색 머리라는 파격적인 변신을 했다. 이에 대해 한 때 커뮤니티에서는 그녀가 사람인지, 엘프인지에 대해 논란이 일어난 적이 있었는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직은 불명이다. 스토리가 추가적으로 나와 봐야 알 수 있는 사항.

다만, 루시드의 과거 모습에서도 귀는 머리카락에 가려져 제대로 드러나지는 않은 상태였으니 처음부터 엘프인 것이 아니냐는 말이 있다. 마법을 다룬다는 것도 그렇고, 꿈 속이라고는 하지만 수백년의 세월을 살아온 것을 보아 인간보다는 엘프일 가능성이 높은 것은 사실이다.머리나 옷은 군단장이 되면서 바뀌었다고 하면 안될것도 없고.

아니면 힐라가 검은 마법사에게 영혼을 팔며 머리카락이 붉게 물든 것 처럼, 루시드도 인간의 수명을 초월한 뭔가로 변하며 머리색과 귀가 변한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그녀가 인간의 모습으로 등장한 것은 꿈을 조종하는 자의 수하의 말을 인용하자면 '주인님의 소중한 기억', 즉 기억이고 루시드가 엘프의 모습으로 등장한 것은 엘프들의 꿈속이다. 메르세데스의 모습으로 둔갑한 것도 그렇고 미래의 문 너머의 헬레나가 루시드란 추측이 예전부터 존재했는데, 이 말을 위의 대사와 맞추어보면 꿈속에서 엘프의 모습으로 변신한 것일수도 있다.

3. 작중 행적

3.1. 과거

나는 얼마나 더 잠들어 있어야 하는걸까? 십 년? 이십 년? 그것도 아니라면 또다시 수백년?

하인즈의 추측에 의하면, 신군단장은 꿈을 조종하는 능력이 있는 평범한 여자아이 뭐가 평범하냐 였을 가능성이 높다. 사실 꿈을 조종하는 능력이라는 것이 사악한 마법이라기 보다는 일부 선택받은 자들만 사용할 수 있는 희소성 높은 능력이라고 한다. 루시드는 본디 꿈을 다루는 마법을 사용할 줄 아는 평범한 여자아이였으나 검은 마법사의 의식세계에 압도되어 어둠의 힘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기억의 조각을 통해 몽환 공간으로 이동하면, 시간도 공간도 무의미한 느낌이 드는 곳으로 장소가 바뀌어 있다. 좀 더 주의를 기울여서 소리를 들으면 어린 소녀의 목소리가 들리고 곧 그녀가 플레이어가 있는 곳 즉 꿈의 주인이며, 루시드임을 알게된다. 루시드는 얼마나 더 잠들어있어야 할지 몰라 더 이상은 답답해서 견딜 수 없어한다. 그러던 중 강렬한 힘에 이끌리게 되어 그쪽을 향해 말을 걸게되고 그러자 그녀가 꽤나 재미있는 재주를 가지고 있다고 답이 돌아온다. 그는 검은 마법사였으며 루시드가 자신의 의식에 우연히 흘러들어왔다고 말한다. 검은 마법사는 영원의 생명, 무한의 지식 등 원하는 것을 전부 가질 수 있다며 그녀를 유혹하고, 루시드는 그의 기운이 불길하다는 것을 느끼면서도 어쩌면 그녀가 오랫동안 기다려왔던 존재가 바로 검은 마법사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그의 뜻을 따르게 된다.

3.2. 현재

3.2.1. 미래의 문 스토리에서

미래의 문 사건의 장본인, 정황상 헬레나로 변신하여 꿈 속에 숨어있었다. 검은 마법사의 꿈을 조종하여 미래의 문을 통해 타락한 시그너스와 검은 마법사에게 붙은 레지스탕스, 등의 거짓된 미래로 연합을 와해시키려들고 사건이 종료된 뒤 모든 진실이 밝혀지자 작전을 바꿔 전면에 나서 꿈을 이용해 메이플 월드의 사람들을 가리지 않고 괴롭히는 방향으로 노선을 바꿨다. 일단 미래의 문에서 검은 마법사의 수하가 된 시그너스 기사단의 행보를 전해들은 지그문트가 "가능성이 전혀 없는 건 아니죠." 라고 한마디를 하는 등, 거짓된 미래를 보여준 것이 어느 정도는 먹혀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3.2.2. 은월 스토리에서

오늘의 빚은 나중에 갚아줄게요. 그땐 끔찍한 악몽을 보여줄테니 기대해도 좋답니다. 그럼 다음에 봐요, 안녕!

