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록맨 EXE 시리즈

last modified: 2019-01-27 21:12:41 Contributors

이 항목은 록맨 에그제 시리즈록맨 에그제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Example.jpg
[JPG image (Unknown)]



2001년 게임보이 어드밴스로 발매된 GBA판 록맨 시리즈.

EXE는 '에그제'라고 읽으며, 때문에 일반적으로 '록맨 에그제'시리즈로 불린다.

Contents

1. 소개
2. 시리즈 목록
2.1. 게임
2.2. 애니메이션
2.3. 극장판
3. 스토리
4. 전투 시스템
5. 관련 항목
5.1. 캐릭터 소개
5.1.1. 인간
5.1.2. 넷 내비
5.1.3. 그 외
6. 설정 및 용어 설명


1. 소개

기존의 록맨 시리즈에 등장하는 로봇이 아니라 고도로 발달된 인터넷 속에서 인간과 함께 살아가는 네트워크 내비게이터들과 그 오퍼레이터들의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일단 알아두어야 할 것은 기존 록맨 시리즈와는 다르게 액션 게임이 아니다.

기존의 록맨 시리즈의 액션과는 완전히 다른 전투 시스템을 착용해 논란이 되었으나 휴대용 게임의 장점을 살린, 의외로 전략성이 상당한 배틀 시스템과 저 연령층에게도 먹힐 소년 만화식 스토리와 캐릭터, 그리고 과거 록맨 클래식 시리즈에 등장한 보스들과 일부 시리즈(X,대쉬)의 소수 캐릭터들을 EXE버전으로 리메이크 하는 것 등의 자잘한 요소로 인기를 끌어 화제가 되었다.[1] 게다가 여자는 손으로 꼽을 정도밖에 없는 다른 록맨 시리즈와는 달리 넷 내비와 넷 배틀러로 구분하면서 여캐들이 많아졌다.

게임은 기본적으로 현실에서는 인간 주인공인 아키하라 초등학교[2] 학생인 히카리 넷토를, 전자기기 안이나 인터넷 상의 가상 세계[3]에서는 히카리 넷토의 넷 내비인 록맨 EXE를 조작하여 다양한 사건을 해결해 나가는 식으로 진행한다. 현실 세계에서는 주로 여러 장소를 돌아다니며 정보를 수집하고 실제 바이러스나 넷 내비와의 전투는 모두 전뇌세계로 플러그 인 시킨 록맨.EXE로 행하는 방식.[4]

애니메이션화도 되는 등 상당한 인기를 끌었으며 관련 상품이 꽤 판매조를 올린 모양이다. 국내에서도 애니메이션이 투니버스를 통해 정식 방영되어 조금은 홍보가 된 모양. 다만 애니메이션은 철저하게 저연령층 대상이라 게임 팬들 중에는 싫어하는 사람도 있어서 그런지 스트림까지 조기 완결 되었다가, 2011년 10월 애니맥스에서 판권을 수입하여 비스트 플러스까지 정식으로 방영되었다.

코지마 히데오의 아들이 좋아한 게임이라고 한다. 그 때문인지 코지마 히데오의 게임 우리들의 태양 시리즈와 연동이 되는 시리즈가 있다. 오오 코지마 아드님 파워![5]

록맨 시리즈 중 록맨 제로 시리즈의 완결 직후에 깔끔하게 완결을 낸 시리즈이므로 록맨 에그제의 존재는 매우 의미가 크다. 이후 EXE와 마찬가지로 해피엔딩으로 깔끔하게 완결을 낸 유성의 록맨 시리즈도 있었으나 이 쪽은 DS라는 잘못된 플랫폼과 시대를 잘못 만나서 팬들에게 버림받았다… 안습.

