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로파파

last modified: 2015-04-13 18:14:37 Contributors

상위항목: 포켓몬스터/목록/3세대

Contents

1. 상세
1.1. 개요
2. 3세대의 최강자(?)
3. 기타

272 로파파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
연꽃몬ハスボーLotad전국 : 270
호연 : 019
수컷 : 50%
암컷 : 50%

로토스ハスブレロ Lombre전국 : 271
호연 : 020
로파파ルンパッパ Ludicolo전국 : 272
호연 : 021

특성(5세대 PDW 특성은 *)
쓱쓱비가 내릴 때 스피드가 2배 오른다.
젖은접시비가 내리는 동안 매턴마다 체력을 회복한다.
*마이페이스혼란 상태가 되지 않는다.

포켓몬분류신장체중알 그룹
270 연꽃몬구리밥 포켓몬0.5m 2.6kg수중 1
식물
271 로토스명령함 포켓몬1.2m 32.5kg
272 로파파행복하기 포켓몬1.5m 55.5kg

진화
270 연꽃
Lv.14

271 로토스
물의 돌

272 로파파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5배0.25배
독 비행 벌레노말 불꽃 전기 풀 얼음 격투 에스퍼 바위 고스트 드래곤 악 페어리땅 강철


종족치포켓몬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270 연꽃몬403030405030220
271 로토스605050607050340
272 로파파8070709010070480

도감설명
270 연꽃몬
루비연못이나 호수의 수면에 떠서 산다.
잎사귀가 마르면 약해져버리지만 깨끗한 물을 찾아 가끔은 육지를 이동한다.
사파이어원래는 지상에서 생활했었지만 잎사귀가 무거워져버렸기 때문에
물에 떠서 살게 되었다고 한다.
에메랄드물이 깨끗한 연못에 사는 포켓몬.
머리의 잎사귀에 탄 작은 포켓몬을 건너편까지 운반해줄 때도 있다.
파이어레드
리프그린
깨끗한 물을 찾아 걷는다.
오랫동안 물을 못 마시면 머리의 잎사귀가 말라버린다.
하트골드
소울실버
잎사귀가 너무 커서 무거워졌기 때문에 물에 떠서 생활하게 되었다.
4~5세대수초를 똑 닮은 포켓몬이다.
헤엄을 못 치는 포켓몬을 잎사귀에 태워 건너편 물가까지 운반한다.
271 로토스
루비해질녘이 되면 활동하는 야행성.
낚싯줄을 발견하면 물속에서 줄을 잡아당겨 방해하길 좋아한다.
사파이어온몸이 미끌미끌한 점액으로 덮여서 그 손에 닿으면 무척 기분 나쁘다.
인간의 아이라고 자주 오인된다.
에메랄드해질녘이 되면 강 속에서 불쑥 나타나 사람을 놀래키길 좋아한다.
강바닥의 바위에 붙은 이끼를 먹는다.
파이어레드
리프그린
햇볕이 잘 드는 물가에 산다. 낮에는 물풀을 침대로 삼아 자며 해가 지면 움직이기 시작한다.
하트골드
소울실버
해질녘이 되면 활동을 시작하는 야행성 포켓몬이다. 강바닥의 이끼를 먹는다.
4~5세대낚시꾼을 발견하면 물속에서 낚시줄을 잡아당겨 방해하며 좋아하는 장난꾸러기다.
272 로파파
루비경쾌한 음악을 들으면 춤춘다. 하이킹을 하는 아이들의 합창에 이끌려
모습을 드러낸다고 한다.
사파이어경쾌한 리듬을 들으면 몸의 세포가 활발하게 활동을 시작하는 체질.
싸움에서도 굉장한 파워를 발휘한다.
에메랄드즐거운 음악을 들으면 몸 속의 세포가 좀이 쑤신듯 리듬에 취하기 시작한다.
강적을 상대로 만나도 기가 죽지 않는다.
파이어레드
리프그린
즐거운 음악의 리듬이 로파파의 세포를 활성시켜서 파워를 발휘하게 한다.
하트골드
소울실버
경쾌한 리듬에 맞춰 몸을 움직이는 것으로 파워를 증폭시키고 있다.
4~5세대경쾌한 음악을 들으면 몸속의 힘이 넘쳐흘러 춤추지 않고는 견딜 수 없게 된다.

1. 상세

1.1. 개요

3세대에 추가된 포켓몬.
연꽃몬의 이름은 원래 대원판에선 "로토"라고 번역했는데, 공식 번역은 SBS의 번역을 따라 "연꽃몬"이 되었다. 로토스까지의 모습을 보면 모티브는 분명 캇파인 것 같은데 이는 같은 풀 포켓몬이자 텐구를 모티프로 한 다탱구와 대비된다. 그런데 어째서 마지막에 갑자기 파인애플에 솜브레로, 판초를 쓴 멕시칸이 되는 건 신경 끄자.