엘프의 마을 에우렐의 주민들을 잠재우고 달콤한 꿈으로 마을 주민들을 붙잡아두고 있었다,마침 메르세데스를 만나러온 은월 역시 잠재워 꿈으로 은월을 속이려 들었으나, 은월이 거짓말을 간파하자 분노하며 본 모습을 드러낸다. 이때 메르세데스와 아란요리치인 것을 알수있다. 루시드는 은월에게 다음 번에 만날 때는 끔찍한 악몽을 보여주겠다고 말한 뒤 사라진다.[3]

그리고 은월이 나중에 차원을 넘어갈 때마다 존재의 소멸을 겪는 이유를 알아보려 시간의 신전의 현재의 문으로 들어갔을 때, 이때 또 다시 은월을 잠재워 은월의 꿈 속에서 검은 마법사의 곁에서 함께 정답게 은월을 비웃으면서 검은 마법사와 은월을 만나게 해준다. 헌데 이때 초월자를 제외하고는 모든 이들의 기억에서 잊혀졌어야 할 은월을 루시드가 기억하는 듯한 묘사가 있다.(!) 에 뒤이은 세컨드 히로인?[4] [5]어쩌면 위 항목의 그 사람이 은월일지도..?

4. 루시드의 군단

  • 꿈 조종자의 수하
    카오스 자쿰, 카오스 혼테일을 퇴치할 시 등장하는 검은 마법사의 수하와 똑같은 외모다. 루시드를 '주인님'이라고 부르며 황혼의 페리온에서 루시드의 기억을 엿보는 플레이어를 쫓아내는데 이때 이름은 '꿈을 조종하는 자'였다가 시그너스 기사단의 4차 전직 퀘스트에서는 '꿈 조종자의 수하'로 등장한다. 이들도 루시드와 마찬가지로 상대를 꿈에 빠트리거나 꿈을 조종할 수 있는 것 같다.

  • 미래의 문 안의 창조물
    꿈 안에서만 구현할 수 있는 존재들. 시그너스 기사단의 4차 전직 퀘스트 내용의 일부로 볼 때 꿈 안에서만 구현이 가능하지 현실로 꺼내지는 못 하는 듯 하다. 사실 꿈 속의 몬스터를 현실로 구현할 수 있을 정도면 단순한 꿈 조종을 넘어 현실 조작에 가까워서 그런 것 같지만.
    • 타락한 시그너스 (Lv. 190)
      • 타락한 기사단장 (Lv. 190)
    • 변형된 스텀피 (Lv. 200)

5. 기타

  • 존댓말 캐릭터다. 같은 신군단장 존댓말 캐릭터인 은 화나면 반말을 사용했는데 비해 은월에게 화나 있는 상태에서도 끝까지 존댓말을 써준다. 사람을 비꼬는 듯한 기분 나쁜 존댓말이지만.

  • '루시드'라는 이름은 자각몽을 뜻하는 영단어 '루시드 드림(Lucid Dream)'에서 따온 듯하다.[6]

5.1. 메이플스토리 공식 팬북 시크릿스토리 설정

취미 잠자기
특기 '' 조종하기
좋아하는 것 조용함
싫어하는 것 적막감
포부 스카우트 감사합니다. 열심히 할게요

예의 ■■■■■■■■□□ 친화력 ■■□□□□□□□□
소유욕 ■■■■■■■■□□ 협동심 ■■□□□□□□□□
외모 ■■■■□□□□□□
Secret 인사 평가
예의 위대한 그 분에게 복종하는 마음은 있는 듯하다.
친화력 낯을 가리는지 얼굴을 본 적이 없다.
소유욕 굉장히 세다는 소문을 들었다. 특정인에 대하여
협동심 이번 군단장들은 다들 단독 작전을 원한다.
외모 아니, 그러니까 뭐가 보여야 평가를 하지!
----
  • [1] 은월 튜토리얼 애니메이션에서 웃음소리가 나오긴 한다.
  • [2] 이와 더불어 검은 마법사제로의 경우를 본다면 초월자도 예외가 아닌 듯 하다
  • [3] 은월은 아직 저렙이었고 다른 군단장들의 전투력을 생각하면 루시드가 왜 이때 물러났는지 불명. 하지만 루시드는 능력이 능력인 만큼 전투능력이 아예 없을 수도 있다.애초에 은월을 강제로 잠재운 다음에 공격하면 되는 거 아닌가? 애초에 '평범한' 여자아이랬으니 어쩌면 당연한걸지도.
  • [4] 보통 존재의 소멸 클리셰가 쓰이는 작품에서, 잊혀지는 남캐를 유일하게 기억하는 여성 캐릭터는 진히로인 포지션이라는 걸 생각하면 참(...).
  • [5] 다만 검은 마법사가 은월의 존재를 루시드에게 알려줬을 수도 있는데 사실 다른 군단장들조차 은월의 존재를 모르고 있고 루시드가 운운했던 끔찍한 악몽을 진짜로 보여준 것을 보면 은월을 기억하는 듯하다.
  • [6] 왜냐하면, 이플스토리 팬북에 거의 끝부분에서 인터뷰로 "루시드 드림이라고 하던가요? 꿈을 통제하는 자각몽......." 이라고 언급한다. 은월스토리가 나온 지금은 이것이 팬북에서 뿌린 떡밥이었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