시리즈가 등장했던 초중반에 애니건 게임이건 루리웹 등지에서 관련 뉴스가 올라오면 기존 록맨 팬들이 달려들어 미친듯이 까대기 바빴었지만, 갈수록 기존 록맨 팬들에게도 어느 정도 호응을 얻게되고 인정받은 작품이다. 무엇보다 전략성이 뛰어나고 하면 할수록 파고드는 맛이 있는 시리즈이기 때문에 호응을 얻게된 작품이다. 그러나 일부 국내 골수 팬들이나 북미쪽 극소수 팬들 중에선 본가 시리즈 아니면 거들떠보지도 않는 경우도 좀 있는 듯하다.[6]

일본과 미국에서는 GBA 세대를 풍미한 시리즈로 기존 록맨 팬뿐만 아니라 록맨 시리즈를 몰랐던 신규 유저들까지 유입되어 닌텐도社의 작품(포켓몬,마리오등)을 제외하면 누적판매량 3순위권 안에 들어오는 판매량으로 그 인기를 증명했으며 아기자기하고 깔끔한 캐릭터 디자인으로 전성기땐 흡사 현재의 이나즈마 일레븐에 필적하는(...) 동인활동을 보여주기도했으며 록맨 X6이후로 추락해가던 록맨 X 시리즈대신에 역시 동시대 같은 GBA 기종으로 엄청난 포스를 뿜내며 인기를 끌고 있던 록맨 제로 시리즈와 함께 록맨 시리즈의 인기를 책임지기도 했다.

실제로 후속작들인 록맨 ZX 시리즈유성의 록맨 시리즈가 최근들어 맥을 추지 못하는 현상을 보면 두 작품들이 대단한 인기를 지녔었음을 실감할 수 있다. 게다가 유록은 록맨 시리즈로 취급도 제대로 못받고 있으니..안습[7]

여담으로 록맨 에그제는 근미래를 무대로 한 작품들 중에서도 과장되지 않은 비교적 체계적인 세계관을 갖고 있다. 지금에 와선 PET스마트폰으로, 넷 내비는 앱 등의 버추얼 펫, 전반적인 네트워크 구성은 유비쿼터스 시스템이나 증강 현실로 실현되는 등 리얼리티 또한 우수한 편.아직도 CRT 모니터 쓰는 사람도 포함해서 그러니 유비쿼터스 시스템이나 사물 인터넷 등을 쉽게 배우고 싶다면 이 게임의 설정을 파고드는 것이 좋다. 실제로 사물 인터넷이 해킹당하면 록맨 에그제 그대로의 참사[8]가 일어날 수 있다는 산업연구원의 경고도 있다.

2. 시리즈 목록

2.1. 게임

현재까지 정식 시리즈로는 총 여섯 작품이 발매되었으며 그 외 원더스완으로 두 작품, NDS로 두 작품 그리고 게임큐브로 한 작품씩 발매되었다. 모바일 게임으로도 몇개 나왔지만 국내에서는 할 수 없다 보니 정보는 거의 없는 상황.[9]

3. 스토리

서기 20XX년. 컴퓨터 네트워크가 고도로 발전해, 네트워크 기술이 여러 분야에 이용되고 있는 사회. 사람들은 휴대 단말(PErsonal Terminal, PET)과 인격을 가진 프로그램 '넷 내비'에 의해, 전문적인 지식 없이도 다양한 네트워크 기술의 혜택을 받으며 살아가고 있었다. 하지만 생활이 점점 편리해져 가는 반면, 수많은 넷 범죄[13] 또한 일어나고 있었다.

히카리 넷토와 그 넷 내비, 록맨은 날마다 넷 범죄 사건을 해결하면서, 뒤에서 암약하는 조직에 대항해 간다.

(출처: 일본 위키피디아)

4. 전투 시스템

턴 방식과 실시간 방식이 혼합된 방식으로, 배틀칩 선택은 쿨타임제 턴 방식, 배틀칩 사용은 실시간 방식을 따른다. 참고로 아래 시스템은 메인 시리즈 기준이며, 외전 시리즈에서는 넷내비에게 AI가 적용되는 등 약간의 차이가 있다.