에메랄드 버전에서 챔피언윤진도 사용했다.

모든 포켓몬 중 유일한 물/풀 타입. 눈설왕, 너트령처럼 얼음 타입에 1배 데미지를 입는다. 대부분의 약점이 커버되어, 남은 약점은 독, 벌레, 비행의 세 개 뿐이다.여기서조차 안습의 풀

기존의 두 특성 모두 비바라기 파티에서 매우 유용하다. 왕구리 상향으로 함께 강해진 포켓몬 중 하나다.

자속성인 에너지볼, 풀묶기, 기가드레인, 파도타기, 하이드로펌프등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기술의 선택폭은 넓으며, 그 외에도 기합구슬, 냉동빔을 배우는 것은 매력적이다. 거기다 금상첨화, 칼춤을 배우는 탓에 물리형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폭포오르기, 씨폭탄, 깨트리다, 삼색 펀치, 사념의박치기, 탁쳐서떨구기, 자연의힘으로 지진을 쓰는 등 물리 공격기도 충실하다.

풀 타입답게 씨뿌리기 사용자이기 때문에 젖은접시, 먹다남은음식, 기가드레인과 조합하면 눌러앉아 깔짝대는 것도 가능하다. 로파파 대비가 되지 않은 파티라면 악랄하게 느껴질 정도. 대타출동까지 사용하게 두면 빼도 박도 못한다.

독개굴은 로파파에게 반감이 많으며, 기가드레인 타이밍에 튀어나오는 독파리의 해감액은 주의. 둘 다 잡으려고 든다면, 물리형 로파파라면 돌파는 가능하지만 의미가 있나? 또 6세대에서 나오는 역상성기인 프리즈드라이에게는 4배의 데미지를 입으므로 주의하자. 프리즈드라이 사용자중 라프라스의 경운, 5세대 까지만 해도 라프라스의 주력기를[1]을 봉쇄시키며 완벽하게 셧아웃 하는게 가능했지만, 프리즈드라이 추가 이후론 라프라스의 피통이 깍여있는 상태가 아니라면 이기는게 힘들다. 라프라스가 특방에 투자를 하지 않을 경우 생명의구슬 에너지볼로 72~86% 가량 깎는게 가능하고, 스텔스록 대미지까지 고려하면 80% 확률로 한방에 잡는것도 가능하다. 하지만, 만약 라프라스가 돌격조끼를 착용한 상태라면 49~58% 정도만 깎는다…

2. 3세대의 최강자(?)

3세대의 배틀타워 사용 금지급인 전설의 포켓몬인 그란돈, 가이오가, 레쿠쟈를 모두 이길수 있다.웃으며 춤추는 악마.

일단 그란돈은 자속인 지진은 풀타입이므로 반감, 불타입 기술은 비자속인데다 그란돈의 특공이 높지 않은 관계로 그냥 막힌다. 무엇보다 비바라기를 가지고 있다면 시작하자마자 비바라기쓰고 파도타기를 쓰면 그란돈이 녹아난다.

가이오가의 경우 특공 150 + 자속 + 비바라기 효과로 날리는 해수스파우팅이 무시무시한 화력을 자랑하지만, 로파파는 물/풀이라 1/4배로 반감된다. 번개도 1배, 냉동빔 마저도 1배로 가이오가는 크리티컬이라도 뜨지 않는한 로파파를 한방에 잡을수 없다. 그리고 뒤이어 날아오는 로파파의 자속 기가드레인 아니면 젖은접시를 쓰는 깔짝형이라면 씨뿌리기 로또크리라도 뜨지 않는 한 가이오가는 로파파를 잡을수 없다.

레쿠쟈는 간단하다. 3세대에서 배울수 있는 가장 강력한 비행타입 기술이 위력 70짜리 공중날기가 전부이므로 체/방 보정으로 버텨낸다면 다음은 냉동빔 날리면 된다.

하지만 리메이크판에서는 가이오가를 제외한 저 둘에게 불리해지게 되었다. 원시그란돈의 경우 비바라기는 물론이요 물 타입 기술 자체가 통하지 않기 때문에 분화같은 기술에 역으로 당할 수 있고 레쿠쟈의 경우에는 화룡점정이라는 신 기술 때문에 3세대와는 달리 함부로 낼 수 없다. 물론 가이오가는 원시가이오가 상태라도 얘한테 대항할 기술이 냉동빔밖에 없기 때문에 여전히 로파파에게 취약하다.

3. 기타

로토스, 로파파는 확실히 부리 형태의 입이지만. 연꽃몬일때 포켓파를레를 해보면 노란 부위가 부리가 아니다(...).
이름이 모 종족과 비슷하다
----
  • [1] 냉동빔, 10만볼트, 하이드로펌프 등등