  • 배틀칩을 선택하고 난 뒤에는 일정한 쿨타임이 지나야 배틀칩 재선택이 가능하다.
  • 선택한 배틀칩은 넷내비에게 전달되며, 선택한 순서대로 사용할 수 있다.
  • 배틀칩 선택시, 이전에 사용되지 않은 칩은 버려진다.
  • 이미 사용한 배틀칩은, 해당 전투 내에서는 다시 사용할 수 없다.

5.1. 캐릭터 소개

5.1.2. 넷 내비

애니메이션이나 게임에서 어느 정도 등장 빈도가 있거나, 스토리상 중요한 내비들만을 기재합니다. 목록에 없는 경우는 록맨 에그제 시리즈의 보스 일람을 참조.

5.1.3. 그 외

6. 설정 및 용어 설명

----
  • [1] 이 점이 EXE시리즈를 까던 기존 록맨 팬들에게도 나중에 호응을 얻게된 요소인 듯 하다.
  • [2] 참고로, 아키하라(秋原)는 아키하바라(秋葉原)에서 따온 말장난이다.
  • [3] 작중에서는 뇌세계(電脳世界)라고 불린다.
  • [4] 록맨 EXE6의 경우 피로이드를 통해 현실에서 록맨을 조작하기도 한다
  • [5] 록맨 EXE 4부터 등장한 칩 중에는 "우리들의 태양"의 무기 "건 델 솔"이 있고, 우라인터넷 4에서 쟝고를 만나면 셰이드맨을 파일드라이버로 지져버리는 이벤트를 볼 수 있다. "속 우리들의 태양"을 1회 클리어한 뒤에는 PET를 얻게 되며, EXE에서 지워버린 셰이드맨과 한 차례 더 싸울 수 있다. DS판 록맨 EXE 5를 "신 우리들의 태양"과 연동하면 "솔 크로스"라는 크로스를 얻을 수 있게 된다.
  • [6] 미국 우동 엔터테인먼트(Udon Entertainment)에서 주최한 메가맨 트리뷰트에선 록맨EXE,유성의 록맨 시리즈 캐릭터들은 얄짤없이 제외시켜버려서 그닥 맘에 안드는 유성의 록맨은 그렇다 치고 왜 록맨EXE는 취급안하냐는 팬들의 비판이 상당히 많았었다. 북미쪽에서의 EXE시리즈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는점과 동시에 국내 일부 골수 팬들처럼 북미쪽에서도 EXE시리즈를 그닥 좋아하지 않는 록맨팬들이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일본에선 본가,EXE구분없이 인기가 상당하지만.
  • [7] 물론 이건 게임 자체의 문제보단 당시 시장상황이나 록맨 시리즈 자체의 사정 탓도 있는 편이지만.
  • [8] 사물 인터넷에 접속된 가스레인지가 해킹당하면 집안에 화재가 일어날 수 있는 등
  • [9] 애니메이션 록맨 EXE Beast+의 후반부가 모바일 게임 중 하나의 스토리를 기반으로 하였다.
  • [10] 일본판에서는 정식 명칭은 없지만 팬들 사이에서는 둘을 구분짓기 위해 보통 화이트 버전으로 부른다. 북미판에서는 화이트버전으로 로 발매하기도 했고.
  • [11] 북미판에서는 블랙이라는 표현이 인종차별의 여지가 있다는 이유로 블루로 바뀌었다.
  • [12] 배틀 네트워크라는 부제는 4부터 없어졌다. 사실상 스토리는 3에서 완결난거나 다름없었으니 4부터는 2부라는 의미에서 땐듯하다.
  • [13] 저 넷 범죄라는 것들이 좀 괴이한게 많은데 예를 들어 전자기기 내부의 뇌세계에 불을 지르면 현실에서는 전자기기 본체가 과열되어 화재가 발생하고, 보일러 안의 전뇌세계에서 가스 밸브를 열어버리면 현실에서는 가스누출 사고가 발생한다. 흠좀무하지만 전뇌세계가 장치의 내부구조를 이미지화한 세계인 점을 감안하면, 실생활에서 얼마든지 일어날 가능성도 있으며, 실제로 일어난 인터넷 범죄도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